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개방 이후 중국 내 종교의 발전과 중국 정부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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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A. 개혁개방 이후 중국 종교의 발전
1) 입법적 신앙의 자유 회복
2) 각 종교협회의 조직 회복
3) 각 종교활동의 회복
2-B. 종교 발전에 따른 문제들
1) 일방적 정교분리의 문제
2) 신흥종교 문제
3) 종교발전의 문제
2-C. 중국 정부의 당면 문제와 대응
1) 중국 정부의 당면 문제
2) 4세대 중국 정부의 대응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78년 등소평이 실권을 잡으면서 내세웠던 개혁개방 정책. 이 개혁개방 정책을 실행한 이후 중국은 엄청난 변화들을 만들어 나가기 시작한다. 기존의 사회주의 완전 고수 성향의 국가에서 시장 경제를 도입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비롯한 사회 각종 분야에서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기존의 계급투쟁 중심, 일원적 이데올로기 고수의 원칙에서 벗어나 경제 발전을 우선 목표로 세우고 사상해방을 추진하는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하게 되면서 기존 이념이 세속화 되게 되고, 이러한 경향은 필연적으로 중국의 ‘종교관’에 대하서도 그 인식을 변하게 만들었다.
개혁개방 이전의 중국의 종교에 대한 인식은 ‘종교는 아편이다’라는 문장으로 짧게 요약될 수 있다. 1949년 이후 세워진 중국은 철저히 사회주의 혁명론에 의해 세워진 국가였기에 기존의 사회주의에서 ‘종교를 소멸되어져야 할 것’으로 보는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 것이다. 더불어 이 시기의 중국의 종교에 대한 인식은 단순히 인민의 혁명성을 저해한다는 ‘마취제’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망치게 하는 독과 같은 제국주의 침탈의 도구로 해석되었다.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토착 종교인 도교와 불교, 그리고 중국 이슬람교는 단결의 수단으로 어느 정도 허용 범위가 넓었지만 기독교, 천주교 등은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 도구로 간주되어 많은 탄압을 받았다. 이후 문혁 시기에는 토착 종교도 사회주의를 위협하는 사상으로 간주되어 철저한 탄압을 받는다. 따라서 1949년부터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의 종교 인식은 ‘낙후되고 잘못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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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8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706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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