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현상의 이해 -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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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사회학이란 ­­­­­­­­­­­ 1
  2. 구조기능주의 이론 ­­­­­­­­ 2
  3. 갈등주의 이론 ­­­­­­­­­­ 5
  4. 상호작용 이론 ­­­­­­­­­­ 6
Ⅲ. 결론 ­­­­­­­­­­­­­­­­ 7

본문내용

반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보았다.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의견을 달리 하였다. 마르크스는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을 통해 사회주의가 자리 잡게 되어 경제적인 불평등이 해결되면 사회 전체적인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였지만 베버는 문제가 경제적인 문제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적인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어도 다른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4.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象徵的 相互作用 理論)
상호작용이론은 구조기능론에서 사용하는 사회구조의 의미를 사용하지 않는다. 상호작용론은 사회를 사람들이 끊임없이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는 유동적인 개념에 초점을 두고 일상의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파악한다. 따라서 사회현실이란 상호주관적인 것이며 서로의 행동을 해석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사회를 끊임없이 수정하고 재창조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현상들 속에서 나타나는 의미나 가치를 파악하고 적용방식을 통해 규범의 실체를 규명하려고 하는데 예를 들어 범죄에 대한 행위를 보면 범죄가 여러 사람의 낙인에 의해 만들어지게 되면서 별로 범죄적인 행동이 아니라도 만들어진 낙인에 의해 그것이 큰 범죄화 되는 것이다. 이처럼 상호작용이론에 따른 사회문제는 규칙이나 기대가 위반이 되었다고 사회적 반응이 일어났을 때 이것을 사회문제라고 한다.
상호작용론에 의한 일탈이나 여러 사회문제는 어느 집단에서 만들어낸 규칙에 의해 만들어진 관점에 의해 정의된다. 이러한 규칙은 전체 사회가 모두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며 집단에 따라 의미가 변하게 된다. 즉, 낙인찍는 행위로 인해 문제를 만들게 되고 낙인에 의해 그 사람의 행위가 보여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낙인찍는 사람이 사회문제의 원인이 되며 이러한 낙인을 없애거나 좋게 낙인을 만들게 되면 사회문제는 해결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구조기능주의 이론,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을 통해 각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중심으로 사회에 대한 관점과 사회문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구조기능론적 이론은 사회의 구조가 깨어질 때 사회문제가 발생하며 깨어진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해결은 낙관적인 이론으로써 사회 구성원의 힘으로 평형상태를 회복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갈등론적 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사유재산제도와 경쟁으로 인해 착취와 지배가 일어나고 이러한 구조가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로 불평등하게 만들게 됨으로 사회구조가 변화되기 전에는 문제가 해결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마르크스적 이론은 사회주의를 건설하게 되면 사회는 안정된다고 보는 낙관적인 이론이지만 베버는 사회문제의 해결에 관한 입장은 비관적인 이론이다. 왜냐하면 베버적 이론은 사회주의도 사회 전방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이론은 사회 구조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이론으로 사회문제는 낙인이론에 의해 발생하며 사회 전반적으로 어두운 그림자가 자리 잡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이론은 비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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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1.25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6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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