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생애
1. 수학기(修學期)
2. 사환기(仕宦期)
3. 유배기(流配期)
4. 해배기(解配期)
Ⅲ. 다산의 실학
1. 다산의 상서(尙書)연구
2. 다산의 정치사상
1) 다산의 인간관(人間觀)
2) 다산의 민본사상과 사회개혁론
Ⅱ. 생애
1. 수학기(修學期)
2. 사환기(仕宦期)
3. 유배기(流配期)
4. 해배기(解配期)
Ⅲ. 다산의 실학
1. 다산의 상서(尙書)연구
2. 다산의 정치사상
1) 다산의 인간관(人間觀)
2) 다산의 민본사상과 사회개혁론
본문내용
다. 그는 19세기 전반의 사회상황이 농촌경제의 정비를 통한 민생의 안정을 이루지 않고서는 도저히 회복할 수 없다고 파악하였고, 따라서 국가 존립의 기반인 백성의 생존과 안녕을 위해 강력한 군주권에 의한 전면적인 제도의 개혁과 신료들의 목민정치를 강조하였던 것이다. 특히 수령의 목민정치는 애민(愛民)과 교민(敎民)으로 나누어졌는데, 그 중에서도 신료의 선발과 직결되는 교민을 중시하였다. 그는 중앙의 6부(部) 관리와 지방의 수령에 의해 교민을 실시하고, 그 교육과정에서 나온 성과를 토대로 선사(選士)를 선발하여 이들에게만 EE과?에 응할 자격을 주었다. 이처럼 신료들의 목민정치가 원만히 수행되어 능력있는 신료가 선발된 후에 군주권을 중심으로 한 일원적인 지배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시 고적제(考績制)를 통한 인사관리를 중시하였다.
다산은 신료들 중에서도 민과 직접 접촉하는 수령의 인사관리를 중시하여 감사(監司)에 의한 수령의 고적을 3년마다 중앙에서 직접 파견된 암행어사가 확인하도록 하였으니, 이는 군과 민을 직접 연결하는 가운데 신료들의 목민정치를 강조했던 그의 정치사상 때문이었다.『목민심서』에서는 목민을 위한 기준을 내세우고 치자로서 목민관의 자질과 책임을 중시하는 그의 생각을 드러냈으며, 목민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강령으로서 자신을 신칙하는 ‘율기’의 도덕적 각성과 이기심을 버리고 국법을 받들어 공무에 봉사하는 ‘봉공’의 사회적 책임의식, 그리고 백성을 사랑으로 보살피는 ‘애민’의 헌신적 자세를 전제로 요구한 것이다. 『흠흠신서』역시 재판을 담당하는 목민관의 올바른 역할을 돕기 위한 배려였다.
다산은 신료들 중에서도 민과 직접 접촉하는 수령의 인사관리를 중시하여 감사(監司)에 의한 수령의 고적을 3년마다 중앙에서 직접 파견된 암행어사가 확인하도록 하였으니, 이는 군과 민을 직접 연결하는 가운데 신료들의 목민정치를 강조했던 그의 정치사상 때문이었다.『목민심서』에서는 목민을 위한 기준을 내세우고 치자로서 목민관의 자질과 책임을 중시하는 그의 생각을 드러냈으며, 목민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강령으로서 자신을 신칙하는 ‘율기’의 도덕적 각성과 이기심을 버리고 국법을 받들어 공무에 봉사하는 ‘봉공’의 사회적 책임의식, 그리고 백성을 사랑으로 보살피는 ‘애민’의 헌신적 자세를 전제로 요구한 것이다. 『흠흠신서』역시 재판을 담당하는 목민관의 올바른 역할을 돕기 위한 배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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