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근현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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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01. 오로빈도의 생애

02. 오로빈도 고쉐 사상

03. 오로빈도 고쉐의 ‘Super mind\'

04. 오로빈도 고쉐의 ‘Integral Yoga\'

결론

본문내용

the escape from life to God. The more modern ideal is fruitful of a noble and ascetic spirituality, but has a chilling and hostile effect on social soundness and developlment. If we owe to make our sociey perfect and the nation is to live again, then we must revert to the ealier and fuller truth.
현대에 이르러 지구의 많은 나라들은 민주화와 개혁이 진행되었지만, 아직도 수많은 권위주의와 폭력, 그리고 권력이 존재한다. 그것은 오로빈도 고쉐가 살았던 시기에도 마찬가지였다. 그 시대에는 다수자인 영국이 폭력이나 억압으로 인도를 지배했을 뿐 아니라, 인도인들에게 권력이나 자본의 달콤한 욕망을 심어주어 스스로 복종하게 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였다. 오로빈도 고쉐는 ‘이러한 시대 속에서 힌두교란 종교가 무엇인가? 그리고 힌두교란 종교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하였고, 힌두교의 전통으로 그 모든 것을 꿰뚫는 사상을 발생시켰다.
그의 철학이 의미가 있는 것은 그의 모든 것이 그 시대가 바라는 것을 모두 함축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초인’의 경우, 서양의 ‘초인’과는 달리, 절대적 존재를 외부가 아닌 내적존재로 상정하고 있는데, 이는 인도인의 가치를 다시금 재평가하고자 노력하는 오로빈도의 사상이라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supermind'는 인도의 전통을 끌어들여 그 시대와 그 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의 이상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또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Integral Yoga'의 경우, 어떠한 이상향의 제시뿐 아니라 그 당시 힌두 사회에 걸맞은 행동의 양식을 그 스스로 강구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그의 철학은 단순히 ‘힌두교란 무엇인가?’라는 존재론적 부분보다 ‘힌두교란 어떠한 양식으로 존재해야 하는가?’하는 행위에 따른 존재론적 의문이 점철되어 하나의 哲學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哲學이 필요한 시대가 지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우리 조는 넌지시 해본다. 한국의 경우, 70~80년대 초에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거나 새로운 시대가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정신을 갖은 종교가들이 존재했으나 이젠 거의 모든 종교계가 절대적 존재 혹은 진리의 추구보다는 자신의 안위에서 비롯되는 자본, 그리고 권력을 섬긴다. 더욱더 암담한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오로빈도 고쉐가 살고 있던 시기만큼 단순하지 않다는 것, 가령 그가 살고 있던 시대보다 차별과 착취는 언뜻 알아보기 어려운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다.
이러한 부분에서 오로빈도 고쉐 또한 공감하고 있는 것인지 위의 언급에서 ‘고대 힌두 사상가들은 삶에 있어 신 안에 내재된 사회적 충만함을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현대의 힌두 사상가들은 신 안으로 삶을 도피코자 한다’고 밝혔다. 오로빈도 고쉐의 말처럼, 깊고 뜨거운 신앙심이나 영적 신령함만으로 그 구조가 자동적으로 해체되고 새로운 사회로 구현되는 것이 아니다. 그가 언급한 'Integral yoga'를 하는 것에 눈치를 봐야하는 사회에 ‘갇혀’있거나, 그 갇힘에 속해 ‘초인’이 나타나 세상을 구원해주기를 바랄 뿐 내 안에 ‘초인’을 발견하지 못 하거나, 혹은 우리가 속한 사회를 냉철하게 분석할 哲學이 부재한다면 우리는 우리 스스로, 특히 우리가 속한 종교계는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것이다.
“도대체 이 사회 속에서 종교, 즉 ‘으뜸가는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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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5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6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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