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그리스 문화
2.알렉산더 제국과 헬레니즘 문화
3.로마의 발전과 그 문화
4.크리스트 교의 성립
5.고대 그리스, 로마 미술
6.르네상스와 바로크미술
7.고대 그리스 미술
8.비잔틴 미술
9.중세 미술
10.르네상스
11.그리스 문화
2.알렉산더 제국과 헬레니즘 문화
3.로마의 발전과 그 문화
4.크리스트 교의 성립
5.고대 그리스, 로마 미술
6.르네상스와 바로크미술
7.고대 그리스 미술
8.비잔틴 미술
9.중세 미술
10.르네상스
11.그리스 문화
본문내용
새로운 폴리스와, 그 뒤 셀레우코스왕들이 영내(領內)에 많이 만든 새로운 폴리스가 중심이 되어, 그리스문화는 오리엔트의 오지(奧地)에까지 침투하였다. 그리고 헬레니즘 세계에서는 간소화한 그리스어가 공통어(코이네)로서 사용되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오리엔트적인 전제군주풍의 의례를 채용하고, 페르시아 왕녀와의 결혼, 페르시아 귀족을 친위대로 채용하는 등 이민족 통치의 수단으로서 그리스문화와 오리엔트문화의 결합을 시도하였다. 그래서 전대(前代)와는 다른 새로운 헬레니즘문화가 탄생하였다. 이로써 그리스인이 이민족을 야만시한 관념이 희박해지고 세계시민주의가 역설되었다. 그러나 한편 폴리스의 강력한 지배가 사라져가고 있었기 때문에, 개인의 안심입명(安心立命)을 꾀하는 개인주의적인 철학의 제파(諸派)가 출현하였다. 제논이 시작한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의 에피쿠로스학파, 디오게네스의 키니코스학파, 아리스티포스의 키레네학파 등이 모두 이 시대의 철학파이다. 이 시대의 조각은 매우 훌륭하나, 전시대의 특징인 이상화는 약화되고 보다 사실적˙육감적으로 되었으며, 육체의 운동과 정신의 격동 등을 나타내기를 좋아하였다. 《라오콘》 《밀로의 비너스》 《사모트라케의 니케》 등은 모두 이 시대를 대표하는 조각들이다. 이 시대의 학예 중심지는 알렉산드리아˙아테네˙페르가몬 등이었는데, 특히 문헌학˙자연과학 등이 발달하고, 창조적인 문학 등은 오히려 쇠퇴하였다. 일반적으로 이 시대에는 그리스문화의 창조성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었다.(
르네상스
르네상스 양식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활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활을 의미한다. 14 ~ 16세기에 유럽에서 일어난 학문, 예술, 사상 등의 새로운 문화 운동으로 이 시기를 르네상스 시대라 부른다. 처음 르네상스가 시작된 곳은 이탈리아이며 이어서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건축 분야에서 일어난 유행의 변화
고딕식이 로마네스크식의 발전형태로서 태어난 것에 대하여 다음에 나타난 르네상스식은 고딕식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에서 태어났다. 13세기에 북부 프랑스에서 태어난 고딕식이 서유럽 전역에서 크게 유행했을 때도 이탈리아의 중부 이남에서는 완강하게 고딕식을 거부하고 15세기에 접어들자 다른 건축양식이 일기 시작했다. 그것이 르네상스식이었다. 이 양식은 16세기에 알프스를 넘어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고딕식을 순식간에 구시대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다.
브루넬레스키의 획기적인 건축이 전환점
건축 분야에서 르네상스의 불길을 당긴 것은 피렌체의 브루넬레스키이다. 그는 로마로 가서 고대 건축을 연구하고 합리성, 명쾌성, 간소함 속에 질서정연한 균형을 지키고 있는 고대 건축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었다. 피렌체의 '꽃의 대성당'에 돔을 만드는 설계가 공모되었을 때 브루넬레스키는 획기적으로 참신한 안을 내어 입선했다.
르네상스는 시대의 큰 흐름이었다. 브루넬레스키가 이 돔 하나를 만들었다고 해서 갑자기 그것으로 건축에 르네상스 양식이 탄생한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것은 사실이다.
합리적이고 명쾌한 건축공간을 탐구
고딕의 이념은 '합리성, 명쾌함, 간소함'과는 정반대이다. 자질구레한 장식이 붙어 있을 뿐 아니라 돌의 무게를 느끼지 않도록 하면서 환상적인 높은 건축공간을 연출하려고 온갖 기교를 다 부렸다.
르네상스의 이념은 '가장 합리적인 건축공간이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는 점에 있다. 장식이 많은 고딕식의 첨두 아치 대신 고대 건축과 같은 단순 명쾌한 정원 아치와 직선이 존중되기에 이르렀다. 끝이 둥근 아치 중에서 기하학적으로 정확한 반원이 되어 있는 것을 특히 정원 아치라고 하며 르네상스식의 특징의 하나로 되고 있다.
세속건축으로 환영받은 합리성
알프스 이북에서 르네상스식은 맨 먼저 왕후 귀족의 성이나 관료 저택의 건축에 받아들여졌다. 재료와 품만 많이 들고 어두침침하고 좁은 방밖에 되지 않는 고딕식이 싫증이 난 것이다. 원래 인간이 살기 위한 건축공간은 밝고 쾌적해야 좋게끔 되어 있다. 같은 재료라면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구축하여 건물을 짓는 편이 낫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르네상스식이 일찍이 영주의 저택으로 채택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르네상스식 건축에는 정원 아치와 직선의 정연한 배열이 눈에 띈다. 한 시대 전의 고딕식과는 판이하게 차이가 난다. 바깥 쪽에 지나친 장식이 없고 고작해야 조각이 정연하게 배치되어 있을 정도이고, 창이나 입구가 아치와 직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그 궁전은 르네상스식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틀림 없다.
돔은 교회의 양식을 식별하는 힌트
교회 건축에 있어서 큰 돔이 있는 교회를 르네상스식이라든가 그 발전 형태인 바로크식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틀림없다. 돔은 멀리서 보아도 금방 알 수 있으므로 건축양식을 식별하는 좋은 징표가 된다. 이탈리아만은 예외여서 로마네스크식이나 고딕식의 교회에도 돔이 있는 예가 있다. 그러나 이 경우의 돔은 그다지 크지 않다.
물론 건축의 구성원리로서 정원 아치와 직선이 존중되고 있는 점은 교회도 영주의 저택이나 관공서 같은 세속건축과 같아서 이런 점으로 르네상스식인지 어떤지를 식별할 수 있다. (왼쪽 그림은 로마 산 피에트로 대성당. 성 베드로 대성당이라고도 한다.)
단정한 것이 싫증나자 다음에는 바로크식으로
르네상스식의 연장선상으로 발달한 바로크식의 특징과 비교해보면 르네상스식의 특징을 더 잘 알 수 있다.
바로크 (Baroque)의 어원은 포르투갈어의 '일그러진 진주 (Barocca)'라는 뜻이다. 르네상스식의 '정연하고 조화를 이룬 아름다움'에 싫증이 났을 때 '일부러 조화를 흐뜨려뜨려 격렬한 움직임을 나타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동적인 면을 느끼게 하자'고 해서 출현한 것이 바로크식이다.
바로크식은 17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생겨나 서유럽 전역으로 퍼져 갔는데 18세기 후반이 되자 프랑스에서는 바로크식을 멀리하게 되었다. "바로크식은 너무 수선스럽고 악취미여서 품위가 없다. 좀더 우아한 고전적인 아름다움으로 돌아가자"는 생각이 프랑스에서 주류를 이루게 되어 클래식 양식이 생겨났다. 미에 대한 유행도 백년 단위 정도로 늘 변천해 가는 것이다.
르네상스
르네상스 양식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활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활을 의미한다. 14 ~ 16세기에 유럽에서 일어난 학문, 예술, 사상 등의 새로운 문화 운동으로 이 시기를 르네상스 시대라 부른다. 처음 르네상스가 시작된 곳은 이탈리아이며 이어서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건축 분야에서 일어난 유행의 변화
고딕식이 로마네스크식의 발전형태로서 태어난 것에 대하여 다음에 나타난 르네상스식은 고딕식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에서 태어났다. 13세기에 북부 프랑스에서 태어난 고딕식이 서유럽 전역에서 크게 유행했을 때도 이탈리아의 중부 이남에서는 완강하게 고딕식을 거부하고 15세기에 접어들자 다른 건축양식이 일기 시작했다. 그것이 르네상스식이었다. 이 양식은 16세기에 알프스를 넘어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고딕식을 순식간에 구시대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다.
브루넬레스키의 획기적인 건축이 전환점
건축 분야에서 르네상스의 불길을 당긴 것은 피렌체의 브루넬레스키이다. 그는 로마로 가서 고대 건축을 연구하고 합리성, 명쾌성, 간소함 속에 질서정연한 균형을 지키고 있는 고대 건축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었다. 피렌체의 '꽃의 대성당'에 돔을 만드는 설계가 공모되었을 때 브루넬레스키는 획기적으로 참신한 안을 내어 입선했다.
르네상스는 시대의 큰 흐름이었다. 브루넬레스키가 이 돔 하나를 만들었다고 해서 갑자기 그것으로 건축에 르네상스 양식이 탄생한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것은 사실이다.
합리적이고 명쾌한 건축공간을 탐구
고딕의 이념은 '합리성, 명쾌함, 간소함'과는 정반대이다. 자질구레한 장식이 붙어 있을 뿐 아니라 돌의 무게를 느끼지 않도록 하면서 환상적인 높은 건축공간을 연출하려고 온갖 기교를 다 부렸다.
르네상스의 이념은 '가장 합리적인 건축공간이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는 점에 있다. 장식이 많은 고딕식의 첨두 아치 대신 고대 건축과 같은 단순 명쾌한 정원 아치와 직선이 존중되기에 이르렀다. 끝이 둥근 아치 중에서 기하학적으로 정확한 반원이 되어 있는 것을 특히 정원 아치라고 하며 르네상스식의 특징의 하나로 되고 있다.
세속건축으로 환영받은 합리성
알프스 이북에서 르네상스식은 맨 먼저 왕후 귀족의 성이나 관료 저택의 건축에 받아들여졌다. 재료와 품만 많이 들고 어두침침하고 좁은 방밖에 되지 않는 고딕식이 싫증이 난 것이다. 원래 인간이 살기 위한 건축공간은 밝고 쾌적해야 좋게끔 되어 있다. 같은 재료라면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구축하여 건물을 짓는 편이 낫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르네상스식이 일찍이 영주의 저택으로 채택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르네상스식 건축에는 정원 아치와 직선의 정연한 배열이 눈에 띈다. 한 시대 전의 고딕식과는 판이하게 차이가 난다. 바깥 쪽에 지나친 장식이 없고 고작해야 조각이 정연하게 배치되어 있을 정도이고, 창이나 입구가 아치와 직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그 궁전은 르네상스식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틀림 없다.
돔은 교회의 양식을 식별하는 힌트
교회 건축에 있어서 큰 돔이 있는 교회를 르네상스식이라든가 그 발전 형태인 바로크식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틀림없다. 돔은 멀리서 보아도 금방 알 수 있으므로 건축양식을 식별하는 좋은 징표가 된다. 이탈리아만은 예외여서 로마네스크식이나 고딕식의 교회에도 돔이 있는 예가 있다. 그러나 이 경우의 돔은 그다지 크지 않다.
물론 건축의 구성원리로서 정원 아치와 직선이 존중되고 있는 점은 교회도 영주의 저택이나 관공서 같은 세속건축과 같아서 이런 점으로 르네상스식인지 어떤지를 식별할 수 있다. (왼쪽 그림은 로마 산 피에트로 대성당. 성 베드로 대성당이라고도 한다.)
단정한 것이 싫증나자 다음에는 바로크식으로
르네상스식의 연장선상으로 발달한 바로크식의 특징과 비교해보면 르네상스식의 특징을 더 잘 알 수 있다.
바로크 (Baroque)의 어원은 포르투갈어의 '일그러진 진주 (Barocca)'라는 뜻이다. 르네상스식의 '정연하고 조화를 이룬 아름다움'에 싫증이 났을 때 '일부러 조화를 흐뜨려뜨려 격렬한 움직임을 나타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동적인 면을 느끼게 하자'고 해서 출현한 것이 바로크식이다.
바로크식은 17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생겨나 서유럽 전역으로 퍼져 갔는데 18세기 후반이 되자 프랑스에서는 바로크식을 멀리하게 되었다. "바로크식은 너무 수선스럽고 악취미여서 품위가 없다. 좀더 우아한 고전적인 아름다움으로 돌아가자"는 생각이 프랑스에서 주류를 이루게 되어 클래식 양식이 생겨났다. 미에 대한 유행도 백년 단위 정도로 늘 변천해 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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