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크라테스 이전의 자연철학자들
2 그리스의 의학: 주술과의 결별
3 그리스 과학의 집대성
4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1509-1510)
5 헬레니즘 시대의 과학과 기술
6 로마 제국의 과학과 기술
7 고대과학의 ‘쇠퇴’
2 그리스의 의학: 주술과의 결별
3 그리스 과학의 집대성
4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1509-1510)
5 헬레니즘 시대의 과학과 기술
6 로마 제국의 과학과 기술
7 고대과학의 ‘쇠퇴’
본문내용
소크라테스 이전의(pre-socratic) 자연철학자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그리스 과학의 집대성
헬레니즘 세계의 과학
그리스 문명의 특성
군소 폴리스(polis)들의 집단: 확고한 정치적 권위 X
체계적인 종교 X: 확고한 종교적 권위 X
폭넓은 문자의 보급
(시민의)민주주의: 공개적인 토론의 전통
⇒초자연적인 설명<인과관계에 의한 설명
토론과 비평을 통해 새로운 이론 밀레토스의 ‘자연철학자’들: 만물의 근원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려고 노력함
탈레스: “만물은 물에서 비롯되었다.”
아낙시만드로스: “만물의 근본은 무한자(無限者, apeiron)”
아낙시메네스: “만물은 공기가 응축/희박화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피타고라스: 동시대 이탈리아 지방에서 활동. 숫자에 만물의 이치가 담겨 있다고 여김. 수비학(數秘學)적 성격.
헤라클레이토스: “같은 강물에 두 번 들어갈 수는 없다” -균형, 긴장, 변화를 중시
파르메니데스: “있는 동시에 있지 않을 수는 없다” -생성/소멸/변화는 불가능!
파르메니데스 이후의 과제는 그를 넘어서는 것: “어떻게 질서 잡힌 우주 안에서 변화를 설명할 것인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그리스 과학의 집대성
헬레니즘 세계의 과학
그리스 문명의 특성
군소 폴리스(polis)들의 집단: 확고한 정치적 권위 X
체계적인 종교 X: 확고한 종교적 권위 X
폭넓은 문자의 보급
(시민의)민주주의: 공개적인 토론의 전통
⇒초자연적인 설명<인과관계에 의한 설명
토론과 비평을 통해 새로운 이론 밀레토스의 ‘자연철학자’들: 만물의 근원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려고 노력함
탈레스: “만물은 물에서 비롯되었다.”
아낙시만드로스: “만물의 근본은 무한자(無限者, apeiron)”
아낙시메네스: “만물은 공기가 응축/희박화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피타고라스: 동시대 이탈리아 지방에서 활동. 숫자에 만물의 이치가 담겨 있다고 여김. 수비학(數秘學)적 성격.
헤라클레이토스: “같은 강물에 두 번 들어갈 수는 없다” -균형, 긴장, 변화를 중시
파르메니데스: “있는 동시에 있지 않을 수는 없다” -생성/소멸/변화는 불가능!
파르메니데스 이후의 과제는 그를 넘어서는 것: “어떻게 질서 잡힌 우주 안에서 변화를 설명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