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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공연예술의 지원추세][공연예술의 자격증제도][공연예술의 운영방향]공연예술의 의미, 공연예술의 특성, 공연예술의 지원추세, 공연예술의 자격증제도, 공연예술의 홍보, 공연예술의 운영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연예술의 의미

Ⅲ. 공연예술의 특성

Ⅳ. 공연예술의 지원추세

Ⅴ. 공연예술의 자격증제도

Ⅵ. 공연예술의 홍보
1. 직접 홍보
2. 매체 홍보
3. 광고

Ⅶ. 공연예술의 운영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길을 끌어야 한다. 당연히 방송용 보도자료와 지면매체용 보도자료가 달라야 하고 티브이와 라디오, 일간지와 주간지가 같을 수 없을 것이다. 신문이라면 특집기사를 겨냥한 보도자료와 일반기사나 단순한 공연안내를 목표로 한 보도자료가 달라야 할 것이고, 방송을 위한 보도자료라면 당연히 구어체 문장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담당자 입장에서는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내보낼 수 있는 보도자료를 원할 것이고 그러자면 당연히 문체뿐만 아니라 기사의 길이까지도 매체의 사정에 맞춰주어야 한다.
일간지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으로 일간지마다 공연소식을 다루는 지면의 크기나 형식이 다를 뿐만 아니라 분야별로 기사를 다루는 요일도 다 틀린다. 그렇기 때문에 보도자료의 내용뿐만 아니라 배포하는 시기도 이와 같은 매체의 사정을 감안해서 결정해야 한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한 장으로 만들어진 보도자료를 먼저 팩스로 보내고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담은 자료와 사진을 우편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 물론 우편보다는 직접 찾아가는 것이 좋겠지만 마감으로 쫓기는 시간에 방문했다면 역효과를 감수해야 할 것이다. 이런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각 매체의 담당 기자들에 생활습관이나 일과에 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파악된 정보들 가운데 컴퓨터 통신을 즐기는 기자에 관한 것이 있다면 그 기자만큼은 직접 찾아갈 필요 없이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보도자료를 보내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3. 광고
(사례) 어느 비영리 공연단체가 무료공연을 기획했지만 충분한 재원을 확보할 길이 없었다. 별도의 재원을 마련하고자 여러 경로를 통해 몇몇 기업에 협찬을 의뢰했지만 모두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미 몇 차례 경험을 통해 기업의 협찬이 공연의 내용보다는 홍보효과의 정도에 따라 좌우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그 공연의 기획자는 방송사의 광고 후원을 끌어들여 그것으로 협찬을 유도하기로 마음먹었다. 먼저 방송사에는 후원의 대가로 협찬금액의 상당 부분을 제공하기로 하고 협찬사로는 티브이 광고가 금지되어 있는 품목인 양주를 생산하는 한 회사를 목표로 삼았다. 그 회사는 공연을 광고하는 방송 끝에 잠시 협찬사를 소개한다는 점을 활용하기 위해 협찬에 응했고, 방송사는 공연후원으로 시청자에 대한 이미지도 살리면서 별도의 광고수입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후원에 응했던 것이다.
앞서 이미 지적했듯이 공연예술에서의 광고는 비용만큼의 효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 대중매체의 속성이 일단 불특정 다수를 향하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수의 애호가를 끌어들이려는 공연의 의도와는 맞지 않고 광고에 필요한 비용도 대부분 공연의 제한된 재정규모를 생각한다면 감당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다른 상품들과는 달리 비용이 들지 않는 매체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이고 부득불 광고를 생각해야 한다면 위의 사례에서처럼 비용을 지출하지 않거나 극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위의 사례는 공연 광고에 협찬사에 대한 광고가 삽입되는 경우이지만 그 반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일반 기업이나 상품광고에 공연광고가 끼어드는 것이다. 어느 백화점이 경품을 내거는 광고를 내보낼 계획이라면 공연의 입장권을 경품으로 제공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어느 기업의 고객사은행사의 사은품으로 제공함으로써 더불어 광고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발상들 가운데 가장 일반적인 것은 신용카드 고객들이 매달 받아보는 소식지에 광고를 싣고 그 대가로 해당 카드 소지자에게 대폭적인 할인혜택을 부여하는 것이다.
Ⅶ. 공연예술의 운영 방향
○ 공연예술행사에 대한 국고지원은 개최지 시도 또는 시군구비 부담비율을 감안하여 지원함으로써 지방정부 및 개최지 주민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 당해 공연예술행사가 지향하는 목적과 특성을 검토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 지역문화의 발전 및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인근 지역과의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 지역문화의 소개와 홍보를 통한 지역 또는 국가발전에 기여한다.
- 관객 개발을 통한 문화관광 상품으로 육성한다.
○ 당해 공연예술 행사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피드백의 제도화로 기존 지원이 계속된다는 인식 전환을 유도한다.
- 뚜렷한 목적의식이나 차별성 없이 외형확대에 치중하는 행사를 배제한다.
- 행사내용, 작품선정 및 예산집행에 있어서 공정성과 투명성이 부족한 행사는 배제한다.
- 명분위주의 국제행사 개최보다는 지역주민의 참여와 관객개발을 도모할 수 있는 내실 위주의 공연예술축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 국제공연예술행사 평가제도 마련 >
○ 행사주최기관은 “전문예술법인단체 평가센터”(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내)의 행사평가를 의뢰하고 행사결과보고시 제출토록 한다.
- “전문예술법인단체 평가센터”는 국제공연예술행사 평가표준안을 마련한다.
※ 평가비는 행사주최기관이 부담한다.
- 평가결과 다음에 사업에 활용한다.
○ 발전방안에 대한 구체성을 요구하여 공공재원의 낭비를 제거한다.
- 지역별, 행사별 특성화 및 지역간 연계가 필요하다.
- 문화, 자연, 인적자원을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 지방정부 및 주민의 적극적 협조, 동참을 얻어나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 표적시장 설정 및 공연 마케팅 개발 등 재정자립 방안을 강구한다.
- 외국공연단체(공연자) 초청 시 과도한 경비 부담 지양한다.(상호주의 원칙 적용)
Ⅷ. 결론
공연예술에 대한 경제학적 원칙은 불확실성의 원칙을 기본으로 한다. 아무도 성공을 장담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실패를 예단 할 수도 없다. 그렇다고 무작정 이루어지는 것이 공연은 아니며 어느 정도의 가능성을 보는 확신과 판단이 중요한 사항이다. 이런 경우일수록 전문가적 식견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김말애(2001), 공연예술 공공지원 사례분석 연구 : 문예진흥기금 지원을 중심으로, 서울 경희대 경영대학원
김문환(교수) 저(2000), 공연예술심리학, 연극과인간
문화체육관광부(2008), 실시 공연예술행사지원현황자료
서연호(문학평론가) 저(2004), 동아시아의 공연예술, 살림
유태용, 문화란 무엇인가, 학연문화사
이광수(1998),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서울 :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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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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