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중요성,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구성조건, 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의 환경, 미술치료의 효과, 미술치료 관련 제언 분석(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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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중요성,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구성조건, 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의 환경, 미술치료의 효과, 미술치료 관련 제언 분석(미술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개념

Ⅲ. 미술치료의 중요성

Ⅳ.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Ⅴ.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Ⅵ. 미술치료의 구성조건
1. 환경
1) 미술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환경(치료자의 역할 및 참여)
2. 시간
3. 구성
1) 비지시적 방법
2) 지시적 방법
4. 매체
1) 미술재료
2) 마술매체에 따른 통제정도

Ⅶ. 미술치료의 적용
1.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
2. 치료시간의 구성
3. 미술 매체

Ⅷ. 미술치료의 환경
1. 미술치료 시간
2. 미술치료 재료

Ⅸ. 미술치료의 효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수 있게 하는데 있는 것이다. 물론 그렇게 되기까지의 동안은 치료실은 안전을 이유로 혹은 관찰을 이유로 자주 닫혀 있어야 할 것이다. 실제 치료 장면에서는 창작의 욕구에 대한 문제에 대면해서 치료 대상자가 계속해서 창작 욕구를 갖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하게 좋은 환경을 가짐으로 창작의 역동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에게의 미술치료 시간은 학급에서의 예, 체능 수업의 일환으로 할 수 있거나 특별한 문제를 보이는 몇몇의 아동에게 적용 될 수 있다고 본다. 현실에서 정상아동의 교육에 치중하는 학급의 교사는 정상아동만으로도 벅차고, 장애아동에 대한 중요성이나, 적절한 교수 방법을 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수안에 맞게 실시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므로 미술치료사가 자신의 역할을 따로 제공 할 수 있다면 바람직 할 것이다. 또한 학급의 아동들에게 주는 장애 혹은 문제아동의 피해에 대해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술치료실에서의 중재적 경험이, 학급으로 가는 또 다른 징검다리로 기대해 보는 것이다. 특히 “특수교육진흥법”에서도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 매체나 치료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2. 미술치료 재료
각각의 미술 치료실들은 그들 나름의 표현 매개체들을 이용하게 된다. 그래서 미술치료실을 운영하는 미술치료사의 상식과 통하는 재료들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데생하기, 그림 그리기, 꼴라쥬, 비디오, 찰흙, 조각, 인형 만들기, 사진 등등, 그 리스트를 일일이 열거하기는 힘들 정도이다. 그러나 모든 것 이전에 중요한 점은, 창작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충분한 재료들을 갖춤으로서, 유아에게 훌륭한 질과 테크닉의 재료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특히 장애를 갖거나 문제를 갖는 유아에게는 미술 치료실이 세상을 살아가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다. 아동들이 이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세상의 온갖 재료들을 경험해 볼 수 있다면 더욱 바람직 할 것이다. 그들은 각자의 모습을 가질 권리가 있으며, 그 재료의 다양함이 창작에 있어서도 그들 각자의 범위에서 발전 해갈 권리를 갖는 것이다.
그처럼 미술 치료는 몸의 움직임과 여러 가지 구체적인 재료들로 그 결과물을 갖는 것을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그 행위와 과정에서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의 어떤 결과물을 낳게 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 의해 표현 가능하지 않은 부호를 통한 자기만의 세계를, 이러한 여러 가지 재료들을 갖고 미술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조절하면서, 자신의 본원적인 감정들과 접촉하여 자신의 내면에서 저항하고 갈등하는 것을 그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 등의 교육 운영 특성상, 학급 내 장애 아동의 장애 유형과 그 경중에 있어서도 편차가 심한 통합 방식과 정상아동의 인원도 과밀해서, 학급 교사로서는 교수 활동이나 교수 전략, 교수자료, 교수내용 등을 정하는데 커다란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미술치료실의 재료들은 각자의 아동들의 장애에 적합하게 제공되므로, 자신들만의 부호를 표현하도록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자폐성장애 아동들에게는 일상 생활에서 수 없이 쏟아지는 각종 상자들도, 무한한 미술치료 작업의 재료들로서, 자폐성장애 아동들에게 자신의 주변을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좀 더 진보적인 사회성을 유도 할 수 있다.
Ⅸ. 미술치료의 효과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 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결국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에서 지금까지 상실, 왜곡, 방어적, 억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상, 자기자신의 세계관을 재발견하여 자기동일화,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고 보는 것으로 미술치료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자료의 영속성을 들 수 있다.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Ⅹ. 결론 및 제언
미술치료는 미술교육과는 다르다. 미술교육은 전반적인 발달을 목적으로 대다수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지만, 미술치료는 발달이 목적이 아니라 개선이 목적이며 개개의 아동의 상황이나 상태에 맞추어서 방법이나 접근이 달라진다. 즉, 획일적인 계획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요즈음의 미술교육의 입장도 이러한 점에서는 유사하다. 그러나 가장 큰 차이점은 교육적인 발전이 아닌 치료적인 개선이라는 점이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 행동혹은 감정 등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미술교사가 미술치료사가 될 수는 없다. 클레머도 미술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통해 치료적인 방향으로의 미술을 발전시켰지만, 이제 미술치료는 너무도 달리 발전을 해왔다.
그러나 본 연수과정에서 원하는 바는 미술치료사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미술교사 혹은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올바른 미술치료의 개념과 이해를 심어주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수를 마친 교사들이 미술치료사라고 생각지 않으며, 미술치료를 하리라고 생각지 않는다. 단지 미술이 얼마나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고 그러한 매체에 대한 활용을 이해하는 교사라면 미술을 통해 아이와의 의사소통 혹은 가능성은 감지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강승아, 미술치료란 무엇인가, 서울 : 유아정보, 1994
◈ 권기덕·김동연·최외선, 가족 치료 미술 치료의 이론과 실제, 1993
◈ 김동연·최외선 편저, 아동미술치료, 대구 : 중문출판사, 2002
◈ 김진숙 역, 미술치료학개론, Judith A Rubin. Art Therapy : An Introduction, 서울 : 학지사, 2006
◈ 나카시니 요시우, 김장일 역 그림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사계절, 2004
◈ 한국미술치료학회 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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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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