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철학포스트모던적사유근대성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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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철학포스트모던적사유근대성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입장
4.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특징
5.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
1) 정치적인 배경
2) 경제적인 배경
3) 사회적 배경
4) 문화적 배경
5) 예술적 배경
6) 학문적 배경
6.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경향
7.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 자본주의
8. 포스트모더니즘 논리
9.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
1) 모던적 이성에 대한 근본 비판
2) 미셸 푸코의 이성비판
3) 전통교육에 대한 비판
4)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
5) 상대적 인식론
6) 탈정전화
7) 유희적 행복감의 향유
8)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러한 푸코의 ‘이성적 주체관’에 대한 비판은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운위되고 있는 ‘주체의 죽음’과 관련된다고 보여 진다. 왜냐하면 ‘주체의 죽음’이란 다름 아닌 투명하고 통일적인 자아의식을 가진 주체라고 하는 개념을 이제는 더 이상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이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도 거의 대부분 심각한 자기 분열에 시달린다. 현대인들은 어떤 행위를 할 때에도 이것을 할 것인가, 저것을 할 것인가라는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분열과 복잡성을 느낀다. 일종의 자아의 편파성이 보여 지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들은 이러한 현대인의 내면적 경험양식의 실상을 ‘주체의 죽음’으로 보여주는 것이며, 바로 이것이 푸코의 ‘이성적 주체관’에 대한 비판에서 그 실마리를 찾는다.
3) 전통교육에 대한 비판
기존의 전통적 교육은 세계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보편적 가치체제를 학생에게 가르침으로써 세계를 이성적인 관점에서 사실그대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보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신념체제는 사회적으로 형성된 것으로서 결코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일수 없으며 특정한 관점과 가치관에 따라 형성된 것뿐이다. 포스터모더니즘은 교과내용, 즉 확정적이고 절대화된 지식관(대서사적)을 부정한다. 종국에는 교육내용이 진리에의 추구로 이어진다는 신념으로 교육내용을 절대시하는 믿음이 나타났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러한 권위주의적 인식론을 배격하고 단일하고 합의된 진리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교과서 중심의 수업, 표준화된 교과서 및 평가 등은 흑백논리적 사고의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던 사회에서는 기술적, 윤리적, 미적인 요소를 내포한 다양한 지식을 가진 사람만이 포스트모던사회의 다양한 삶의 양식을 창조적으로 살아나갈 수 있다.
4)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반합리주의이다.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이성적, 주체적 자아라는 것은 일반인을 속박하기 위하여 만든 허구의 것이라고 규정한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자아란 유희적 관계망을 가진 언술의 산물이며, 따라서 자아는 우연적, 타율적, 분열적, 모순적이므로 결코 합리적 사고와 행동의 주체일 수는 없다.
5) 상대적 인식론
상대적 인식론이다. 모든 인식활동은 인식자의 주관에 따른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6) 탈정전화
탈정전화이다.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특정 생활양식을 정전에 부합하는 고급문화로 규정하여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오히려 사고방식의 차이, 생활방식의 차이를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존중하고자 한다. 그들에 의하면 차이의 인정과 존중이야말로 포스트모던적 사고방식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다양한 생활양식이 혼재하는 문화적 다원주의를 지지한다.
7) 유희적 행복감의 향유
유희적 행복감의 향유이다. 자신과 주변에 대한 실험적, 유희적, 감성적 접근태도를 갖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역사적, 도덕적 중압감에서 벗어나 유희적 행복감을 향유하는 것이 자연현상과 인간의 본질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삶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8)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
계몽주의는 인간이 신으로부터 벗어났으며 인간자체가 독립적인 존재라는 것을 선언한 것이다. 그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은 이성과 지식이다. 인간은 완벽하지는 않아도 학습하면 신에 비유되는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계몽주의적 인간이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은 합리적, 독립적 개인은 존재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계몽주의적 인간을 비판했다.
Ⅲ. 결론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등장배경, 철학적 경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물질주의, 계몽주의, 실증주의의 모더니즘, 관념적인 서구의 전통으로서는 해명이 되지 않는 후기 현대의 시대를 비판적, 때론 비관적 자세로 재조명하려는 작업으로 나타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의 보편적 이성과 이성중심적 형이상학의 진리관을 거부하고 해체시키고자 하였으며, 이는 절대적 진리관을 사유주체의 상대성으로 치환시킴으로써 주체와 진리의 탈중심화를 도출하였고 그 대안적 차원에서 다원주의를 제기하였다. 이러한 철학적 반근원주의는 모든 근원, 중심, 기준 및 궁극적 의미를 거부하는 허무주의적 전망을 가능케 하였으며, 반면 획일적이고 전체주의적 지배구조에 의해 억압받는 객체의 해방과 경직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열린사회’를 지향하였다. 그리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엘리트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성의 부각을 가져왔으며 유럽계 백인중심의 문화로부터 소수민족과 제3세계 등 소외된 객체들의 부활을 가져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은 한마디로 ‘다원주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현실과 분리된 관념의 전수나 영향은 아니다. 어떤 하나의 사상적 흐름은 반드시 그 사회의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복잡하고 다원화되는 현대 사회의 반영인 것이다. 더구나 포스트모더니즘이 확실한 이론적 체계를 담보하고 있다거나, 그 내용에 있어서 어떠한 이념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이상 포스트모더니즘은 하나의 사상이나 이론체계이기보다는 현대사회에 풍미하고 있는 일반적인 경향성을 표현하는 조류로 보는 것이 옳을 지도 모른다.
Ⅳ. 참고문헌
1. 스탠리 그렌츠 저, 김운용 역,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WPA, 2010.
2. 페터 V. 지마 저, 김태환 역, 모던 포스트모던, 문학과지성사, 2010.
3. 마키노 에이지, 세키네 히데유키 저, 류지한 역, 칸트 읽기 :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비판철학, 울력, 2009.
4. 마단 사럽 저, 전영백 역,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2005.
5. 김비환, 포스트모던시대의 정치와 문화, 박영사, 2005.
6. 신승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 2003.
7. 김진, 분석철학과 포스트모더니즘, UUP, 2005.
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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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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