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유형,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유형,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Ⅲ.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

Ⅳ.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
1. 정보 탐색
2. 정보 비교․분류․분석
3. 정보 안내
4. 웹 설문조사
5. 웹 토론
6. 전문가 교류
7. E-PALS
8. 정보 저작(웹 출판)

Ⅴ.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타당성
1. 도덕 교과의 특성과 ICT 활용 수업의 타당성
2. 도덕 교육과 구성주의

Ⅵ.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과정안
1. 요소별 작성 내용 및 방법
1) 학습 주제
2) 활동 유형
3) 내용영역
4) 환경 및 자료
5) 수업 목표
6) 시간 계획
7) ICT 활용 의도
8) 선수 학습요소 및 기능
9) 교사 사전 준비사항
10) 교수․학습활동
11) 발전학습
12) 평가관점
13) 대안적 활동
2.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시 유의사항

Ⅶ.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발전학습
학습목표를 조기에 달성한 학생들에게 추가적으로 제시할 발전학습 과제를 제시한다.
12) 평가관점
ICT 활용 수업의 평가방법 및 내용을 기술한다.
13) 대안적 활동
ICT 활용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진행할 수 있는 수업활동 내용을 기술한다.
2. 교수학습과정안 작성시 유의사항
1) 수업에 활용할 자료는 가능한 교수학습 지도안의 부록에 그 내용을 첨가하도록 한다.
2) CD-ROM, 인터넷, 백과사전 등에서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자료명 아래에 제시하도록 한다.
3) 제시한 자료를 작성하는 데 별도의 능력이 필요한 경우는 자료 제작 방법을 구체적으로 부록에 제시하도록 한다.
4) 지도안에 활용할 아이콘은 수업내용 중 어느 부분에 ICT 활용이 필요한지를 정확히 인지하기 위한 것으로 교수학습 활동 영역에서만 사용한다.
5) 용어의 진술은 일관되고 정확하게 능동형으로 기술하며, 분명한 의미 전달이 되도록 한다.
6)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 지도안에 삽입된 그림은 문서에 포함되도록 한다.
Ⅶ. 도덕과(윤리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진행
1. 도입
1) 동기유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주의 환기, 학생 경험과 학습내용 간의 관련성 제고, 자신감 부여, 학업수행에 대한 만족감 제시 등의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수업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음성 및 비디오 자료 등을 제시함으로써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수업초기에 수업을 통해 달성되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지세함으로써 학생들이 교사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들을 분명히 인식하고, 평가의 주안점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를 정확히 인식하게 하는 것은 학습목표와 관련 없는 정보를 탐색 또는 분석하는 데 걸리는 시간 낭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2. 전개
8가지 ICT 활동 유형별 특징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되, 다음과 같은 내용이 수업전개 상에서 고려될 수 있도록 한다.
1) 수업 전개시 ICT를 활용하여 정보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며 이 때 학생의 능력, 수준, 흥미 등을 충분히 고려하도록 한다.
2) 수업활동 유형에 따라 ICT를 다양하게 적용하되, 필요 이상의 ICT 활용으로 인해 오히려 학습효과가 저해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ICT를 이용해 개별, 모둠별, 분반별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모든 학생들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4) 수업과정에서 흥미, 보상, 벌 등의 수업 외적 요인에 관계없이 ICT 활용 수업 자체만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 본다.
5) ICT 활용 수업에서 정보제시 방법이 지나치게 화려하여 컨텐츠 자체의 의미만이 강조되지 않도록 한다.
6) 인터넷 활용 수업일 경우 관련 웹사이트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함으로써 인지적 과부화 및 방향감 상실, 비효율적 시간관리 등을 방지하도록 한다.
7) ICT를 통해 획득한 정보에 대해서는 그 출처 및 타당성, 정확성 등을 세심하게 고려하도록 한다.
8) 정보윤리에 관한 문제상황이 발생할 경우 수업 중간에 개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되도록 한다.
9) 학습목표를 빨리 달성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발전학습내용을 제시하도록 한다.
3. 정리
ICT 활용 수업을 통해 달성한 학습목표를 인지시키고, 프리젠테이션, 실물화상기 등 자료작성 및 분석용 ICT를 활용하여 학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4. 평가
학생들이 ICT를 활용해 학습한 내용의 효과성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다. 발표방법이나 ICT의 기술적 활용 수준보다 해당 교과목과 관련된 학업성취도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Ⅷ. 결론
7차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적용 된지 벌써 1년 반이 되어간다. 6차 교육과정과는 달리 여러 분야에서 차별화를 선언하고 등장한 교육과정이지만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교과내용이 종래의 지식 위주의 전달중심에서 학생들이 중심이 되는 과정 중심의 함께 하기 활동들이 단원별로 들어 있지만 신 교육과정을 소화할 준비는 너무도 미비하다. 더군다나 고등학교 1학년 도덕과의 경우, 주당 1시간의 교과 배정 시수에 교과 내용 넓고 깊어 진도 맞추기에 턱없이 부족하며 소단원 마 다 두개이상 들어 있는 함께 하기 활동 자료는 텍스트중심의 학습지로 이루어져있어 수업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없고 현재까지 나온 수업 자료도 정적인 읽기 자료 중심이다 보니 실질적으로 창의적인 수업의 질적 향상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21세기를 맞이하고 있는 학습자에게 무엇보다 관심을 끌 수 있고 의욕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매개체는 바로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정보화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학습자를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ICT활용 교육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바, 이제는 교과서 중심의 틀에 박히고 딱딱한 형태의 진부한 학습에서 벗어나야 한다.
즉, 학습자가 움직이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학습의 주체가 되어야할 학습자가 수동적인 자세로 수업에 임한다면 학습지도의 개선이 어렵고 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ICT 교육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의욕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역동적인 자료를 개발, 투입하여 창의적 사고 능력신장을 돕는 수업 방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교육부 자료집(2000),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광양성황초등학교(2002), ICT과제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멀티미디어지원센타,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http://multi.keris.or.kr.
백영균·설양환·최명숙(2000), 교육·인터넷, 서울 : 양서원
에듀넷 홈페이지, ICT 활용 교육의 실제, http://www.edunet4u.net/teach/teacher.htm/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초등교원 연수용 교제, Ver 2.0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