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한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2. 4.19 이후 문학의 창작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것에 관하여
Ⅱ. 미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Ⅲ. 프랑스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Ⅳ. 러시아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Ⅴ. 독일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참고문헌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2. 4.19 이후 문학의 창작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것에 관하여
Ⅱ. 미국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Ⅲ. 프랑스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Ⅳ. 러시아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Ⅴ. 독일 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els의 유물사관과 혁명사상은 당시 프롤레타리아 계급에게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포이어바흐L. Feuerbach 역시 경험적 현실과 인간의 인식 능력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그의 일련의 종교비판 서적들은 인간을 중심에 놓고 인간에 의해서 감지되는 경험적 현실에 관심을 집중시켰으며, 따라서 추상적 관념에 의해서 장식된 일체의 문학은 거짓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실증주의와 자연과학의 발전은 경험적 세계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그러나 48년 혁명의 좌절 이후 쇼펜하우어의 염세철학과 그의 순환론적 역사관이 차츰 각광받기에 이른다. 그에 따르면 이 세계는 비이성적이고 맹목적인 힘의 현현으로서 이 세계에 산다는 것은 하나의 고통을 의미한다. 그것은 생에 대한 의지 때문이며, 따라서 생에 대한 그러한 의지를 죽이고 아무런 탐욕이나 바람이 없이 無의 세계로 침잠했을 때, 고통은 지양된다는 것이 그의 사상의 핵심을 이룬다. 옛 것과 새 것, 보수의식과 혁명의식, 진보의식과 몰락의식, 낙관주의와 비관주의가 극심한 갈등을 이루고 있었던 당시의 정신세계는 한 마디로 혼돈의 시대였고 이러한 혼돈의식은 쇼펜하우어와 같은 실존적이고 염세적인 사상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이상은 사라지기 시작했으며, 기독교적이며 인문주의적인 교육의 이상은 실천적인 행동과 업적위주의 의식구조로 인해 무너지고 말았다. 이에 따라 문학 활동도 질적인 향상보다는 양적인 팽창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사실주의 시대는 한마디로 대중문화의 시대였다. 소수 문화엘리트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문학이 소시민과 노동자층에게까지 확산된다. 상업성이 강한 출판사들은 이들 하층민들의 독서 욕구에 야합하여 감동적인 사랑, 사회적 스캔들, 에그조틱한 모험, 자극적인 범죄를 내용으로 하는 ‘통속물(Trivialliteratur)\'을 제공하였다. 혁명 이후 좌절과 패배의식에 사로잡힌 중소 시민 계급과 하층 서민들의 감각적인 욕구를 문학 상품의 전략으로 삼았던 것이다.
참고문헌
스테판 코올 저, 여균동 역,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서울 : 한밭출판사, 1982
이경숙, 리얼리즘의 한국적 수용에 대한 소고, 한성대 한성어문학 제 2집
이준섭, 프랑스 문학사(1), 세손, 1991
정판룡, 세계문학사, 세계, 1989
현영민, 미국 문학의 이해, 문경 출판사
호프만·뢰저, 호한진 역, 독일문학사-독일문학의 기본 배경과 양식 및 형성, 일신사, 1992
그러나 48년 혁명의 좌절 이후 쇼펜하우어의 염세철학과 그의 순환론적 역사관이 차츰 각광받기에 이른다. 그에 따르면 이 세계는 비이성적이고 맹목적인 힘의 현현으로서 이 세계에 산다는 것은 하나의 고통을 의미한다. 그것은 생에 대한 의지 때문이며, 따라서 생에 대한 그러한 의지를 죽이고 아무런 탐욕이나 바람이 없이 無의 세계로 침잠했을 때, 고통은 지양된다는 것이 그의 사상의 핵심을 이룬다. 옛 것과 새 것, 보수의식과 혁명의식, 진보의식과 몰락의식, 낙관주의와 비관주의가 극심한 갈등을 이루고 있었던 당시의 정신세계는 한 마디로 혼돈의 시대였고 이러한 혼돈의식은 쇼펜하우어와 같은 실존적이고 염세적인 사상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이상은 사라지기 시작했으며, 기독교적이며 인문주의적인 교육의 이상은 실천적인 행동과 업적위주의 의식구조로 인해 무너지고 말았다. 이에 따라 문학 활동도 질적인 향상보다는 양적인 팽창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사실주의 시대는 한마디로 대중문화의 시대였다. 소수 문화엘리트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문학이 소시민과 노동자층에게까지 확산된다. 상업성이 강한 출판사들은 이들 하층민들의 독서 욕구에 야합하여 감동적인 사랑, 사회적 스캔들, 에그조틱한 모험, 자극적인 범죄를 내용으로 하는 ‘통속물(Trivialliteratur)\'을 제공하였다. 혁명 이후 좌절과 패배의식에 사로잡힌 중소 시민 계급과 하층 서민들의 감각적인 욕구를 문학 상품의 전략으로 삼았던 것이다.
참고문헌
스테판 코올 저, 여균동 역,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서울 : 한밭출판사, 1982
이경숙, 리얼리즘의 한국적 수용에 대한 소고, 한성대 한성어문학 제 2집
이준섭, 프랑스 문학사(1), 세손, 1991
정판룡, 세계문학사, 세계, 1989
현영민, 미국 문학의 이해, 문경 출판사
호프만·뢰저, 호한진 역, 독일문학사-독일문학의 기본 배경과 양식 및 형성, 일신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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