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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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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잔틴제국의 의의

Ⅲ. 비잔틴제국의 사회

Ⅳ. 비잔틴제국의 문화

Ⅴ. 비잔틴미술의 근원

Ⅵ. 비잔틴미술의 장식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구획이 좌우로 뻗어 익랑(翼廊)을 형성하고, 라틴 십자가를 묘사한 것이 보이며(단지 이것은 유럽에서 특히 현저하다), 집중식에서는 사방에 같은 길이의 가지를 뻗게 하여 그리스 십자가를 본뜬 것이 통례이다.
바실리카식이 비잔틴 중기 이후 차차 쇠퇴한 데 비하여 집중식은 그리스 십자형의 설계를 고집하면서 여러 유형을 발달시켜 나갔다.
장식은 특히 건축 내부에 집중되었다. 이 경우 장식이란 단순한 벽면 미화가 아니라, 조형적 수단에 의하여 공간 내부를 성화(聖化)하여 거기에 초자연적인 세계를 현실에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성스러운 것 또는 성스러운 공간은 현세 또는 물질계의 것처럼 나타내면 안 된다. 이 초자연적인 것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은 무엇보다도 빛이며, 빛의 구성 요소로서의 색채이다. 이리하여 십자가, 여러 종교 용구, 제단 등이 황금보석 등으로 만들어졌으며, 비단 등을 사용한 호화로운 염직품이 귀하게 여겨졌고, 건축장식으로는 색유리를 많이 사용하는 모자이크 미술의 발달을 가져왔다. 그 전형적인 것으로는 이탈리아의 라벤나에 풍부하게 남아 있다. 그러나 모자이크는 비용과 수고가 드는 것이므로 시대 또는 경우에 따라 벽화가 이를 대신하였다. 어쨌든 그 표현양식을 보면 무엇보다도 색채의 효과가 중시되어 3차원적인 표현에서 입체감이나 원근 표현은 되도록 피하려 하였다.
그렇지만 아직도 성스러운 자나 성스러운 장면의 물질화를 두려워한 사람들은 성상(聖像) 표현을 우상숭배라 하여 부정하고 아이코노클래즘 운동을 8~9세기에 걸쳐 흥륭시켰다. 마케도니아 왕조 이래 성상 미술은 또다시 흥하지만 그것도 모자이크벽화아이콘으로부터 사본 등 따위 색채 미술의 각 분야에 걸쳐 있다.
그러나 유럽과는 달리 3차원적 성격의 강한 조각미술이 끝내 발달하지 못한 것은 유대교 이래의 전통인 우상에 대한 강한 경계심 때문일 것이다.
조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기둥머리, 내진 장벽 등) 주제의 대부분은 추상적상징적이며, 사람의 상을 표현하는 경우에도 거의 평면예술에 가깝다.
참고문헌
* 게오르크 오스트로고르스키(1999), 비잔티움 제국사, 까치
* 금성출판사, 세계사
* 메리 커닝엄(2006), 비잔틴 제국의 신앙, 예경
* 미셀카플란(1998), 비잔틴제국(동방의 새로운 로마), 시공사
* 워렌T·트레드골드, 박광순 역(2003), 비잔틴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 임영방, 중세미술과 조상, 출판사 서울대학교출판부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10.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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