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 음악]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성격,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특성,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배경,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시대,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관현악,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영향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낭만파 음악]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성격,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특성,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배경,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시대,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관현악,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영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성격

Ⅲ.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특성
1. 작곡가의 사회적 경제적 독립
2. 작품길이의 극단성
3. 음악 스타일
4. 표제음악
1) 기교적 연주가
2) 음악학

Ⅳ.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배경

Ⅴ.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시대

Ⅵ.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관현악

Ⅶ.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래되었으며, 부유한 자본주의 중산층이 형성되었다. 결국 음악을 듣는 청중의 범위는 실로 크게 확산되어, 음악사상 유래없는 대규모의 청중을 확보하게 되었다. 부유한 중류 계층들은 곧 작곡가들의 후원자가 되었으며, 한편 문학과 다른 유형 예술은 저급한 생활 수준, 하층 계급의 생활, 노동자들의 착취 등 산업 혁명의 여파로 생긴 불합리를 옮겨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반면 음악은 점차 현실 생활과 동떨어지게 되었고, 작곡가들은 현실로부터 도피하여 음악 생활을 즐길 여유가 있는 자들을 위해 인간 정신의 우수함, 위대함 등을 표현했던 것이다. 음악의 ‘상업화’로 인하여 작곡상에 큰 영향을 끼쳐지게 되었다. 폭넓은 대중의 후원을 얻기 위해 작곡가들은 대중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팔기에 이르렀다. 또한 청중들을 매혹시키기 위해, 리스트,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과 같은 작곡가들에게서 보듯이 정열적이고 색채감 있는 성격이 중요시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흥행주(임프레사리오)는 음악의 상업화에 있어서 중요한 인물로서, 대중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수많은 작곡가 및 연주가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해주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한편 음악 평론가가 생겨나, 대중들에게 작곡가에 대한 해설을 해 주는가 하면, 음악적 취향에 기준을 마련해 주기도 하였던 것이다. 작곡가들은 이 같은 음악 평론가에 대하여 반발하였으나, 평론가들은 여전히 작곡가들의 작품을 평하였다.
혁명적인 사상은 프랑스 지역에서 태동하였던 반면, 독일 오스트리아 지역에서 가장 크게 번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프랑스는 고전주의에 매우 친숙해져 있으므로 낭만주의 사상을 곧 버리고 말았다. 그러나 독일이나 오스트리아는 강력한 중앙 집권주의의 억압을 인지하지 못하였고, 또한 정신 세계에 대해서도 매우 관심이 컸었다. 아직도 혈기가 남았었던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장구한 역사를 지닌 사적 취향을 강조하였다. 이렇게 그 이유야 어떻든, 낭만주의 음악도 특히 비엔나에서 융성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참고문헌
* 서우석 편저(1988), 서양음악의 수용과 발전, 서울 : 나남
* 함희주 외 3인,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 홍세원 저(1999), 서양음악사, 현대음악 출판사
* Blanchard, Roger, 낭만파 음악, 중앙일보사
* D. G. 메이슨, 삼호출판사 편집부 역(1988), 낭만파의 음악, 삼호출판사
* Rey M·Longyear 저, 김혜선 역(2001),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다리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4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