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프로그램, 실제 -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기본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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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프로그램, 실제 -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기본관점,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이란?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방향
4) 생태유아교육의 특성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점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4) 교육관

3. 교육방법
1) 관계성의 방법
2) 순환성의 방법
3) 다양성의 방법
4) 영성의 방법

4. 생태유아교육의 내용
1) 삶교육
2) 땀교육
3) 관계교육
4) 감각교육
5) 앎교육
6) 감성교육
7) 영성교육

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세시풍속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4) 바깥놀이 프로그램
5) 명상 프로그램
6) 손끝놀이 프로그램
7) 몸짓놀이 프로그램
8) 초기적응 프로그램
9) 절제·절약 프로그램
10)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11) 생태미술 프로그램
12) 먹을거리 프로그램

6.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1) 생태유아교육의 환경구성
2) 생태유아교육의 일과 운영 및 구성

7. 생태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생태유아교사의 자질
2)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부모와 지역사회 자원은 생태유아교육의 일과운영에 큰 자리를 차지한다.
④ 프로그램이 통합된 일과운영을 한다.
하루일과는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씨실과 날실처럼 서로 통합되어 자연스런 생활로 운영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추석날 송편을 빚기 위해 산책길에 미리 솔잎을 뜯어오거나, 텃밭에서 기른 작물을 수확해 요리를 해 먹기도 하고 동물의 먹이를 주기도 하는 것 등이다.
(3) 행사 운영
① 생태유아교육에서는 우리의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삼월 삼짓날, 한식, 단오, 유두, 칠월칠석, 추석, 동지, 정월 대보름 등 매년 계절마다 반복되는 세시풍속을 경험하며, 계절의 변화도 알게 되고, 건강한 먹을거리 문화와 식습관을 기르며, 일상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친구들과 더불어 놀며, 아이들은 스스로 문화에 대한 긍지와 정체감을 가지게 된다 (서영희, 1999).
② 세시풍속은 보여주기 식의 행사가 아닌 계절과 자연의 흐름에 맞추어 해 나가는 생활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 진달래가 만발한 삼월삼짇날이면 진달래 꽃잎을 따서 화전을 부쳐 먹고, 단오와 유두가 되면 여름 맞을 준비를 하고, 추석이면 햇곡식과 햇과일로 수확의 기쁨을 나누고, 동지가 되면 새알을 넣은 팥죽을 끓여 먹으며 한해를 마감할 준비를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세시풍속이라 할 수 있다.
③ 생태유아교육에서 세시풍속 중심의 행사 운영으로 유아들이 조상들의 지혜를 알게 되고 전통적인 삶을 체험하며 고유의 민족정서를 익히게 된다.
7. 생태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생태유아교사의 자질
① 생태유아교육은 생명 중심, 공동체중심 및 몸마음영혼의 유아교육을 지향한다.
② 생태유아교사는 아이를 현대사회의 존속에 필요한 인재로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모시고 살려야 할 고귀한 생명으로 인식한다.
③ 생태유아교사는 생명의 본질과 원리와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 원리에 따라 아이들을 잘 모시는 사람이라야 한다.
④ 생태유아교사는 교사이기 전에 세상을 바라보는 바른 눈을 가진 바른 인격체이어야 하며, 자연을 가장 좋은 교과서라고 믿고 아이들에게 자연과의 접촉을 많이 배려하며, 생명존중을 몸으로 실천하는 생태적 소양인이어야 한다.
⑤ 생태유아교육에서 지향하는 교사는 생명, 관계, 삶을 강조한다.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고 관계의 그물망 속에 유아와 교사의 수평적 관계를 인식한다.
⑥ 또한 교사는 생명적 교류와 섬김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2)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1) 돌봄의 삶을 사는 교사
생태유아교사는 일반유아교사의 역할보다 어머니의 역할에 더 가깝다. 생태유아교사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아이들을 돌보는 엄마의 역할이다. 아이들의 교육보다는 아이들과의 생활을 중요시 한다. 생태유아교사는‘아이들이 스스로 잘 자라고 더불어 잘 자라도록 돌보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2) 땀을 흘리는 교사
생태유아교사는 땀의 의미를 체득한 사람이다. 흙의 가치를 아는 자, 생명의 가치를 아는 자는 땀의 가치를 아는 자이다. 그러나 참교육은 머리, 가슴, 손, 발, 영혼이 함께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그래서 교육은 생각하면서 움직이고 움직이면서 느끼는 교육이어야 한다. 교사가 먼저 체득하고 땀을 흘릴 줄 알아야 움직임이 있는 살아 있는 교육을 열어갈 수 있다.
땀 흘리며 노는 아이, 그 옆에서 함께 땀 흘리는 교사는 아름답다.
(3) 모심을 실천하는 교사
생태유아교사는 구체적인 교육방법보다는 아이라는 생명에 대한 모심과 섬김, 즉 사랑이 근본이다. 사랑의 묘약이 자연의 방법이며 태아를 잉태한 엄마의 방법이다. 이러한 모심을 실천하는 것이 교사에게는 중요한 역할이다.
(4) 생명의 결대로 키우는 교사
생태유아교사 역할의 가장 적절한 모습은 열 달 동안 자궁 속에 아기를 잉태하고 돌보는 임산부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유아교사는 교수방법에 있어서 이성적 논리에 근거한 발달 영역이나 교과요목에 얽매이지 않는다. 자연의 방법은 전체가 하나로 조화되는 것이며 서열을 두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통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사계절에 따른 삶의 방식이 있고 그 순환에 따른 풍속이 있다. 이러한 자연의 gm름에 따르는 방법으로 아이에게 다가가는 역할을 해야 한다.
(5) 지금을 준비하는 교사
생태유아교사는 주별 교육계획이나 일일 수업활동계획을 문서로 만들어 비치하거나 학부모들에게 보내지 않는다. 생태유아교육은 내일에 대비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아니라 지금 행복한 아이로 키우고자 하므로 교사도 내일을 준비하는 교사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을 펼치는 교사, 지금 행복한 교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의 계획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자연스러운 계획’은 억지로 맞추는 계획이 아니라 자연의 리듬에 맞추는 계획이다. 그래서 아이들의 삶의 결에 따라 계획하고 그 계획에 얽매이지 않는 지금을 누리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6)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며 미적 체험을 하는 교사
생태유아 교사는 자연의 관계를 아는 사람이다. 자연의 관계는 조화와 공생이다. 이러한 자연의 관계를 삶의 질서 속에 풀어낼 수 있어야 진정한 생태유아교사이다. 생태유아교사는 자연과 함께 하고, 아이들과 함께 하고, 부모나 동료 교사와 함께 한다. 이 속에서 자연관계와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이루어 나가는 사람이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놀아야 한다. 이 속에서 아이들이 느끼는 기쁨을 함께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와 함께 심미적 감수성을 일깨우며 사람과 사물을 감동시키는 미적 체험을 경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참고자료 】
임재택(2008)「생태유아교육개론(제3판)」양서원
임재택(2006)「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공동체
임재택하정연조채영(2002)「선생님 바깥놀이 해요」서울: 양서원
김혜경 저(2008)「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창지사
권미량김은주(2005)「생태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유아교육연구 제25권
하정연(2002)「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실제」한국생태유아교육 학회 생태유아교육 교사 연수 자료집, 20-54
장하나(2005)「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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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9
  • 저작시기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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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7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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