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시대별 보육사상 - 고대, 중세, 실학주의시대 보육사상, 계몽주의 신인문주의 시대 보육사상, 현대의 보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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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육학개론] 시대별 보육사상 - 고대, 중세, 실학주의시대 보육사상, 계몽주의 신인문주의 시대 보육사상, 현대의 보육사상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대, 중세, 실학주의시대 보육사상
 1. 고대, 중세의 보육
 2. 근세-실학주의 보육
  1) 코메니우스
  2) 로크

Ⅱ. 계몽주의, 신인문주의 시대 보육사상
 1. 계몽주의 시대의 보육
  1) 계몽주의
  2)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2. 신인문주의 보육
  1) 페스탈로치
  2) 프뢰벨

Ⅲ. 현대의 보육사상
 1. 듀이
 2. 몬테소리

Ⅳ. 내용정리 및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 한다. 루소는 자연, 인간, 사물들의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천부적인 능력을 자연적으로 발달시킨 자연인을 형성하려고 하였다(박준영, 1999). 자연인 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과 내용은 감각, 신체와 관련된 활동에 중점을 둘 것을 주장했다. 「에밀」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 유아기’에서 유아 때부터 자유로운 신체교육을 통해 만져보고 접촉하는 교육을 강조하였고, ‘2부 아동기’에서는 감각적 흥미를 중요시했다. 루소의 교육방법은 자연중심교육방법, 소극적 교육방법, 유아생활중심 교육방법, 직관중심 교육방법, 사회중심 교육방법으로 요약된다. 루소의 교육사상에서 인간성 회복을 위해 유아기 그 자체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 하는 것, 지식중심의 유아교육에서 진정한 자연인으로 유아를 바라볼 필요성을 제기한 점, 주입식 방법이 아닌 유아의 적극적, 자발적 교육을 강조하는 소극적 교육 방법 등은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세기의 합리적인 교육론이 이성과 지성의 계발 및 도야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절름발이 인간을 길러냈다고 비판하면서, 지(知)정(情)의(意)를 고루 겸비한 전인을 길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인문주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로는 페스탈로치(Pestalozzi)와 프뢰벨(Froebel)을 들 수 있다.
페스탈로치(1746~1827)는 스위스 출생으로 교육이론가라기보다는 교육실천가이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본성을 계발하는 데 있으므로, 모든 교육활동은 인간의 본성을 전개해 가는 것에 집중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페스탈로치는 교육목적을 전인교육에 두고, 특히 머리(정신:Head)가슴(마음:Heart)손(기술:Hand)의 조화로운 발달을 주장하였다. 페스탈로치가 실천한 교육원리는 합자연(合自然)의 원리로, 여기에는 학습자의 자발성 인정, 인간발달 단계의 고려, 직관적 경험의 중시, 정신마음기술의 조화, 개성과 사회의 조화를 중시하였다. 페스탈로치는 학교운영에서는 실패했지만, 그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신념은 유럽과 미국의 교육사상가와 실천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프뢰벨(1782~1852)은 독일 출생으로 페스탈로치를 만난 후 교육자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유아들을 위한 교육기관의 이름을 ‘어린이 정원’, 즉 유치원(Kindergarten)으로 짓고. 유아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하였다. 프뢰벨 교육사상의 기본개념은 통일성이다. 만물에 작용하는 하나의 법칙인 신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이를 표상하고, 신과 인간의 통일통합을 이루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프뢰벨은 유아들의 교육에 관심을 가졌는데, 인간의 선천적 능력은 유아기를 통해 더 잘 계발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교육내용은 자기표현 활동을 할 수 있는 유희, 공작, 노래, 언어, 율동, 그림 등을 강조하였으며 수공과 유희를 자기표현의 가장 가치 있는 교육으로 보았다. 자기활동은 놀이를 의미한다. 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신성을 표현하는 창조적이고 자발적 활동이므로 교육적 가치를 인정하고 그 기능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뢰벨의 교구는 은물(gabe)과 작업(occupation)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은물은 1-10은물로 구성되어있고, 작업은 1-11작업까지 되어 있다.
듀이(1859~1952)는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실용주의 철학자이다. 듀이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에서 이론적 근거의 기틀이 될 만큼 큰 영향을 끼쳤다. 듀이의 기본사상은 도구주의, 경험주의, 상대적 진리관으로 요약될 수 있다. 도구주의라 함은 진리와 지식은 인간생활에 도움을 주는 수단이며 도움을 줄 때에만 진리며 지식이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이다. 경험주의는 의미 그대로 경험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경험은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는 것이다. 상대적 진리관이란 듀이의 실용주의를 대표하는 말로서 모든 실체는 ‘변화’한다는 사실이다. 교육은 생활 그 자체라고 보았다. 교육은 그 자체가 교육목적이며, 현실생활의 적응이 교육의 본질이며, 유아가 경험하는 것을 끊임없이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듀이에게 있어 교육은 곧 성장을 일컬으며, 성장은 교육이다. 이러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 능동적인 참여가 있어야 한다. 듀이는 교육방법은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이다. 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흥미를 중요시했으며 발견되는 문제 상황에서는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문제해결법을 강조했다. 듀이의 경험중심, 흥미중심, 활동중심의 교육론은 유아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몬테소리(1870~1950)는 이태리 역사상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로 정신지체아를 치료하였는데, 이후 정신지체아는 치료의 대상이 아니라 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확신했다. 로마의 빈민 유아들을 위한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세우고 유아를 위한 교구를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몬테소리 교구이다. 몬테소리의 교육신념은 아동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내적 생명력을 지닌 존재라는 것이다. 또한 교사는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동기유발을 할 수 있도록 잘 정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들이 자기활동을 전개해 갈 수 있도록 인도하고 자극을 줄 것을 요구하였다. 몬테소리는 민감기(sensitive period)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민감기는 유전적으로 계획된 기간으로 유아 스스로 특정과제를 숙달하고자 강하게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를 말한다. 몬테소리 교구는 거의 대부분 유아가 교사의 도움 없이도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과제의 성공과 실패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교육의 특징을 갖는다. 몬테소리 교육은 감각, 수, 언어, 일상생활, 문화 교육을 위한 교구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경회, 문혁준 외 저, 보유학개론, 창지사 2013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2
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김정원, 심은희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3
이순형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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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01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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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3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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