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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자기의 개념

Ⅲ. 도자기의 제작기법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박지기법
4. 음각기법
5. 철화기법
6. 귀얄기법

Ⅳ. 삼국시대의 도자기

Ⅴ. 고려시대의 도자기

Ⅵ. 조선시대의 도자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유에 의한 유색(有色) 도기 등이 순조롭게 제작된 문화진작(文化振作)의 시기로 볼 수 있다. 11세기까지는 중국 웨저우요의 양식이, 11세기 말엽부터는 룽취안요[龍泉窯]의 기형과 유조(釉調)가 크게 영향을 주었으며, 북방계의 딩저우요[定州窯], 루주요 등의 기형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 시대에는 주로 환원소성을 하였고, 중국식의 청자 유색 ‘비색(秘色)’을 고려에서는 ‘비색(翡色)’이라고 할 만큼 유색에 대한 관심과 자신을 가졌다.
12세기에 접어들면서 순청자시대가 물러나고 상감(象嵌)청자의 기법이 개발되면서 그 양상이 급변하였다. 상감은 고려인 스스로가 착안한 독창적인 문양기법이며, 고려청자를 세계적인 문화재로 만든 수훈의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기법은 거의 1세기 동안 전성시대를 이루었으며, 질과 양이 고려청자 중 뛰어나다. 1231년 몽골이 침입하자 조정은 40년간이나 강화도로 천도하였으며, 민정이 소연한 속에 고려가 원나라의 영향 하에 있으면서 상감기법을 비롯하여 비취색과 선을 잃고, 서서히 실용성과 안정감을 보이면서 변모하여갔다. 14세기 말 고려의 망국에 이르기까지 청자는 국운과 함께 퇴조하였다.
Ⅵ. 조선시대의 도자기
조선의 공예는 실용과 검소를 중요하게 여긴 기품을 반영한 것으로 고려 때와는 달리 생활 필수품이나 문방구 등에서 그 특색을 나타냈다. 대표적인 공예 분야는 자기였다. 궁중이나 관청에서는 백자나 분청사기를 널리 사용하였다.
유학이 전래되면서 검소, 질박, 결백함 등을 추구하면서 백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백자가 갖고 있는 성격이 양반들의 취향에 맞았기 때문에 청자에서 백자로 발달되었다. 특히, 조선의 백자는 고려 백자의 전통을 계승하고 거기다가 명나라 백자의 영향도 받아서 질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16세기에 백자의 발달이 촉진되어 양질의 백자와 청화백자가 만들어지는 가운데 일어난 임진왜란, 17세기의 병자호란 등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였다. 하지만 17세기 후반, 18세기에 문화가 안정되면서 고전적인 백자와 간결한 청화백자가 유행하였다.
조선시대의 백자는 검소하고 질박한 우리네들의 조상의 평범한 모습이며 그 평범함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에 부담없이 공감을 가지게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백자 외에도 분청사기가 많이 이용되었는데 분청사기는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으로 백색의 분과 안료로써 무늬를 만들어 장식한 것이다. 14세기의 상감청자를 계승한 것이지만, 15세기 중기에 이르면 상감청자의 모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면서 수요자층이 확대되어 다량생산체계에 들어섰다. 질적으로도 다양해졌으며, 다종다량 생산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분청사기는 안정된 그릇 모양과 소박한 무늬가 잘 어우러져서 격식에 맞춰져있지 않으면서 구김살 없는 우리의 멋을 잘 나타낸다.
자기뿐만 아니라 장롱, 문갑과 같은 목공예 분야와 돗자리 공예 분야에서도 실용성과 예술성을 잘 조화해서 자연미를 최대로 살린 기품 있는 작품들이 생산되었다. 또, 이 밖에도 쇠뿔에 무늬를 새긴 화각 공예와 자개 공예(금속, 자개, 나무 등을 이용)도 유명하고 양반 부녀자들의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정취를 살린 자수, 매듭이 유행했다.
참고문헌
김원용·안휘준, 한국 미술의 역사 -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시공아트
손정리(1988), 조선시대 도자기의 문양발달의 배경과 그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논총 제4집 제2호
이성주(1988), 삼국시대 전기 토기의 연구, 한국상고사학보 1, 한국상고사학회
윤용이 저(2007), 우리 옛 도자기의 아름다움, 돌베개
윤용이(1996),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교재
정양모(1998), 고려청자, 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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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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