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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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볼링의 역사 ……………………………………………………………… 5
1) 케겔(Kegel) 넘어뜨리기
2) 9핀 볼링
3) 10핀 볼링
4) 현대의 볼링
2. 볼링의 원리 ……………………………………………………………… 6
1) 팔은 일직선(축 → 진자)
2) 진자의 높이와 방향
3) 진자 운동의 유연성
3. 레인의 구조 ……………………………………………………………… 7
1) 어프로치(approach)
2) 스탠딩 스폿(standing spot)
3) 파울 라인(foul line)
4) 가이드 스폿(guide spot)
5) 에임 스폿(aim spot)
6) 거터(gutter)
7) 볼 리턴(ball return)
8) 핀 덱(pin deck)
9) 릴리즈 스폿(release spot)
4. 볼링의 기본자세 ………………………………………………………… 8
1) 파울라인에서의 위치결정 방법
2) 발의 위치와 무릎의 각도
3) 몸통(척추)
4) 몸통(팔과 볼의 위치)
5) 몸통(손목)
5. 그립(grip) ……………………………………………………………… 10
1) 그립(grip)의 종류
(1) 컨벤셔널 그립(conventional grip)
(2) 세미핑거 그립(semi-finger grip)
(3) 핑거팁 그립(finger-tip grip)
(4) 그립(grip)의 이용
6. 스텝(step) ……………………………………………………………… 11
1) 4스텝(four step)
(1) 어드레스 자세에서 제 1 스텝
(2) 제 2 스텝
(3) 제 3 스텝
(4) 제 4 스텝
(5) 릴리즈
(6) 팔로드로우
2) 5스텝(five step)
7. 볼의 구질 ……………………………………………………………… 13
1) 스트레이트 볼(straight ball)
(1) 특성
(2) 볼 구사법
(3) 실전 응용
(4) 자기 점검법
2) 훅 볼(hook ball)
(1) 특성
(2) 롱 훅(long hook)
(3) 숏 훅(short hook)
(4) 볼 구사법
(5) 훅 볼의 스탠스 위치
3) 커브 볼(curve ball)
(1) 특성
(2) 볼 구사법
(3) 실전 응용
8. 스트라이크 존 설정방법 ……………………………………………… 17
1) 핀 볼링
2) 스파트 볼링
3) 라인 볼링
4) 스트라이크 체크 포인트
5) 스트라이크 코스
(1) 포켓 존을 이용한 스트라이크 코스
(2) 포켓 존의 핀 액션
(3) 포켓 존을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
(4) 3:1:2 이론을 이용한 포켓 존 형성법
(5) 3:4:5 이론을 이용한 앵글 조정법
9. 스페어 처리법 ………………………………………………………… 21
1) 스페어 처리를 위한 세 가지 원칙
(1) 키 핀(key pin)을 노려라
(2) 핀 액션을 계산하라
(3) 가능하면 볼로 처리하라
2) 스페어 처리를 위한 3가지 앵글
3) 3: 6: 9 이론의 스페어 처리법
(1) 1,2,3,5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2) 2,4,5,7,8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3) 4,7,8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4) 7번 핀 하나만 남은 스페어 처리법
(5) 10번 핀 하나만 남은 스페어 처리법
(6) 6,9,10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7) 3,5,6,9,10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4) 2: 4: 6 이론의 스페어 처리법
(1) 1,2,3,5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2) 2,4,5,7,8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3) 4,7,8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
(4) 7번 핀 하나만 남은 스페어 처리법
(5) 10번 핀 하나만 남은 스페어 처리법
5) 스플릿 처리법
(1) 2번, 7번 스플릿 처리법
(2) 3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3) 5번, 7번 스플릿 처리법
(4) 5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5) 4번, 7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6) 8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7) 4번, 6번, 7번, 10번 스플릿(big four) 처리법
(8) 7번, 10번 스플릿(rail road) 처리법
10. 스코어 계산법 및 볼링예절 ………………………………………… 26
1) 스코어 계산법
(1) 스트라이크(strike)
(2) 스페어(spare)
(3) 스플리트(split)
(4) 미스(mis)
(5) 거터(gutter)
(6) 파울(foul)
(7) 터키(turkey)
2) 볼링예절
11. 참고문헌 ……………………………………………………………… 27

본문내용

왼쪽으로 더 이동한다. 따라서 스탠스의 총 이동거리는 3+8.3+1.5=12.8이므로 약 13장만큼 왼쪽으로 이동한다.
(3) 5번, 7번 스플릿 처리법
[그림9-7] 5, 10번 처리법
3:6:9 이론을 적용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5번 핀의 오른쪽을 얇게 타겟해야 하므로 마치 3번 핀을 노리듯이 투구해야 한다. 스탠스는 제1구 때 보다 나무판 15장정도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3번 스팟을 사용한다.
(4) 5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스탠스를 고정하고 스팟을 이동하는 2:4:6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번 코스이므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와 같다. 스팟을 나무판 4.5장만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볼이 5번 핀의 왼쪽을 얇게 타겟한다.
[그림9-8] 4, 7, 10번 처리법
(5) 4번, 7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4번 핀의 왼쪽을 얇게 타겟되면 4번 핀이 핀 액션으로 10번 핀을 노리고 볼은 7번 핀을 처리하는 방법을 이용하며, 3:6:9 이론을 응용한다. 4번 핀이 키 핀이므로 포켓 존 스탠스에서 오른쪽으로 나무판 6장을 이동한다. 또한 볼이 4번 핀의 왼쪽을 얇게 타겟해야 하므로 오른쪽으로 1.5장을 더 이동해야 한다. 스팟은 2번을 사용한다.
[그림9-9] 8, 10번 처리법
(6) 8번, 10번 스플릿 처리법
아웃사이드(오른쪽) 깊이 스탠스를 취하고 8번 핀의 왼쪽을 최대한 얇게 스쳐야 한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처리하기가 매우 어려운 스플릿이다. 8번 핀 하나만을 처리한다는 홀가분한 마음으로 투구하는 것이 현명하다.
(7) 4번, 6번, 7번, 10번 스플릿(big four) 처리법
레일로드(rail road)와 함께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스플릿으로서 스피드가 매우 약한 볼이 1번 핀의 정면을 타겟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처리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① 6번과 10번 핀을 먼저 노리는 방법
- 볼의 회전 앵글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먼저 6번 핀을 타겟한다.
- 6번 핀의 핀 액션으로 4번과 7번을 처리하고, 볼로 10번 핀을 처리한다.
[그림9-10] 4, 6, 7, 10번 처리법
② 4번과 7번을 먼저 노리는 방법
- 4번 핀의 핀 액션으로 6번과 10번을 처리하고, 볼로 7번 핀을 처리한다.
(8) 7번, 10번 스플릿(rail road) 처리법
레일로드 라고도 불리는 7,10번 스플릿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해도 사실상은 처리가 불가능한 스플릿이다. 7번 핀을 먼져 노린다. 오른쪽이 얇게 타겟된 7번 핀이 왼쪽 벽에 부딪치고 그 반발력으로 반대편에 있는 10번 핀을 노리는 방법이 이론적으로 가능하다. 이렇게 벽을 이용하는 방법을 킥 백(kick back)이라고 한다.
[그림9-11] 7, 10번 처리법
10. 스코어 계산법 및 볼링예절
볼링의 한 게임은 10프레임으로 한 프레임마다 두 번의 투구가 인정된다. 또 투구가 끝날 때마다 핀이 새로이 세팅(setting)된다. 그러나 제10프레임 때에는 스트라이크나 스페어를 획득하였을 경우에는 세 번의 투구를 할 수 있는 이득이 주어진다.
1) 스코어 계산법
(1) 스트라이크(strike)
제1투구로 10개의 핀 전부를 쓰러뜨렸을 때를 말하고 [X]로 표기한다. 10점의 점수가 가산되고 다음 프레임의 제2투구로 쓰러뜨린 핀의 합계도 가산이 된다.
(2) 스페어(spare)
제1투구로 핀을 전부 쓰러뜨리지 못하였지만 제2투구로 나머지 핀을 전부 쓰러뜨렸을 때를 말하고 사선[/]으로 표시한다. 스페어의 득점도 스트라이크와 같은 10점이 주어지지만 보너스는 다음 프레임의 제1투구 때 쓰러뜨린 핀 점수밖에 가산되지 않는다. 또 1투구 째 파울이거나 거터가 되고 제2투구 에서 스트라이크를 내더라도 2회 던졌기 때문에 스페어가 된다.
(3) 스플리트(split)
1번 핀이 없는 상태에서 핀과 핀의 간격이 벌어진 상태로 제1투구로 쓰러뜨린 핀 숫자를 왼쪽 란에 [O]로 싸 기입하고 오른쪽 란에 제2투구로 쓰러뜨린 핀 숫자를 기입한다.
(4) 미스(mis)
제1투구에 쓰러뜨리지 못한 핀을 제2투구로도 쓰러뜨리지 못한 경우로 [-]로표시한다.
(5) 거터(gutter)
볼이 핀에 닿기 전에 레인 양쪽의 홈에 떨어진 경우이며 이때 점수는 가산되지 않는다. 또2회 모두 거터가 될 때에는 [G -] 로 기입한다.
(6) 파울(foul)
몸의 일부가 파울 라인에 걸리거나 넘어섰을 경우이며 이때 투구횟수는 인정되고 점수는 인정되지 않는다. 제1투구에서 파울이지만 제2투구에서 핀을 쓰러뜨렸을 때 쓰러뜨린 핀 수만 득점된다. 그러나 제2투구 때 스트라이크를 냈더라도 스페어가 된다. 제1투구 때 핀이 몇 개 쓰러졌지만 파울이면 핀은 다시 풀 세트 된다.
(7) 터키(turkey)
스트라이크를 3회 연속 기록했을 때를 말하며 30점이 주어진다. 스트라이크가 3회 이상 되더라도 한 프레임에 주어지는 최고 점수는 30점을 넘을 수 없다.
2) 볼링예절
① 어프로치에 올라설 때 항상 볼링화를 착용한다.
② 항상 자신이 선택한 볼로만 게임을 하고 타인의 볼을 사용하지 않는다.
③ 동시에 양쪽레인에서 투구하려고 할 때에는 우측 투구자에게 양보한다.
④ 볼을 투구한 후에는 어프로치에서 오래 머물지 않아야 하며, 어프로치에서 내려올 때는 옆 투구자에게 방해가 안되도록 걸어 나온다.
⑤ 경기 중 파울라인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레인 보호용 기름을 밟게 되면 어프로치가 오염되며, 경기 시 부상을 초래할 수 있고 그 투구가 0점 처리된다.
⑥ 어프로치 밖에서는 볼을 휘두르지 않는다.
⑦ 투구자의 주의를 흐트러 트리지 않는다.
⑧ 볼은 던지지 말고 레인위에 가볍게 굴린다.
⑨ 핀 세트 기계가 완전히 동작을 끝내고 스위프(sweep bar)가 올라간 뒤 투구를 한다.
⑩ 경기장 안에서는 음료수나 음식물 섭취는 금한다.
⑪ 경기 복장은 투구 동작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간편한 것으로 한다.
⑫ 경기가 끝난 후에는 사용한 볼을 제자리(볼 보관대)에 갖다 둔다.
11. 참고문헌
1) jmstal의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jmstal/30073561372)
2) 볼링 강의록(홍익대학교 classnet 볼링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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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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