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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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성과 언어’

III. 인칭지시관계의 체계에 있어서 문법적 성Genus과 자연
적 성Sexus

IV. 인칭지시관계와 대화어법의 언어간 비교

V. 독일어 번역에서 나타나는 한국어의 ‘-하오’체와 ‘-해요’체

VI. 결론
(1): 가부장적 제도에 근거한 법의 성별역할분리
(2) 독일 문학작품에 나타난 남녀의 성차별적 시각
(3): 가부장적 사고에 기인한 한국에서 `일하는 여성`에 대한 사회적 시각
(4): 남성 우월주의 내지는 가부장적 제도에 근거한 「어린왕자에」나타난 성차별적 시각

본문내용

을 지니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기혼여성은 남편의 동의 없이 자기 또는 남편을 기속 束한 계약을 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무능력자성incapacity이 바로 일리노이 주 최고법원이 기혼여성으로 하여금 변호사나 법률 고문직에 속하는 의무 및 신탁행위등을 충분히 이행함에 부적당한 것으로 본 이유 중의 하나이다.
많은 여성이 결혼하지 않았고 결혼한 지위로부터 발생하는 의무, 복잡함, 무능력 등에 영향받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은 일반적 원칙에 대한 예외이다.
여성의 지상운명과 임무는 아내와 어머니라는 고귀하고도 온유한 직무를 다하는 것이며 이것이 창조주의 법이다. 그리고 시민사회의 규정은 사물의 일반적 구조에 적합해야 하고 예외적인 경우에 근거할 수 없다."
[김선욱 (2001) 법학에서의 Gender 연구의 의의와 과제, 법학논집 제 6권 1호,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375-376], 또한
[윤후정/신인령 (2001) 법여성학 - 평등권과 여성 - <제 3개정판>, 여성학 총서 3.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327]
Anhang (2) 독일 문학작품에 나타난 남녀의 성차별적 시각
Der Mann ist nicht blos der Mann der Frau, er ist auch ein Burger des Staates; die Frau hingegen ist nichts, als die ihres Mannes; der Mann hat nicht blos Verpflichtungen gegen seine Frau, er hat auch Verpflichtungen gegen sein Vaterland; die Frau hingegen hat keine andern Verpflichtungen, als Verpflichtungen gegen ihren Mann; das Gluck des Weibes ist zwar ein unerlaslicher, aber nicht der einzige Gegenstand des Mannes, ihm liegt auch das Gluck seiner Landsleute am Herzen: das Gluck des Mannes hingegen ist der einzige Gegenstand der Frau [...].
남자는 단순히 한 여자의 남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 국가의 시민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자란 남편의 아내에 불과하다. 남편은 아내에 대한 의무뿐만이 아니라, 조국에 대한 의무도 있다. 이에 비해 아내는 자신의 남편에 대한 의무 이외에 다른 의무는 없다. 여자의 행복이란 불가결한 것이긴 하지만 남자의 유일한 관심사는 아니다. 남자에게는 자국민들의 행복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자의 행복은 이와는 반대로 여자의 유일한 관심사이다.
[진일상 (1999)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의 작품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독일문학』, 제 70집 40권 2호, 83-111. S.83]
Anhang (3): 가부장적 사고에 기인한 한국에서 '일하는 여성'에 대한 사회적 시각 (1-4).
1. 작가 공지영(38세)은 쇼핑백을 들고 약속 장소에 나타났다. 시간이 남아 '장을 봤다'는 것이다. "짬이 날 때 쇼핑을 하지 않으면 식구들 먹여 살리기가 힘들다"며 엄살을(?) 떨었다. 그렇게 그는 익숙지 않은 '주부 공지영'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여성중앙 2001 3월호]
2. 영화 <워킹 걸>에서 시고니 위버가 출장간 틈을 타 그녀의 비서인 멜라니 그리피스는 그녀 행세를 하며 비즈니스 파티에 참석한다. 비즈니스 파티에 드레스 코드를 잘 몰랐던 그녀는 시고니 위버의 옷장에서 제일 예쁜 베어 톱 드레스를 골라 입고 바에 앉아 있는데 멋진 남자 주인공 헤리슨 포드가 접근한다. 정확한 대사는 기억나지 않지만 여성스러운 드레스를 입고 있어서 눈에 띄고 반했다는 것이다. 비음 섞인 앵앵거리는 말투를 지닌 멜라니 그리피스는 결국 일과 사랑 모두를 성취한다.
[엘르 5월호]
3. [CEO에게 듣는다] '김치박사' 김순자 한성식품 사장
"142개國서 김치 특허 따내겠다"
김치 메이커 (주)한성식품의 김순자(金順子·48) 사장은 처녀시절 손이 참 예뻤다. 친구들의 부러움을 독차지했던 그 섬섬옥수(纖纖玉手)에 지금은 깊은 주름이 잡혀있다. 그녀는 "16년간 김치 국물에 손을 담고 살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 말투가 당당했다.
[디지털조선 2002년 5월 19일자]
4. 지난 해 10월, 사상 처음 여성이 기동수사대(이하 기수대)에 배치됐다. 기수대는 조직폭력배· 마약사범 검거 등 대형사건을 담당한다. 한번 잠복 들어가면 밤낮이 없다. 이런 '험한 곳'에서 활약중인 '여성 6인방'은 스키장에서 마주칠 듯 앳된 외모의 발랄한 젊은이들이다.
[디지털 조선 2002년 1월 9일자]
Anhang (4): 남성 우월주의 내지는 가부장적 제도에 근거한 「어린왕자에」나타난 성차별적 시각
Und die Rosen waren sehr beschamt.
》Ihr seid schon., aber ihr seid leer《, sagte er noch. 》Man kann fur euch nicht sterben. Gewis, ein Irgendwer, der vorubergeht, konnte glauben, meine Rose ahnlich euch. ...《 (S. 42)
》Die Menschen haben diese Wahrheit vergessen《, sagte der Fuchs. 》Aber du darfst sie nicht vergessen. Du bist zeitlebens fur das verantwortlich, was du dir vertraut gemacht hast. Du bist fur deine Rose verantwortlich ...《
》Ich bin fur meine Rose verantwortlich ...《, wiederholte der kleine Prinz, um es sich zu merken. (S. 98)
[Der Kleine Prinz (1992) Karl Rauch Verlag, Dusseldor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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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4.01.23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2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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