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 요
Ⅱ. 설립 배경
Ⅲ. 회사 현황
Ⅳ. 기회 요인
Ⅴ. 발전 방향
※ 참고문헌
Ⅱ. 설립 배경
Ⅲ. 회사 현황
Ⅳ. 기회 요인
Ⅴ. 발전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Portland Trailblazers) 팀의 구단주인 폴 앨런(Paul Allen)이었다.
3. 인터넷 활용
현재 거의 모든 산업에서 인터넷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배달유통되고 있다. 디지털 비디오 편집산업도 예외일 수는 없으며, 이에 대해 그랜딘은 “인터넷 배달시스템은 파도처럼 밀려오고 있다”라고 말한다.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경험해 보았겠지만, 인터넷에서 비디오 전송은 상당히 느리고 지체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디지털 비디오를 파일로 전송하게 되면, 인터넷은 매우 편리한 배달시스템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스포츠리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독립된 서버가 있어야하고, 데이터에 대한 보안문제도 해결되어야 한다.
4. 진입장벽 구축
NFL과 NBA의 수많은 팀들을 고객으로 삼기 위해서, 아비드 스포츠 사는 잠재적 경쟁자에 대한 진입장벽을 구축했다. 아비드 스포츠 사의 우수한 소프트웨어와 뛰어난 고객서비스가 고객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졌고, 이것은 상표전환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아비드 스포츠 사는 모든 스포츠리그의 네트워크를 구축개발하여 진입장벽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보다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리그내의 각 팀들은 서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디지털 비디오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저장용량이 커서 많은 비용이 요구되는 것은 네트워킹을 통해 분담비용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타 경쟁사는 그만큼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린베이 팩커스(Green Bay Packers)의 비디오 제작자이자 NFL비디오 제작자 협회의 공동회장인 알 트렘(Al Treml)은, “이러한 시스템의 장기적인 목표는 리그 본부와 각 팀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서 각 팀에서 네트워크 단말기에 손가락만 갖다 대면 모든 팀의 데이터가 출력되는 ‘터치스크린(touch screen)' 기술을 보편화시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5. 전략적 제휴의 확대
아비드 스포츠 사는 Vyvx, 소니, 파나소닉 등 수많은 기업과 제휴를 맺고 있다. 이와 같은 제휴를 통해 제휴기업은 아비드 스포츠 사가 유치하고 있는 모든 고객(잠재고객 포함)에 대한 정보나 이익을 공유할 수 있고, 아비드 스포츠 사도 전략적 제휴사들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Ⅴ
총 론
1. 분 석
아비드 스포츠 사는 시장분석 등 자신들의 현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기술개발에 힘써 현재의 독점적 위치에 이루었다. 타 기업을 압도할만한 기술경쟁력으로 경쟁사를 견제할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해외시장, 여성스포츠 또는 대학이나 고등학교의 2부 리그와 같은 틈새시장 공략하는 등 기존 시장의 방어 및 신규시장 개척에도 개을리 하지 않았다.
또한 전략적 기술제휴와 장·단기적 안목의 전략은 그들을 환경과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기업 경쟁력을 제고시켰다.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강한 제조능력
○ 다양한 네트워크
○ 타사기술의존
○ 유동성 제한
Opportunity
Threat
○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 전망
○ 전략적 인수
○ 급속한 기술변화
○ 경쟁력 높은 시장
아비드사의 지금까지의 행보를 위와 같이 정리한다면 SWOT분석에 의해 나타난 그들의 약점과 위협도 사실 위험이 되지는 않는다.
비록 기술의존이 있다고는 하나 전략적 인수 등을 통하여 대처하였고, 일부 기술에 대하여는 직접개발도 시도하여 독점시장이 성립할 수 있게 경쟁력을 키워왔다. 다만 그들이 점유한 시장의 경제적 가치가 매우 크므로 경쟁사의 출현이 예상되나 기술력을 따라잡기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또한 현재까지 미시적, 거시적 환경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진보한 기술에 발맞춰 왔고 기술개발의 선도적 위치에 있기에 기술변화의 위협은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2. 대한민국의 스포츠마케팅 방향
우리나라의 스포츠 마케팅에는 가장 큰 한계가 보인다. 우리나라의 스포츠 마케팅은 실업팀을 운영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등 계속적으로 마케팅을 유지하여 오기는 하였으나 본격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이룬 것은 2001년 스포츠마케팅 붐이 일던 시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기반이나 네트워크가 부족한 상태에서 스포츠 마케팅이 성장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환경이다.
근래는 많은 스포츠 스타를 각종 오락프로그램과 CF 등을 통해서 볼 수 있지만 이벤트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스포츠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보다 특정 선수의 경기 실적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마케팅 역할로는 다소 부족하다.
특히 정부에서는 정보통신사업 및 문화 사업에 대한 정책지원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제 막 걸음마 수준이 우리나라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에 대한 지원이 미비한 것이 현 실정이다. 대부분의 스포츠 산업이 기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포츠 육성을 위한 국가예산의 대부분도 기업의 세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의 스포츠 마케팅 프로모션들은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을 고수하고 흥행위주의 마케팅으로 직접 수익에 의존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아비드사를 보면 스포츠산업의 대부분은 기술력에 그 의존도를 크게 두고 있으며 기술을 발달과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은 비례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스포츠 시장도 기술발달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스포츠산업을 육성하고 대중의 관심을 선도할 때 진정한 의미의 스포츠 마케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근시안적이기 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우리의 스포츠 산업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 마크 A. 맥도널드조지R. 밀른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1년 1판
○ URL : http://100.naver.com/
○ URL : http://en.wikipedia.org/
○ URL : http://www.sm21c.co.kr
○ URL : http://www.esports.pe.kr
○ URL : http://www.avid.com/
○ URL : http://www.docstoc.com/
○ URL : http://blog.naver.com/psswin486
3. 인터넷 활용
현재 거의 모든 산업에서 인터넷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배달유통되고 있다. 디지털 비디오 편집산업도 예외일 수는 없으며, 이에 대해 그랜딘은 “인터넷 배달시스템은 파도처럼 밀려오고 있다”라고 말한다.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경험해 보았겠지만, 인터넷에서 비디오 전송은 상당히 느리고 지체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디지털 비디오를 파일로 전송하게 되면, 인터넷은 매우 편리한 배달시스템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스포츠리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독립된 서버가 있어야하고, 데이터에 대한 보안문제도 해결되어야 한다.
4. 진입장벽 구축
NFL과 NBA의 수많은 팀들을 고객으로 삼기 위해서, 아비드 스포츠 사는 잠재적 경쟁자에 대한 진입장벽을 구축했다. 아비드 스포츠 사의 우수한 소프트웨어와 뛰어난 고객서비스가 고객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졌고, 이것은 상표전환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아비드 스포츠 사는 모든 스포츠리그의 네트워크를 구축개발하여 진입장벽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보다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리그내의 각 팀들은 서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디지털 비디오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저장용량이 커서 많은 비용이 요구되는 것은 네트워킹을 통해 분담비용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타 경쟁사는 그만큼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린베이 팩커스(Green Bay Packers)의 비디오 제작자이자 NFL비디오 제작자 협회의 공동회장인 알 트렘(Al Treml)은, “이러한 시스템의 장기적인 목표는 리그 본부와 각 팀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서 각 팀에서 네트워크 단말기에 손가락만 갖다 대면 모든 팀의 데이터가 출력되는 ‘터치스크린(touch screen)' 기술을 보편화시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5. 전략적 제휴의 확대
아비드 스포츠 사는 Vyvx, 소니, 파나소닉 등 수많은 기업과 제휴를 맺고 있다. 이와 같은 제휴를 통해 제휴기업은 아비드 스포츠 사가 유치하고 있는 모든 고객(잠재고객 포함)에 대한 정보나 이익을 공유할 수 있고, 아비드 스포츠 사도 전략적 제휴사들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Ⅴ
총 론
1. 분 석
아비드 스포츠 사는 시장분석 등 자신들의 현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기술개발에 힘써 현재의 독점적 위치에 이루었다. 타 기업을 압도할만한 기술경쟁력으로 경쟁사를 견제할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해외시장, 여성스포츠 또는 대학이나 고등학교의 2부 리그와 같은 틈새시장 공략하는 등 기존 시장의 방어 및 신규시장 개척에도 개을리 하지 않았다.
또한 전략적 기술제휴와 장·단기적 안목의 전략은 그들을 환경과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기업 경쟁력을 제고시켰다.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강한 제조능력
○ 다양한 네트워크
○ 타사기술의존
○ 유동성 제한
Opportunity
Threat
○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 전망
○ 전략적 인수
○ 급속한 기술변화
○ 경쟁력 높은 시장
아비드사의 지금까지의 행보를 위와 같이 정리한다면 SWOT분석에 의해 나타난 그들의 약점과 위협도 사실 위험이 되지는 않는다.
비록 기술의존이 있다고는 하나 전략적 인수 등을 통하여 대처하였고, 일부 기술에 대하여는 직접개발도 시도하여 독점시장이 성립할 수 있게 경쟁력을 키워왔다. 다만 그들이 점유한 시장의 경제적 가치가 매우 크므로 경쟁사의 출현이 예상되나 기술력을 따라잡기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또한 현재까지 미시적, 거시적 환경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진보한 기술에 발맞춰 왔고 기술개발의 선도적 위치에 있기에 기술변화의 위협은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2. 대한민국의 스포츠마케팅 방향
우리나라의 스포츠 마케팅에는 가장 큰 한계가 보인다. 우리나라의 스포츠 마케팅은 실업팀을 운영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등 계속적으로 마케팅을 유지하여 오기는 하였으나 본격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이룬 것은 2001년 스포츠마케팅 붐이 일던 시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기반이나 네트워크가 부족한 상태에서 스포츠 마케팅이 성장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환경이다.
근래는 많은 스포츠 스타를 각종 오락프로그램과 CF 등을 통해서 볼 수 있지만 이벤트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스포츠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보다 특정 선수의 경기 실적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마케팅 역할로는 다소 부족하다.
특히 정부에서는 정보통신사업 및 문화 사업에 대한 정책지원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제 막 걸음마 수준이 우리나라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에 대한 지원이 미비한 것이 현 실정이다. 대부분의 스포츠 산업이 기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포츠 육성을 위한 국가예산의 대부분도 기업의 세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의 스포츠 마케팅 프로모션들은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을 고수하고 흥행위주의 마케팅으로 직접 수익에 의존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아비드사를 보면 스포츠산업의 대부분은 기술력에 그 의존도를 크게 두고 있으며 기술을 발달과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은 비례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스포츠 시장도 기술발달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스포츠산업을 육성하고 대중의 관심을 선도할 때 진정한 의미의 스포츠 마케팅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근시안적이기 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우리의 스포츠 산업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 마크 A. 맥도널드조지R. 밀른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1년 1판
○ URL : http://100.naver.com/
○ URL : http://en.wikipedia.org/
○ URL : http://www.sm21c.co.kr
○ URL : http://www.esports.pe.kr
○ URL : http://www.avid.com/
○ URL : http://www.docstoc.com/
○ URL : http://blog.naver.com/psswin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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