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불교의 발전과 전파 및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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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불교의 발전과 전파 및 쇠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의 개념정의

2. 우리 역사 속의 불교

3. 인도불교의 발생과 배경

4. 부처님의 생애

5. 인도불교의 전파

6. 소승불교와 대승 불교의 유래와 발전

7. 불교의 역할

8. 인도불교의 발전

9. 인도의 불교미술과 불상양식

10. 인도불교의 쇠퇴

11. 인도불교의 현재

12. 인도불교사 연표

본문내용

.
그러한 논쟁의 과정에서 불교는 힌두교에 자극을 주었고, 또한 힌두교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힌두교의 다양한 신격(神格)과 같이 부처님이 초인격적인 신격으로 간주된 것이나 불교가 비판한 아트만과 같은 실체적 개념이 불교에 도입된 것, 힌두교의 제사의례 등을 도입한 것도 그 영향이라 할 수 있다. 명확하게 대립되는 불교와 인도종교가 시간이 지날수록 거대한 힌두교의 문화 속에 융합됨으로써 불교의 독자성과 그 특성이 사라져 불교는 인도사회 속에서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게 됐다.
11. 인도불교의 현재
현재 힌두의 신앙 속에는 불교적 사상이나 실천의 영향과 자취가 많이 남아 있다. 방글라데시와 아샘 그리고 버마의 아라칸 지방에는 현재까지도 밀교계통의 집단이 존속한다고 한다.
1951년 조사에 의하면 인도 총인구의 0.5%인 약 18만 명이 불교도였다. 그 뒤 1956년 이래로 B.R. 암베드카 박사의 주도하에 불가촉천민 계층인 마하르족이 집단개종을 행하여 350만명의 신불교도(Neo-Buddhist)가 탄생하였다. 개종한 그들은 힌두교의례 대신 불타를 예배하고 불교 의례를 행하고 있다.
인도에 있어서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던 고대 불교는 왕족과 부호 등 사회 특수 계층의 종교였다. 생산계급은 언제나 사회적으로 천시되고 물질적 정신적으로 착취당하고 있었고, 한편 비생산계급들은 생산계급에 기생하면서 사회적 특권과 물질적 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만인평등과 고통으로부터의 인간해방을 외치며 출발했던 불교는 여러 번에 걸쳐 자기 변혁을 시도하지만 끝내 인도 민중들의 정신적 지주로 뿌리내리지 못하고 오히려 상류층의 종교로서 민중의 고통 위에 풍요로운 생활을 엮어왔던 것이다. 인도의 찬란한 불교문화의 그늘에는 수많은 민중들의 고통과 한숨이 있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비록 인도에서 불교는 힌두교에 융합되어 소멸하지만, 오랜 역사 속에서 그 교리적 보편성과 윤리성으로 인해 인도를 넘어 주변지역으로 전개된다. 특히 대승불교의 정신은 실크로드를 넘어 중국으로 들어와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불교의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인도 후대의 불교는 여러 정치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티베트로 전해져 오늘날까지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인도를 넘어 주변으로 전해진 불교는 심오한 교리적 특징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각 지역에 독특한 불교문화를 구축했다. 더욱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불교는 중요한 인간의 정신문화로서 세계의 종교문화를 대표하고 있다.
12. 인도불교사 연표
B.C
* 3000-2000 인더스 문명
2000년 경 - 아리아인의 서북부 인더스강 유역 펀잡 지방 유입.
* 1200 - 1000 [리그베다] 성립
* 1000 - 600 초기 힌두교 성립
* 500 - 六師外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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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5C - B.C.4C 발생정착기
* 붇다의 탄생
B.C. 463년 경 ( 북전, 유부 (?) )
B.C. 560년 경 ( 남전 ) --- 463년 보다 약 100년 이전
*붇다의 입멸
B.C.485 - 분별 설부 전승
B.C.383 - 유부 전승
B.C.544 - 3 - 남방 불교 국가에서 채택된 연대
B.C.478 - L'Inde classique
* 제 1 결집(라자가하 결집,500결집)-붓다 입멸의 해
* 제 2 결집(베사리 결집,700결집)
불멸 후 100년 - 분별설부, 법장부, 화지부, 설산부 전승
불멸 후 110년 - 유부 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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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4C - A.D. 1C;근본 분열 - 대승이전(원시 불교 - 부파 불교)
* 근본 분열
불멸 후 100년 이후 아쇼카 치세 - 분별 설부 전승
불멸 후 116년 아쇼카 치세 - 유부 전승
* B.C 327 - 325 알렉산더 대왕의 인도 원정
* B.C 317 마가다 왕국 멸망
마우랴 왕조 설립
(찬드라 굽타 즉위)
* B.C 261 아쇼카왕의 칼링가 정복 --- 전도사 파견
* 제 3결집(파탈리푸트라 결집)
불멸후 236년 아쇼카,마우랴 치세 - 분별설부 전승(남전)
* B.C 2C 산스크리트 문법 확립
* B.C 180 마우랴 왕조 멸망
푸샤미트라의 슝가왕조 개창
* B.C 2C - A.D 2C
남인도지역( 데칸고원 ); 안드라 왕조 개창
* B.C 163 박트리아의 메난드로스왕 즉위
* B.C 68년 경
슝가 왕조의 몰락 --- 칸바왕조의 흥기
* B.C 1C - A.D 75년
샤카-파흐라마시대 (불경이 문자로 기록된 것으로 추측 됨)
* B.C 30년 경
칸바 왕조의 멸망 --- 남인도 사타바하나 왕조 융성
(안드라 왕조)
* B.C 1C 마누법전 18부 혹은 20부파분열을 마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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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1C - A.D. 7C 대승 불교 흥기 -밀교 이전
* A.D 1C전후;신불교 운동 - 점차 대승으로 발전 (대승 불교 흥기)
* A.D 30C 쿠샨 왕조 시작
* A.D 67 중국으로 불교 전래
바가바드기타
* A.D 100 안드라 왕조 최성기 (90 - 120)
(간다라와 마투라의 조각이 점차 이루어지다)
* A.D 128 - 153
카니시카왕 (서북인도 중심으로 소승불교에서 대승불교로 발전)
파르스바 , 아슈바고사 , 나가르주나
* 제 4 결집
입멸후 400년 혹은 입멸후 600년
* A.D 300 굽타 왕조 성립
찬드라 굽타 1세 즉위(320 - 335년경) --- 사무드라 굽타 (335 - 375)
* A.D 320 - 400
바수반두 출현
찬드라 굽타2세(375 - 415)
( 라마야나, 마하바라타, 산스크리트 널리 보급, 중국과의 문화 교류)
* A.D 480 에프탈리의 인도 침입
* A.D 500 굽타왕조의 몰락,이슬람공 침입 시작
* A.D. 6C 말엽
중관파와 유식파 속에 힌두교의 쉬바 신앙이 침투
A.D. 7C - A.D. 12C 밀교 출현 - 비크라마쉴라 대학의 파괴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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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29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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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26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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