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틴제국][비잔틴제국의 문화][비잔틴제국의 발전과 멸망][비잔틴제국의 미술역사]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제국의 역사적 의의, 비잔틴제국의 발전과 멸망, 비잔틴제국의 사회, 비잔틴제국의 미술역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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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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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잔틴제국의 문화

Ⅱ. 비잔틴제국의 역사적 의의

Ⅲ. 비잔틴제국의 발전과 멸망

Ⅳ. 비잔틴제국의 사회

Ⅴ. 비잔틴제국의 미술역사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린 교회당이 9∼10세기에 성립되었다. 비잔틴 교회 미술은 실로 신의 영광찬미에 바쳐진 것이었다. 이 시대의 전형적인 교회 및 벽화는 그리스의 다프니 수도원 교회, 호시오스 루카스 수도원 교회, 키오스섬의 네아모니 수도원 교회 등에 보인다.
또 이 시대는 슬라브 제국(諸國)의 그리스도교화(化)에 따라 비잔틴 미술양식이 제국 주변으로 퍼진 시기로 마케도니아·세르비아·불가리아·러시아의 여러 지역, 그리고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시칠리아 섬에는 지금도 훌륭한 벽화가 있는 교회당들이 남아 있다. 이콘도 성상파괴운동 이후 특히 융성했다. 이 시기의 벽화·이콘·사본 삽화에서도 고대 헬레니즘 미술의 전통인 자연주의적 양식과 추상적인 동방 양식 또는 민족적 지방 양식의 융합이라는 비잔틴 회화의 일관된 과제를 볼 수 있다.
3. 제3기
1204년 이후 57년 동안 계속된 제4차 십자군의 콘스탄티노플 점거가 끝나자 비잔틴미술은 팔레올로구스 왕조기(1261∼1453)에 최후의 꽃을 피웠다. 정밀한 기법에 의한 부드럽고 우아한 정신이 감도는 이 시기의 벽화는 실로 중세의 그리스도교 미술의 일대 종말을 알리는 아름다움을 가진다.
이미 터키인의 끊임없는 위협에 시달린 제국은 쇠약해지고, 문화의 중심도 점차 지방으로 분산되어 가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콘스탄티노플의 미술이 마지막까지 지도적 역할을 하고 있었다는 것은 하기아 소피아대성당과 코라수도원 교회의 모자이크 및 프레스코 벽화가 보여주고 있다.
제1기·제2기의 장중하고 위대한 양식은 모습을 감추고, 조심스러우며 세련된 섬세한 감정 표현이 나타난다. 또 그리스의 미스트라, 소아시아의 트라브존(트레비존드), 세르비아나 불가리아 여러 지역에서도 어느 정도 지방 양식화된 이 시기의 여러 벽화가 남아 있다. 비잔틴 미술은 제국 멸망과 함께 끊어진 것은 아니다. 아토스산을 비롯하여 각지의 수도원이 그리스정교와 함께 그 미술을 지금까지 지키고 있다.
참고문헌
게오르크 오스트로고르스키, 한정숙 외 역, 비잔티움 제국사, 까치글방, 까치, 1999
워렌 트레드 골드,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2003
David Talbot Rice, 비잔틴 세계의 미술, 미진사, 1989
Michel Kaplan, 비잔틴 제국 : 동방의 새로운 로마, 시공사, 1998
Thomas F.Mathews, 비잔틴 미술, 예경
Treadgold, Warren T, 박광순,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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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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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4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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