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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교육 정의][교육 기능][교육 중요성][교육 탐구영역][신자유주의][교사][교육 발전방안]교육의 정의, 교육의 기능, 교육의 중요성, 교육의 탐구영역, 교육과 신자유주의, 교육과 교사, 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정의
1. 교육의 기능적 정의
2. 교육의 규범적 정의
3. 교육의 조작적 정의

Ⅲ. 교육의 기능
1. 본질적 기능
2. 사상적 기능
1) 보수적 기능
2) 적응적 기능
3) 혁신적 기능

Ⅳ. 교육의 중요성
1. 교육의 본질적 중요성
1) 질서체제의 유지
2) 사회혁신의 기반조성
3) 문화유산의 계승
4) 개인의 조화적 발달
2. 교육의 개인적․사회적 중요성
1) 개인적 필요성
2) 사회적 필요성
3. 교육의 다측면적 중요성
1) 개인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4) 정치적 측면
5) 사회적 측면

Ⅴ. 교육의 탐구영역
1. 교육의 구조
2. 교육의 가치
3. 교육의 소재
4. 교육과 인간
5. 교육활동
6. 교육환경
7. 교육공간
8. 교육평가
9. 메타교육
10. 교육적 인식론

Ⅵ. 교육과 신자유주의

Ⅶ. 교육과 교사

Ⅷ. 교육의 발전 방안
1. 제언 1 : 한국교육은 꿈과 비전을 가져야 한다
2. 제언 2 : 교육 개혁은 正道를 가야 한다
3. 제언 3 : 한국교육의 고질적인 入試煉獄과 입시위주 교육은 어떻게든지 해결되어야 한다
4. 제언 4 : 현 시점에서 한국교육의 개혁은 특히 자율, 개성, 창의의 강조를 그 향방으로 잡아야 한다
5. 제언 5 : 교육과정 상의 학습량은 대폭 줄여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의 正道다. 내신성적을 어떻게 어떤 비중으로 반영하건 말건, 수학능력 시험을 치르건 말건, 무슨 과목은 어떤 비중으로 어떻게 평가하건 말건, 교육부가 “지시”할 문제가 아니다. 필요하다고 느끼면 검사자료 등을 제공하고, 자칫 있을 수 있는 부정, 부조리를 철저히 감사하고, 대학의입시제도 개선을 위한 대학들의 개별적 또는 협동적 연구를 장려하는 역할만 담당하면 되다. 그것이 교육부가 할 일인 正道다.
셋째, 대학은 그의 입학전형방법 여하가 한국의 중등교육, 초등교육 심지어 유아교육에까지도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그 평가 방법을 과감하게 학력 위주가 아닌 全人的 評價로 전환해야 하고, 객관적 평가 방법만 아니라 主觀的 평가방법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며, 사이비 과학적인 객관적, 기계적 點數化와 合主義가 아니라 전문적 발체에 의한 선발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것이 교육평가의 정도다.
넷째, 불행히도 가끔 발생하는 그런 입학 부조리를 대학이 저지르지 않는 한, 사회는 대학의입학전형권과 전문성에 직접 용훼하지는 말아야 한다. 물론 학부모나 매스미디어는 임시 연옥의 참혹함과 개선되어야 할 입시제도에 대해 공론을 제기할 수 있고 또 제기해야 한다. 그러나 전문가가 아닌 환자와 보호인이 일일이 의시의 진료 방법을 시비하려 든다면 진료의 발전은 있을 수 없듯이, 한 대학이 학력 위주로 하건 “전인” 위주로 하건, 점수 합계로 하건 종합 “판단”으로 하건 그것은 그 대학의 전문적 의견으로 인정해야 한다.
이런 풍토 없이는 입시제도 개선은 난망이다. 공론은 하되 전문성은 인정하는 것이 사회의 正道이다.
다섯째, 그러나 중·고등학교, 초등학교 교사에겐 입시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한 창의적으로 참된 교육을 역행하려는 使命感과 열의는 살아 있어야 한다. 그것 또한 교사의 정도다.
4. 제언 4 : 현 시점에서 한국교육의 개혁은 특히 자율, 개성, 창의의 강조를 그 향방으로 잡아야 한다
紫楡, 個性, 創意는 한국의 교육이념에서부터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행정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의 거의 모든 營爲行動에서 요구되는 전환의 방향을 지시하는 개념이다. 그만큼 한국교육이 심한 권위주의적 他律과 번잡한 관식주의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이 셋은 서로 하나가 없어서는 다른 것도 성립되지 않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인간을 살리고 교육을 생동하게 하고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개념들이다.
물론 우리는 자율에 수반되어야 할 책임의식과 윤리의식, 개성과 공존해야 할 공동체의식, 자유분방한 상상과 차의에 따라 할 지적 규율 등을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되다. 그러나 지금 이 단계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궤도 수정의 방향은 명백히 자율, 개성, 창의의 방향이다.
인간은 자기가 전체와의 동일형만은 아닌 개별적인 존재임을 자각할 수 있을 때 스스로가 인간임을 느낀다. 교육의 人間化란 나에게 집단적인 것만을 강요, 강압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개체적, 개성적인 것을 인정하고 신장해 주는 상황을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는 거의 모든 나라의 교육이 교사 한 사람이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고정교육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한 숙명적 “비극”이라고 해도 좋고, 가능한 한 그 비극을 개별화된 교육과정, 개별화된 교수방법, 개별화된 카운셀링 등 어떻게든지 여러 “個別化”된 프로그램으로써 극복하는 데에 현대교육의 끝없는 과제가 있다. 개개 학생은 개인으로서 대접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만 學習缺損도 시정되고 人格破損도 예방된다.
5. 제언 5 : 교육과정 상의 학습량은 대폭 줄여야 한다
한국 학교는 무슨 연유에서인지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 할 것 없이 교육과정상의 학습량이 너무 많다.
그 필연적인 결과 실패감, 좌절감, 배움에 대한 혐오감, 반항감이며 그리고 그 보상 심리로서 파생하는 온갖 정신장애, 행동장애들이다.
그리고 도리어 그 때보다 더 多量化, 高難度化되어 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판단일 것이다.
그 요인으로서는 첫째, 교육과정이 학습자인 학생들의 필요나 능력이나 이해도에는 아랑곳없이 대개 교과전문가인 학자들의 시각에서 구성되어 왔으며 둘째, 학자들은 대개 자기 교과와 교과내용의 “多多益善”에 집착되어 있었고 셋째, 과목과 내용은 넣기는 쉽지만 빼기는 어렵기 때문에, 어떤 필요에 다른 교육과정 개정작업이 添削보다는 添加一路의 길을 걸어 왔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이른바 “최소필수”와 “기초학력”에는 만인이 그것을 다 습득할 수 있는 深化學習, “豊化” 學習의 기회와 과정이 선택과정, “特別活動” 등으로 마련도어 있을 필요가 있다.
Ⅸ. 결론
지식사회는 지식이 인간의 창의력과 융합하여 경쟁력의 원천을 이루게 된다. 옛날부터 지식과 지식인이 존재하였으므로 그와의 구별을 위하여 신지식인이라는 이름으로 지식의 활용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지식을 이전 받고, 더 필요한 지식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고, 경쟁력 있고 부가가치가 높으며 환경 친화적인 또 다른 신지식을 창출하는 사람이다.
결국, 신지식인은 자신의 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혁신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따라서 미래교육은 신지식인을 만드는 작업 또는 과정을 말하게 되는데 이는 곧 평생교육을 말하게 된다.
전통적인 가정교육은 부모가 주체였고, 학교교육의 주체는 교사라는 성인이었던데 비하여 평생 교육의 주체는 인간 그 ‘자신’이라는데 가장 큰 특징이 있다.
이미 우리는 헌법과 교육3법 그리고 사회교육법에서 제도적 기초는 마련됐지만 국민들의 의식에는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아쉽다.
어쨌든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교육의 문제가 새로운 모습의 과제로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만은 확실하다.
참고문헌
김용일, 신자유주의 교육개혁과 교육불평등, 진보평론 10, 2001
김경동, 21세기 사회전망과 미래 교육,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997
김선일 외, 한국교육의 현 단계,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부재율, 교육목표의 세분화와 진술방법
백성준, 교육개혁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지방교육재정제도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8
스펜서 J. 맥시, 성기산 역, 미래를 위한 교육 철학, 집문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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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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