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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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운드

2 소리의 기본

3 주파수

4 소리의 주파수

5 소리의 합성

6 라인 스펙트럼

7 소리의 기본 주파수

8 라인 스펙트럼에서의 기본 빈도수

9 성도의 변환 함수

10 음성의 기본 피치

11 음성생성의 디지털 모형

12 진폭

13 소리의 표현

14 사운드 소리신호의 변환

15 아날로그와 디지털

16 샘플링 기법

17 파일저장방식

18 사운드포지

19 쿨에디트

20 골드웨이브

21 웨이브랩

22 사운드 편집하기

23 사운드 입력하기

24 음성인식 기술의 현황

25 음성인식 기술의 응용분야

26 음성인식의 최근 연구동향

본문내용

S는 신호(Signal)를 말하며 각속도는로 표현하며 f는 주파수(Frequency)

균일한 소리의 파형은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모양을 반복하며, 같은 모양이 한번 나타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주기라고 하고 1 초당 주기 수를 주파수라고 함

* 소리의 파형은 자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모양을 하지는 않으나 악기에서 발생하는 소리나 사람의 음성, 중모음과 같은 소리는 주기적인 형태를 띄게 되며, 물이 흐르는 소리나 재채기와 같은 음향과 사람의 음성 등의 중자음은 비 주기적인 형태임
전파나 음파가 반사, 굴절하여 파동의 방향을 주기적으로 바꾸는 현상이 1초 동안에 반복되는 횟수를 주파수라고 하며 단위로 헤르츠(Hertz)를 사용

일반적으로 주파수의 단위는 Hz, KHz, MHz를 사용
1KHz는 1초에 천 개의 파동이 발생
1MHz 는 1초에 백만 개의 파동이 발생
주파수가 높을수록 고음이 발생하며, 낮을수록 저음이 발생
진폭은 파동의 최고점에서 최저점까지의 거리로서 소리의 크기를 결정
진폭이 클수록 소리가 커지며, 반대로 진폭이 작으면 소리도 작음

주파수가 같은 두 소리가 합쳐질 때는 더욱 큰 소리가 발생하며 완전히 상반된 두 소리 가 합쳐질 때는 소리가 상쇄

가청주파수 대역폭은 작게는 20Hz에서 크게는 20KHz 정도의 범위
박쥐는 사람이 들을 수 있는 대역폭을 훨씬 넘는 초음파를 사용

소리 신호를 발생시키거나 외부 소리 신호를 받아들이는 하드웨어의 설계 시에 인간의 가청 주파수만을 처리할 수 있게 하면 하드웨어의 구조를 보다 단순화시킴

사람 귀의 구조에 대하여 보여주며 신호는 고막을 거치고 달팽이관을 거쳐서 뇌에 전달하는 과정을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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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8페이지
  • 등록일2004.07.24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709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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