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미술치료 대상자와 미술치료에 요구되는 조건, 미술치료사의 태도와 자세
Ⅰ. 미술치료 대상자
Ⅱ. 미술치료에 요구되는 조건
1. 미술매체 및 도구
2. 환경
3. 치료시간의 구성
4. 질서
5. 안전
6. 존중
7. 흥미와 즐거움
8. 지지
Ⅲ. 미술치료사의 기본태도 및 자세
1. 치료사의 기본태도
1) 동의를 토대로 한 협의
2) 임기응변적 대응
3) 만족감 체험
2. 미술작품을 통한 심리이해의 기본자세
* 참고문헌
Ⅰ. 미술치료 대상자
Ⅱ. 미술치료에 요구되는 조건
1. 미술매체 및 도구
2. 환경
3. 치료시간의 구성
4. 질서
5. 안전
6. 존중
7. 흥미와 즐거움
8. 지지
Ⅲ. 미술치료사의 기본태도 및 자세
1. 치료사의 기본태도
1) 동의를 토대로 한 협의
2) 임기응변적 대응
3) 만족감 체험
2. 미술작품을 통한 심리이해의 기본자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놀람에 항시 열려 있어야 한다.
(1) 동의를 토대로 한 합의
처음부터 내담자를 무리하게 참여시키는 것보다 내담자의 참여 정도를 잘 파악
하고 참여 여부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한다. 내담자에게 잘 설명하고 납득을 얻는
것이 필요하며 내담자의 반응수준에 따라 서서히 참가시킨다.
(2) 임기응변적 대응
내담자의 미술작업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임기응변적 대응이 요
구된다. 예를 들면, 멋진 그림을 그린 뒤 검정으로 낙서를 하거나 칠해 버리는 경
우, 또는 점토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치료사에게 던지는 경우, 목이 잘린 사람을 그
리거나, 공포스런 그림을 그리는 경우 등 내담자의 심리를 잘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만족감 체험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해서 내담자에게 만족감을 체험시킴으로써 그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아, 재미있었다. " 등의 '순간' 체험이나 "그려 봐서 좋았다. "고
하는 만족감을 주는 종결은 치료의 진행을 원활하게 하며 빨리 상징성을 드러나게
하며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이상에서 제시한 치료사의 기본태도와 아울러 미술치료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그림공간으로 전개하기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 한 장의 도화지를 놀이공간으로 여기게 한다.
· 치료사의 말붙임이 그림으로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의 체험을 소중히 한다.
· 서로 장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완성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2) 미술작품을 통한 심리이해의 기본자세
치료사는 내담자의 미술활동 후 작품 속에 드러난 상징성을 잘 파악함으로써 내
담자의 현재 심리 상태, 즉 갈등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심리적 외상을 치료하고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빨리 제공할 수 있다. 그런데 그려진 그림의 액면 그대로만
을 그린 사람의 심리와 환경으로 이해한다면 많은 오류를 법할 수 있다. 가능한 그
려진 그림이 누구 혹은 무엇을 나타내는지, 그림에 대한 느낌이 어떤지, 왜 그림을
그리거나 붙이게 되었는지, 활동을 하고 난 뒤의 느낌은 어떤지에 대해서 내담자와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언어표현이 부족하거나 말하고 싶어
하지 않는 내담자에게 무리하게 표현시키는 것은 치료사와의 신뢰형성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치료과정에 유의하여 진행한다.
이러한 유의점을 명심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대상에게 알맞은 기법을 적용
시킨다면 우리는 더 나은 치료의 과정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어떤 환자에게 어떤 시기에, 어떤 기법을 사용하여 심리치료를 할 것이냐 하는 것
은 결국 치료사에게 랄려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차를 고려하고 개인미술치료냐 집단미술치료냐 가족미술치료냐 등을 잘 파
악해서 응용해 나가면 될 것이다. 미술활동에 사용하는 매체도 큰 변수이므로 환자
의 흥미, 관심, 태도, 특성 등을 잘 파악하여 활용해야 한다. 다음은 미술작품을 통
한 심리이해의 기본자세이다.
· 그림을 따뜻하고 수용하는 마음으로 보는 것이 기본자세이다.
· 비언어적(Non-verbal) 부분의 파악이 중요하다.
· 감각적이며 직관적으로 그림 전체의 인상을 파악한다.
· 그 인상으로부터 내담자의 임상적 이미지를 파악한다.
· 그럼 속의 메시지를 파악한다.
다음에 심리분석의 기본자세로 작품의 내용을 잘 수용한 뒤 다음의 관점에 유의
하면서 내담자가 주는 상징성을 잘 읽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 그림을 정신현상으로 받아들인다. 知, 情, 意의 측면에서 분석, 파악한다.
· 병적 표현을 파악한다.
· 그림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한다.
· 그림의 핵심을 파악한다.
· 그림에 포함된 메시지를 파악한다.
·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피드백(feedback)한다.
임상미술치료에서 표현되는 그림을 파악하는 데 다음의 몇 가지 포인트로 그림
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그림표현에 대한 의욕
그림태도나 그림행동
그림표현에 포함되어 있는 감정
그림과정에서의 변화
* 참고문헌
- 이근매. 정광조(2005). 미술치료개론. 서울: 학지사
- 이광미(1996). 시각예술의 이해. 서울: 지구문화사
- 정신세계사 편집부(2003). 예술치유. 서울: 정신세계사
- 최선남 외(2007). 집단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정현희(2006).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한국미술치료학회(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화문화사
- 강길전(2002). 양자의학. 서울: 미내사클럽
(1) 동의를 토대로 한 합의
처음부터 내담자를 무리하게 참여시키는 것보다 내담자의 참여 정도를 잘 파악
하고 참여 여부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한다. 내담자에게 잘 설명하고 납득을 얻는
것이 필요하며 내담자의 반응수준에 따라 서서히 참가시킨다.
(2) 임기응변적 대응
내담자의 미술작업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임기응변적 대응이 요
구된다. 예를 들면, 멋진 그림을 그린 뒤 검정으로 낙서를 하거나 칠해 버리는 경
우, 또는 점토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치료사에게 던지는 경우, 목이 잘린 사람을 그
리거나, 공포스런 그림을 그리는 경우 등 내담자의 심리를 잘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만족감 체험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해서 내담자에게 만족감을 체험시킴으로써 그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아, 재미있었다. " 등의 '순간' 체험이나 "그려 봐서 좋았다. "고
하는 만족감을 주는 종결은 치료의 진행을 원활하게 하며 빨리 상징성을 드러나게
하며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이상에서 제시한 치료사의 기본태도와 아울러 미술치료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그림공간으로 전개하기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 한 장의 도화지를 놀이공간으로 여기게 한다.
· 치료사의 말붙임이 그림으로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의 체험을 소중히 한다.
· 서로 장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완성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2) 미술작품을 통한 심리이해의 기본자세
치료사는 내담자의 미술활동 후 작품 속에 드러난 상징성을 잘 파악함으로써 내
담자의 현재 심리 상태, 즉 갈등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심리적 외상을 치료하고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빨리 제공할 수 있다. 그런데 그려진 그림의 액면 그대로만
을 그린 사람의 심리와 환경으로 이해한다면 많은 오류를 법할 수 있다. 가능한 그
려진 그림이 누구 혹은 무엇을 나타내는지, 그림에 대한 느낌이 어떤지, 왜 그림을
그리거나 붙이게 되었는지, 활동을 하고 난 뒤의 느낌은 어떤지에 대해서 내담자와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언어표현이 부족하거나 말하고 싶어
하지 않는 내담자에게 무리하게 표현시키는 것은 치료사와의 신뢰형성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치료과정에 유의하여 진행한다.
이러한 유의점을 명심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대상에게 알맞은 기법을 적용
시킨다면 우리는 더 나은 치료의 과정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어떤 환자에게 어떤 시기에, 어떤 기법을 사용하여 심리치료를 할 것이냐 하는 것
은 결국 치료사에게 랄려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차를 고려하고 개인미술치료냐 집단미술치료냐 가족미술치료냐 등을 잘 파
악해서 응용해 나가면 될 것이다. 미술활동에 사용하는 매체도 큰 변수이므로 환자
의 흥미, 관심, 태도, 특성 등을 잘 파악하여 활용해야 한다. 다음은 미술작품을 통
한 심리이해의 기본자세이다.
· 그림을 따뜻하고 수용하는 마음으로 보는 것이 기본자세이다.
· 비언어적(Non-verbal) 부분의 파악이 중요하다.
· 감각적이며 직관적으로 그림 전체의 인상을 파악한다.
· 그 인상으로부터 내담자의 임상적 이미지를 파악한다.
· 그럼 속의 메시지를 파악한다.
다음에 심리분석의 기본자세로 작품의 내용을 잘 수용한 뒤 다음의 관점에 유의
하면서 내담자가 주는 상징성을 잘 읽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 그림을 정신현상으로 받아들인다. 知, 情, 意의 측면에서 분석, 파악한다.
· 병적 표현을 파악한다.
· 그림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한다.
· 그림의 핵심을 파악한다.
· 그림에 포함된 메시지를 파악한다.
·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피드백(feedback)한다.
임상미술치료에서 표현되는 그림을 파악하는 데 다음의 몇 가지 포인트로 그림
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그림표현에 대한 의욕
그림태도나 그림행동
그림표현에 포함되어 있는 감정
그림과정에서의 변화
* 참고문헌
- 이근매. 정광조(2005). 미술치료개론. 서울: 학지사
- 이광미(1996). 시각예술의 이해. 서울: 지구문화사
- 정신세계사 편집부(2003). 예술치유. 서울: 정신세계사
- 최선남 외(2007). 집단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정현희(2006).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한국미술치료학회(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화문화사
- 강길전(2002). 양자의학. 서울: 미내사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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