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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석기시대
1. 구석기시대의 문화
1) 유적의 발견과 발굴
2) 구석기시대의 생활
2. 구석기시대의 유적
1) 양양
2) 강릉
3) 동해

Ⅱ. 신석기시대
1. 신석기시대의 문화
1) 유적의 발굴
2) 신석기시대의 생활
2. 신석기시대의 주거지
1) 양양
2) 강릉

Ⅲ. 고대시대
1. 고대시대의 노예사회
2. 고대시대의 교육
3. 고대시대의 수학
1) 바빌로니아의 수학
2) 쐐기꼴의 숫자
3) 고대그리스의 수학
4) 이집트의 영향

Ⅳ. 중세시대
1. 중세시대의 봉건사회
2. 중세시대의 음악
1) 중세 음악의 일반적 특징
2) 세속 가곡
3. 중세시대의 자연법
1) 아우구스티누스
2) 토마스 아퀴나스
3) 둔스스코투스, 윌리엄오브오컴
4. 중세시대의 인도
1) 힌두시대
2) 무슬림시대
3) 무굴제국

Ⅴ. 근세시대
1. 근세시대의 교육
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2) 교육사상가
3) 종교개혁의 배경과 그 내용
4) 신교의 교육활동과 보통 교육제도의 성립
5) 카톨릭의 반성과 교육운동
6) 교육사상가
2. 근세시대의 건축
1) 개관
2)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건축
3) 낭만주의(Romanticism) 건축
4) 절충주의(Eclecticism) 건축
3. 근세시대의 인도
1) 영국 식민지지배
2) 제국주의시대
3) 제1, 2차 세계대전
4) 독립후의 국가건설

Ⅵ. 근대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그리고 42년 8월에는 국민회의파가 인도퇴거요구투쟁으로 탄압받고 비합법화되자 파키스탄 독립요구를 확대시켜 나갔다. 반파시스트인민전쟁의 지지와 대영협력방침을 내세운 인도공산당은 42년 7월 합법화되었다. 공산당은 국민회의파와 인도퇴거요구투쟁을 적전자살이라고 규정하고 국민회의파의 민족주의를 비판하였다. 이에 대해 국민회의파는 공산당을 영국제국주의의 대리인이라고 반론했다. 전쟁기의 인도정치는 국민회의파 무슬림연맹공산당의 3당이 충돌하는 가운데 공통으로 대처할 터전을 상실한 것이다. 인도의 장래에 대해서도 무슬림연맹은 무슬림국가 파키스탄을 내세웠고, 공산당은 다민족통일을 기초로 하는 연방국가 구상을 제기했으나, 국민회의파는 힌두무슬림통일을 기초로 하는 연방제를 내세웠다. 그 사태는 독립 후의 국가구성 분쟁으로 나아갔다.
4) 독립후의 국가건설
1945년 8월 제2차세계대전 종결부터 47년 8월 인도파키스탄 분리, 독립까지를 <권력의 이양단계>라고 한다. 47년 8월 15일 인도는 독립국가가 되었다. 또한 파키스탄은 같은 해 8월 14일 독립했다. 신생인도의 여당은 인도국민회의파, 총리는 P.J.네루, 대통령은 R.프라사드가 되었다. 50년 1월 인도는 신헌법을 시행하고, 주권재민의 연방제공화국을 탄생시켰다. 이어서 소선거구제의 제1차 총선거를 실시했으며, 국민회의파는 여당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51년 4월에는 제1차 5개년개획을 세워 토지개혁과 공업화를 추진했다. 55년 1월에는 국민회의파대회에서 인도가 달성해야 할 목표로서 <사회주의형 사회>를 설정했다. 대외적으로는 비동맹정책외교를 내세우고 중국과 평화5원칙을 확인했다. 56년 제2차 5개년개획에서는 공업화계획을 강화하고, 언어별로 주를 재편성했다. 독립인도의 정치사는 57년 제2단계를 맞이했다. 즉 인도공산당이 제2차 총선거에서 케랄라의 제1당이 되어 주정부를 장악했다. 이 정부는 59년 대통령지배가 도입될 때까지 국민회의파 중앙정부가 내세운 혁명을 부분적으로 실행하려 하였으나 국민회의파는 이 <붉은 정권>의 타도에 전력을 기울였다. 대외적으로 국민회의파는 내정불간섭원칙을 포기하였다. 67년 제4차 총선거에서는 국민회의파의 일원적 지배체제가 무너지고, 연방에서는 I.P.간디 총리가 주도하는 국민회의파가 정권을 장악했다. 서벵골과 케랄라에서는 좌파공산당을 중심으로 하는 통일전선정부가 실현되었다. 또한 타밀나두에서는 드라비다진보연맹이 국민회의파를 대신하여 주정부를 장악했다. 이에 대해 간디총리는 75∼77년 비상사태를 선언하여 인도민주주의를 위기에 몰아넣었다. 77년 제6차 총선거에서는 국민회의파가 패배하고 인민당이 정권을 잡았다. 그러나 80년 제7차 총선거에서 다시 간디가 총리가 되어 강권정치를 계속하였다. 80년대 펀자브의 시크교도들은 모두 반회의파반중앙정부 입장에 있었다. 정부군은 84년 6월 시크교의 총본산에 무력을 행사했으며, 시크교도들은 10월에 간디총리를 암살하였다. 신임총리에는 장남 R.간디가 취임하였으나, 89년 실시된 총선에서 간디총리의 국민회의당이 과반수를 확보하지 못함으로써 40여 년간 인도를 통치해온 네루일가의 권력독점이 종식되고, 자나타달당을 중심으로 5개 야당연합의 국민전선 지도자인 W.싱내각이 발족되었다. 그러나 싱총리는 집권 11개월 만에 사임하고, 90년 C.셰카르총리가 새 내각을 구성했다. 91년 3월 국민회의당의 간섭과 비협조를 이유로 사임하고, 91년 6월에 P.V.N.라오 국민회의당 총재가 취임했다. 97년 R.간디 암살보고서와 관련해 구르랄 내각이 붕괴되고 98년 총선에서 인도인민당이 최대의석을 획득, 바지파이 총리내각이 출범했다. 99년 13대 총선에서는 인도인민당과 각 지역 군소정당이 제휴한 NDA연합이 승리하여 바지파이 총리가 재집권하였다.
Ⅵ. 근대시대
근대의 독자적 생산양식인 자본주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상품생산이 사회의 경제활동 전체에 널리 일반화되었고, 그 상품생산이 노동력의 상품화를 배경으로 한 자본-임노동관계에 기초하여 행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자본주의의 기축이 되는 것이 산업자본이다. 산업자본이란 생산수단과 노동력을 구입하여 이를 결합함으로써 이윤을 만들어 내는 자본 또는 경영체이며, 자본의 인격적 표현 또는 경영체의 경영자가 산업자본이다. 상업이 발달하여 경제활동 속으로 침투하여 가는 과정 또는 상업자본의 산업자본으로의 전화과정이야말로 자본주의 발달의 기축을 이루는 것이었다. 확실히 근대의 독자적 생산양식으로서의 자본주의는 유통의 일반화를 하나의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왕성한 상업활동이 자본주의의 생성에 반드시 직결된 것은 아니다. 전기적 상업자본은 낡은 생산양식을 근본적으로 파기하기는커녕, 오히려 그 존속에서 이익을 찾고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상업은 쉽게 역사발전의 주체적인 결정요인이 되지 못했다. 그것은 기존의 생산양식에 의해 그 역사적 성격을 규정받고 있었던 것이다. ‘국지적 시장권’ 내부에서 유통되는 상품은 귀족과 대상인이 쓰는 사치품이나 원격지에서 소비되는 물자가 아니고, 국내의 농민과 수공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생산수단·생활 필수품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거래로 말미암아 역사상 처음으로 공동체와 봉건적 규제, 전기적 상업자본의 개입을 배격하여 등가교환이 항상적으로 일반화될 가능성이 생겼다. 결국 ‘국지적 시장권’은 종래의 봉건적인 잉여노동 수취체계에서 독립한, 또는 그것과 대립된 재생산권을 형성한 것이다. 특히 여기서는 자유로운 경쟁으로 말미암아 생산력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같이 점점 증대된 경제적 잉여는 ‘국지적 시장권’을 활동의 장으로 하는 소상품 생산자들의 수중에 축척되어 ‘민부’를 형성했다.
참고문헌
손보기(1988), 한국구석기학 연구의 길잡이, 연세대학교출판부
오가와 히데오(2000), 3일 만에 읽는 고대문명, 서울 문화사
이상균(2005), 한반도 신석기문화의 신동향, 학연문화사
이형구(2004), 한국 고대 문화의 비밀, 김영사출판
임효재(1992), 한국고대문화의 흐름, 집문당
차하순(2000), 새로 쓴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최무장(1986), 한국구석기시대의 자연환경, 한국고고학보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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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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