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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미술교육 특징][미술이해능력][미술교육 방향]미술교육의 특징, 미술교육의 목적, 미술교육의 중요성,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미술교육의 문제점, 향후 미술교육의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교육의 중요성
1. 미적안목의 육성
2. 조형 능력의 함양
3. 창의성의 계발

Ⅴ. 미술교육의 동향

Ⅵ.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Ⅶ. 미술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미술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충격적이라며 주변선생들을 불러 모아 보여주면서 아직도 그런 교육방식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를 신기해했다고 한다. 중·고등학교의 미술교육도 주제, 컨셉이 중요하며 그룹토론이 중심을 이룬다고 하니 우리와는 많이 다른 셈이다. 그 나라는 그 나라에 맞는 교육방법을 택하고 있겠지만 우리의 교육시스템은 수십 년간 답보상태에 있으며 우리에게 맞는 교육방법의 모색이 없었기 때문에 있다고 해도 실천이 없었기 때문에 미술교육뿐만 아니라 학교교육 전체의 붕괴위기까지 온 것이다. 이 밖에도 사생대회, 각종행사 그림 그리기 대회 등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양산되는데, 사실묘사 판단에 의해 평가가 좌우되는 점은 대학입시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닮아있다. 실제로 대학 주최 실기대회 우수자는 입학특례를 주기도 한다.
자연보호, 불조심, 질서지키기 등 행사포스터는 지나친 목적지향의 성격의 선전 도구화한다.
미술대학입시의 문제점은 누구나 말하지만 아무도 고치지 않는 불가사의한 영역이다. 고치려 들면 얼마든지 방법이 있고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은 이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누군가는 현재의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 지위와 권위, 경제적 이익, 헤게모니를 유지하는 좋은 수단이라고 여기는 세력이 있을 것이다. 미술대학 입시제도의 방향과 성격은 곧, 대학교육의 방향과 성격을 암시하는 것이며 그 사회 미술계 전체의 창조적 생산력을 암시한다.
영국 미술대학 입시는 입시 2개월 전에 원하는 대학에서 포트폴리오 심사와 인터뷰가 있는데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하고 그 성적에 따라 입시에서 통과해야 되는 과목수와 점수가 결정된다고 한다. 따라서 개인마다 시험과목과 통과점수가 다 다르게 나오고 여의치 않을 것 같으면 다른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제도는 공교육에서의 축적된 기록을 인정하는 것이며 미술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위한 값진 체험을 미술교과에서 습득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Ⅷ. 향후 미술교육의 방향
미래를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미래의 주역이 될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아동이 미술을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 인식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미술 학습을 하게 된다면, 자기 표현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생각을 가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시각 예술의 창작과 감상 활동 등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미술 교육의 기회를 부여한 것이 지금까지의 미술 교육이었다면, 21세기가 지향하는 미술 교육의 방향은 기존 미술 교육에서 다양하면서도 아이들의 창조적인 생각과 지적 사고를 접목시켜 확립하는 것이라 하겠다.
Ⅸ. 결론
우리의 미술교육에서 중요하고 가장 선 행되어야 할 문제로는 미술교육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명확하고 합리적인 대답을 갖는 것과 미술교육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아울러 우리의 상황에 맞는 미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앞으로의 세기는 학자들이 주장하듯 정보화와 더불어 문화의 시대가 될 것이라 한다. 토마스만이 \'한 세대가 부를 얻으면 다음 세대는 권력을 추구하고 다음 세대는 예술에 몰두한다.\'라고 말한 것처럼 정보화와 문화의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 예견하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고승완 외 4명, 미술과 생활, 일진사, 2001
2.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8
3. 김삼랑 저,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4
4.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서울, 1999
5. 정병관, 현대미술과 우연의 법칙, 계간미술, 서울, 1978
6. 톰 울프, 현대미술의 상실, 열화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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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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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9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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