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품성과 삼위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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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의 품성과 삼위일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Ι. 하나님의 품성(비공유적 속성) 04

0-1 교재이해 과제 04
0-2 교재이해 과제 05
0-1 토론과 적용 주제 05
1. 교재이해 과제 06
2. 교재이해 과제 06
3. 교재이해 과제 07
4. 교재이해 과제 07
5. 교재이해 과제 08
6. 교재이해 과제 08
7. 토론과 적용 주제 09

Ⅱ. 하나님의 품성(공유적 속성) 09

1. 교재이해 과제 09
2. 교재이해 과제 10
3. 교재이해 과제 10
4. 교재이해 과제 11
5. 교재이해 과제 11
6. 교재이해 과제 11
7. 교재이해 과제 12
8. 토론과 적용주제 12
9. 토론과 적용주제 12
10.토론과 적용주제 13
11.토론과 적용주제 13
12.토론과 적용 주제 13

Ш. 삼위일체 14
1. 교재이해 과제 14
2. 교재이해 과제 14
3. 교재이해 과제 15
4. 교재이해 과제 16
5. 토론과 적용 주제 17
6. 토론과 적용 주제 17

본문내용

아버지께 기도드리는 내용들이 나오는 구약과 신약의 모든 내용들 속에서 명백히 드러난다.
둘째로, 성자도 온전히 하나님이시다. 도마의 신앙고백과(요 20:28), 히브리서 기자의 증언(히 1:10; 시 102:25)을 통해 드러나듯이 성자는 성부하나님께서 가지신 속성이나 능력들을 가지고 계신다.
셋째로, 성령도 온전히 하나님이시다. 마태복음 28:19과 사도행전 5:3-4은 성령님을 성부와 성자와 동등한 차원엣 분류시키고 있다.
3. 한 분 하나님이 계시다. 성경은 한 분이시며 유일하신 하나님에 대해 풍성하면서도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삼위일체의 각기 다른 세 위격은 하시는 일의 목적과 생각하는 것에 있어서 하나이실 뿐만 아니라, 본질에 있어서, 측 본질적인 성품에 있어서도 하나이시다(신 6:4-5).
-교재이해 과제3: Which of the above three statements does each of the following heresies deny? (Modalism; arianism; subordiationism; tritheism)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진술들은 각각 아래의 이단 사설 중 어떤 것을 부인하고 있는가? 양태론 -아리안주의 -종속론 -삼신론
답.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주요한 삼위일체 관련 이단들은 위의 세 가지 진술들 중 한 가지 혹은 다른 것을 부인했다.
1. 양태론
즉 성부하나님이 직접 육신을 입고 예수로 와서, 그 분이 죽고 부활하여 오순절에 성령으로 오셨다는 것을 말한다. 즉 동일한 한분의 인격(위격)의 하나님이 세 가지 양태로서 나타나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사역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양태론의 오류는 삼위하나님 사이의 인격적 교제의 관계를 부인하거나 속죄 교리의 핵심을 놓치고 있다.
2. 아리안주의
아리안주의는 아리우스에게서 유래되었는데, 그는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였다. 그는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독생자라고 표현하는 신약성경, 요 1:14, 3:16, 18과 요일 4:9에 근거를 두고, 그리스도는 성부 하나님에 의해 존재하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독생자 라는 의미는 그리스도가 피조 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는 피조 되지 않고 독생하신 하나님이시다.
3. 삼신론
하나님은 세 분으로 존재하시며, 각 하나님은 완전한 하나님이시라는 의미다. 따라서 하나님이 세 분이 계시다는 것이다. 이 주장은 우주 만물 속과 하나님 안에 있는 단일성의 원리를 파괴하는 것이며, 결국 단일성은 없고 복수성만 남게 된다.
-교재이해 과제4: What are the distinctions between the persons of the Trinity? How do these distinctions apply to the work of creation? of redemption? 삼위 각 위격 간의 독특성은 무엇인가? 그런 독특성들은 창조사역과 구속사역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답.
삼위 하나님은 세 위가 계시나 그 영광과 권능에 있어서는 동등하시다. 그러나 그 사역에 있어서는 기능적인 면에서 차이를 보이신다. 창조사역에 있어서 성부 하나님은 우주를 존재케 하셨으며(창 1:1), 그러한 명령을 완수하신 분은 성자 하나님이시다(요 1:3; 고전 8:6; 골 1:16; 히 1:2). 또한 성령은 다른 방식으로 일하셨는데, 수면 위에 운행하셨고(창 1:2), 창조에 있어서 하나님의 즉각적인 현존을 드러내며 유지하는 일을 담당하셨다(시 33:6).
구속 사역에 있어서도 삼위 간에 다른 기능들을 발견할 수 있다. 성부 하나님은 구속을 계획하시고 그의 아들 성자를 세상에 보내셨다(요 3:16; 갈 4:4; 엡 1:9-10). 성자는 순종했고, 우리를 위해 구속사역을 성취하셨다(요 6:38; 히 10:5-7). 성령 역시 마찬가지다. 예수께서 하늘로 승천하신 후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 의해 보내심을 받아 우리에게 구속사역을 적용하신다.
-토론과 적용 주제1: 당신은 어린이가 삼위일체 하나님이 무슨 뜻인가라는 질문을 했을 때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답. 어린이에게 삼위일체 교리를 가르치는 것은 자칫 세 분의 하나님으로 오해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4학년 아래의 유년부 아이들에게 있어서 삼위일체 교리는 매우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따라서 삼위일체 교리는 초등부 아이들 이상이 되어야 한다.
“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한 분 하나님이시다. 그런데 세 위격이 계시는데,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이시다.” 위격이 다르다고 해서 그 영광과 권능이 다른 것이 아니다. 동등하시다. 성부 하나님은 그 사역에 있어서 성경에 창조주로 나타나시고, 구속사역에 있어서는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는 분으로 나타나고 계신다. 성자 예수님은 창조사역에 있어서 창조의 근원이 되시며 성부하나님과 함께 하셨다. 구속사역에 있어서는 우리 인간구원을 위하여 죄 값을 대신 지불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 성령 하나님 또한 창조사역에 있어서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명하신 것들을 수면위에서 운행하심으로 없는 것을 존재케 하셨다. 또한 성부와 성자로부터 보냄을 받으시며, 성부께서 인간구원을 계획하시고, 성자께서 십자가를 통해 이루신 것을 성령 하나님은 그 구원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믿음을 주시고 거듭나게 하신다.”
-토론과 적용 주제2: 삼위일체 하나님 신앙이 가족 관계 또는 사회적 관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표현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답.
삼위일체 신앙은 우리로 하여금 삼위 하나님의 위격 간의 동등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 역할과 기능에 있어서 삼위하나님의 상이한 점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내 가족과 내가 속한 공동체에 적용해 볼 수 있다. 먼저 가부장적인 사회에서는 남편과 아내의 지위가 남편이 더 위에 있다. 하지만 성경은 삼위일체적 신앙을 우리가 수용하기를 원한다. 남편과 아내가 동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남편은 가장으로서 지위(경제질서)를 가진다. 하지만 이것이 서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를 이룬다. 다음으로 공동체 곧 교회를 예로 들면, 교회 안에서 다양한 재능과 관심을 가진 많은 지체들이 있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단일성 곧 통일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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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2
  • 저작시기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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