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문학]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정의,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특성,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발생배경,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시대적 조건,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프랑스문학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실주의문학]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정의,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특성,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발생배경,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시대적 조건,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프랑스문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정의

Ⅲ.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특성

Ⅳ.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발생배경
1. 낭만주의의 반동으로서 사실주의
2. 시대상황과 사실주의
3. 과학 또는 실증철학의 발전과 사실주의

Ⅴ.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시대적 조건
1. 사회의 상태
2. 사상적 배경

Ⅵ. 사실주의(리얼리즘) 문학의 프랑스문학
1. 스탕달
2. 발자크
1) 인간희극
2) 농민들
3. 플로베르
4. 공쿠르 兄弟(에드몽, 쥴르)
5. 듀마 피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력, 스스로의 미래를 만들어 가야하는 농민들의 삶의 양식까지 드러내면서, 비로소 리얼리즘의 승리를 도모하고 있다.
3. 플로베르
“인간은 無이며 작품이 전부이다.” 라고 하는 작가 정신에 살며 59세의 나이로 죽을 때까지 오로지 創作一路의 길을 계속한 플로베르는, 一言一句의 고통에 뼈를 깎고 一作一作에 몇 해를 보내는 勞作을 통하여, 이전에는 시에게만 주어졌던 표현의 완벽성과 崇高함을 소설에 부여하였다.
<보바리 부인>- 자연과학적인 방법을 서술의 방법으로 삼아 객관성 속에 현실을 묘사하면서, 감정이념형이상학적 사변이 갖는 주관적인 부작용으로부터 해방되어 순수하게 현실을 생각할 때, 자신의 문학적인 의도는 성취된다고 생각하였다. 사물을 올바르게 충분히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언어형식을 발전시킨다는 구체적 과제를 방법론으로 설명하였다. 전통적 서술 양식이나 가치는 물론 작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관점까지도 소설에서 배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작자의 할 일은 오직 지각과 묘사에만 집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 공쿠르 兄弟(에드몽, 쥴르)
그들은 처음으로 기록적인 역사에 흥미를 갖고 18세기의 풍속, 여성, 미술에 대한 수많은 저술을 남겼는데, 이윽고 과거의 화자가 현재의 화자가 된다는 방법에 의하여 소설을 쓰게 되었다.
주제, 인물, 묘사가 다 현실 그대로이기를 지향하고 엄밀한 조사와 정확한 분석에 의하여, 소설을 그 때까지의 로마네스크한 것으로부터 력사적과학적인 것으로 하였다.
<제르미니 라쎄르튀>- 그들의 대표작으로 졸라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리얼리즘 문학의 걸작으로 지목되고 있다.
5. 듀마 피쓰
극히 로망티크한 소설과 그 劇化로 데뷔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사생아로서 괴로운 소년 시절을 보낸 까닭에 나중에는 금전과 창녀를 주인공으로 한 社會劇, 問題劇을 써서 리얼리즘 演劇에로의 길을 열었다.
<椿姬> - 이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기구한 운명의 창녀가 연애의 힘으로 갱생한다는 극히 로망티크한 테마를 다룬 소설이다.
Ⅶ. 결론
낭만주의에 반대되는 개념인 사실주의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실주의의 어원은 사물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레스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에 굳이 말하자면 사물주의가 될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내부만을 노래하는 이른바 서정시의 수법을 따라 인간의 움직이는 사물의 힘, 인간을 지배하는 외부의 환경, 그리고 그것들과 싸우는 인간의 모습을 분명히 묘사해낸다는데 리얼리즘의 본래의 뜻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고전주의의 분석에 대한 감성과 상상력의 반항이라고 한다면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의 감성과 상상에 대한 과학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1857년에 ‘레알리슴’이라는 논문집이 나와 문학은 ‘진지함과 동시에 과연 그렇다 하고 납득시키지 않으면 안 되고 풍자적임과 동시에 잔인해야 하며 성실함과 동시에 시(詩)로 차 있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라고 주장하게 된다. 그리고 문학이 그러한 것이 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노출된 그대로의 진실’을 묘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다. 문학자는 자기가 우연히 놓여진 환경(현실적 측면)에 눈을 돌려 그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자기의 주관을 섞는 일이 없이 객관적으로 자세히 묘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르네 웰렉, 이재호 외 공역,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문학, 세계문예사조사, 을유문화사, 1990
박찬기, 독일문학사, 일지사, 1994
신아사, 프랑스사실주의문학론, 1984
이승희, 한국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출판, 2004
최운식 외, 문학교육론, 집문당, 1986
케르스틴 슈트레멜 저, 정희정 역, 사실주의, 마로니에북스, 2007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0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