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주거환경 실태][구성요소][주거환경과 유비쿼터스][주거환경과 성장과정]주거환경의 중요성, 주거환경의 목적, 주거환경의 실태, 주거환경의 구성요소, 주거환경과 유비쿼터스, 주거환경과 성장과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주거환경][주거환경 실태][구성요소][주거환경과 유비쿼터스][주거환경과 성장과정]주거환경의 중요성, 주거환경의 목적, 주거환경의 실태, 주거환경의 구성요소, 주거환경과 유비쿼터스, 주거환경과 성장과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주거환경의 중요성

Ⅲ. 주거환경의 목적
1. 주택과 주거환경의 정비
2. 주거생활서비스의 확충
3. 지역을 유지하는 주거생활의 충족과 환경 조성

Ⅳ. 주거환경의 실태

Ⅴ. 주거환경의 구성요소
1. 물리적 환경요인
1) 대기오염의 정도
2) 녹지공간
3) 지역의 유지관리와 깨끗함
4) 소음
5) 방범, 가스, 재해 등으로부터의 안전
6) 생활편익시설과 교통시설
2. 사회심리적 환경요인
1) 사생활 보호
2) 이웃관계
3) 자녀의 교육환경
4) 지역의 사회적 상징성

Ⅵ. 주거환경과 유비쿼터스
1. 인터넷 아파트 게시판 “에스포인트”
2. “감성공원”에서 스트레스를 푼다
3. 유비쿼터스의 집결판 “미디어라이브존”
4. 드레스룸의 코디네이터 “매직미러”
5. \"인공태양 조명\"으로 밤낮을 바꾸다
6. 단지내 통풍까지 고려한 “설계시스템”

Ⅶ. 주거환경과 성장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녀회나 관리사무소에서 각종 소식을 알리는 게시판이 마련돼 있다. 유비쿼터스 아파트는 이 게시판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에스포인트’로 업그레이드시켰다. 에스포인트 화면에는 입주자나 외부 방문객들을 위한 각종 정보가 총 집결해 있다. 입주자들은 에스포인트에서 부녀회 행사는 물론 지역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일들을 모두 열람할 수 있다. 방문객들도 에스포인트를 통해 자신이 방문하고자하는 세대의 정보를 알 수 있다.
2. “감성공원”에서 스트레스를 푼다
지금까지의 아파트 단지내공원은 평면적이고 일차원적 기능에 머물렀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아파트의 단지내공원인 감성공원은 오감체험 시설물을 통해 메마르고 지친 정서를 치유할 수 있다.
감성공원의 오감체험 시설물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커다란 구멍이 뚫려 있는 돌이다. 어린아이나 어른 할 것 없이 이 돌의 구멍에 머리를 넣고 낮은 소리로 허밍을 하면 온몸으로 공명이 전달돼 정서가 순화되는 효과를 맛볼 수 있다.
감성공원에는 숲길도 마련돼 있다. 숲길은 산소와 음이온 *³ 피톤치드 등의 건강요소 외에도 녹색이 주는 정서순화 기능이 뛰어나다. 숲길 곳곳에는 앉으면 클래식음악이 흘러나오는 디지털벤치와 어린이 감성발달을 위한 놀이정원이 있다.
*³. 피톤치드 :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phyton)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사이드(Cide) 가 합성된 말로 피톤치드는 특정 물질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식물들이 만들어 내는 살균성을 가진 모든 물질을 통틀어 지칭한다. 피톤치드의 주성분은 테레펜유라는 물질이며, 이 물질이 숲속의 향긋한 냄새를 만들어 낸다.
3. 유비쿼터스의 집결판 “미디어라이브존”
유비쿼터스 아파트 내부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거실 한 곁에 마련된 미디어라이브존이다. 커다란 벽면형 TV를 연상시키는 이 장치에는 유비쿼터스 아파트의 최첨단 기능이 모두 집대성됐다.
예를 들면 가족들은 미국으로 출장 간 아빠의 동영상을 용량에 상관없이 깨끗한 화면으로 볼 수 있다. 나이어린 자녀가 단지 내 어느 곳에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다. 아이의 손목에 ‘무선인식칩’이 내장된 깜찍한 손목 줄만 채워주면 아이가 옆 동 친구 집에 있는지 감성정원에서 놀고 있는지 언제든 확인할 수가 있다.
미디어라이브존에는 ‘홈 금고’로 불리는 경비기능도 눈여겨 볼만하다. 집안 붙박이장과 서랍에 있는 귀중품들 속에 ‘무선인식칩’만 넣어두면 귀중품이 단 1m라도 옮겨지는 순간 경보음이 울린다.
미디어라이브존은 가정주치의로도 손색없다. 가족들의 체중과 혈압 맥박 등을 수시로 체크할 수 있고 실내 온도와 습도, 에너지 등도 자동으로 조절해준다.
4. 드레스룸의 코디네이터 “매직미러”
유비쿼터스 아파트에 살면 누구든 옷 잘 입는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다. 매직미러가 온 가족들의 전속 코디네이터 역할을 맡아 패션 감각이 한층 세련될 것이기 때문이다.
매직미러는 가족들 개개인의 매일매일 신체리듬과 감성리듬, 지성리듬을 체크해 그에 딱 맞는 패션을 거울 속에 비춰준다. 사용자는 전문 코디네이터가 각 상황별로 추천한 옷들은 거울 속에 비친 실제 크기의 이미지를 통해 가상으로 입어본 뒤 그날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옷을 고를 수 있다.
(물론 옷 속에 내장된 무선인식칩을 통해 세탁소로 보내진 옷이나 새로 산 옷들은 자동으로 추천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추가된다.)
5. \"인공태양 조명\"으로 밤낮을 바꾸다
올빼미형 전문직 종사자나 오랜 여행 등으로 밤낮이 뒤바뀌어도 이제 더 이상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 유비쿼터스 아파트의 인공태양 조명이 실제로 태양이 뜨고 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줘 생체리듬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인공태양 조명은 또 눈과 입이 가장 즐거운 최적의 식탁 조명과, 공부에 가장 알맞은 조명, 음악 감상과 TV시청에 최적인 조명 등을 입주자들이 알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6. 단지내 통풍까지 고려한 “설계시스템”
유비쿼터스 아파트는 단지 전체의 ‘일조 조망권’은 물론 풍로까지 고려한 최적의 설계를 현실화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주변 건물구조와 지형을 입력하면 단지 설계를 어떻게 해야 각 동별로 최적의 일조 조망 환기가 가능한지 자동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이때 만약 일조와 조망, 풍로 등을 바꿔 설계를 변경하고자 하면 사선 제한 등 법적허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버튼하나로 체크해 볼 수도 있다.
Ⅶ. 주거환경과 성장과정
열대한대섬나라사막 등 지리적풍토적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그 풍토 또는 엄격한 생활조건에 적합한 생활을 하여 성격이 형성된다. 마찬가지로 직업생활에서도 그 직업에 맞는 유형이 있다. 예를 들면 농부어부교사목사나 기술자상인 등의 유형이 있다. 또한 육아의 성격도 주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주거의 욕구불만 유무에 따라 원만한 성격이 형성되느냐 신경질적인 성격이 형성되느냐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환경에 적응하여 형성된 성격에는 각 환경에 공통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와는 달리 환경의 영향을 받는 가운데서 자아에 적응한 성격 형성도 있다. 이처럼 인간은 많은 영향을 받지만 주거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 같다. 요즘은 근린주거생활권이 형성되어 있어 좋은 집뿐만 아니라, 주변의 쇼핑몰, 스포츠센타, 편리한 교통, 자연적인 혜택 등, 많은 것들이 잘 갖추어져 있고,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 있는 곳에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다. 예를 들자면, 칠곡, 성서, 시지, 등등, 많은 아파트와 주택단지에 편의시설들이 갖추어져있어 구지 시내까지 오지 않아도 된다. 사회가 점점 더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더 편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강인호·한필원(2004), 주거의 문화적 의미, 세진사
◇ 안옥희 외(2003), 주거학의 이해, 기문당
◇ 장한두(2007), 주거만족 영향요인과 주거환경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 정준현·백영흠·손광제, 주거와 환경, 대구대학교출판부
◇ 천견태사 저, 강부성 역(2003), 주거환경(평가방법과 이론), 시공문화사
◇ 하성규(2004),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주민의 주거안정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연구소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8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