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리학의 비판과 실학의 등장 배경
2. 실학의 집대성자 다산
▲ 사회적인 배경
▲ 실학의 형성시기와 특성
▲ 실학의 봉우리를 만들어 낸 다산
3. 실학의 개념
4. 실학의 발생배경
5. 실학자들의 공통점
6. 다산 정약용 사상의 실학적 성격
7. 결론
8. 실학의 한계
2. 실학의 집대성자 다산
▲ 사회적인 배경
▲ 실학의 형성시기와 특성
▲ 실학의 봉우리를 만들어 낸 다산
3. 실학의 개념
4. 실학의 발생배경
5. 실학자들의 공통점
6. 다산 정약용 사상의 실학적 성격
7. 결론
8. 실학의 한계
본문내용
으로 접합시켜 나라의 생산력 향상에 구체화 시키려는 실요성을 크게 중시했다. 천문학.기상학. 물리학.건축학.조선학.의학.농학등에 관한 연구는 곧바로 그의 철학적 세계관 형성의 기초가 되었을 뿐아니라 나라의 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산업을 일으키는 이용후생을 위한 실용지학으로 활용되었다. 그는 건성.총표.군차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한강교 가설설계와 수원성의 축조시에 이용 하였으며, 기중기를 창제했고, 1792년에 홍역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처방을 기록한 <마과회통>을 저술했고 종두법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연구실험하였다.
다산의 이용후생정신은 그가 재화의 생산이 백성의 생존과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임을 주장하면서, 백성이 재화를 생산하고 이의 향유를 주장하는 것은 마치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이 자연스럽운 욕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서 엿볼 수 있다.
다산은 덕만을 숭상하고 유식하는 선비도 농공상에 종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인간에게 공통적인 물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생산에 참여하고 그 결과가 더 많은 사람에게 평등하게 배분되어야 함을 주장함으로써 공리주의 정신과 함께 양반만이 재화를 독점 하려는 사고에 반대하고 인간 평등을 주장하는 사고가 그 속에 내포되어 있다.
7. 결론
다산 정약용은 당시의 주자 성리학을 극복하고 민본주의의 왕도정치와 평등주의 과학의 실용주의를 겸비한 당대 최고의 실학자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실학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겠다.
8. 실학의 한계
-실학자들의 정치 개혁안은 권력을 잡고 있는 세력의 반대로 국가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다산의 이용후생정신은 그가 재화의 생산이 백성의 생존과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임을 주장하면서, 백성이 재화를 생산하고 이의 향유를 주장하는 것은 마치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이 자연스럽운 욕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서 엿볼 수 있다.
다산은 덕만을 숭상하고 유식하는 선비도 농공상에 종사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인간에게 공통적인 물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생산에 참여하고 그 결과가 더 많은 사람에게 평등하게 배분되어야 함을 주장함으로써 공리주의 정신과 함께 양반만이 재화를 독점 하려는 사고에 반대하고 인간 평등을 주장하는 사고가 그 속에 내포되어 있다.
7. 결론
다산 정약용은 당시의 주자 성리학을 극복하고 민본주의의 왕도정치와 평등주의 과학의 실용주의를 겸비한 당대 최고의 실학자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실학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겠다.
8. 실학의 한계
-실학자들의 정치 개혁안은 권력을 잡고 있는 세력의 반대로 국가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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