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에너지절약을 위한 방법]에너지절약의 의미, 에너지절약의 필요성, 에너지절약을 위한 체험활동, 에너지절약을 위한 건축물설계기준, 에너지절약을 위한 방법, 에너지절약을 위한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에너지절약][에너지절약을 위한 방법]에너지절약의 의미, 에너지절약의 필요성, 에너지절약을 위한 체험활동, 에너지절약을 위한 건축물설계기준, 에너지절약을 위한 방법, 에너지절약을 위한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에너지절약의 의미

Ⅲ. 에너지절약의 필요성

Ⅳ. 에너지절약을 위한 체험활동

Ⅴ. 에너지절약을 위한 건축물설계기준
1. 제1조(목적)
2. 제2조(적용범위)
3. 제3조(용어의 정의)

Ⅵ. 에너지절약을 위한 방법
1. 조명
2. 선풍기
3. 세탁기
4. 냉장고
5. 텔레비전
6. 에어컨

Ⅶ. 에너지절약을 위한 제언
1. 소비자는 에너지 절약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인 생활태도 변화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참여해야 한다
2. 생활 속에서 실천가능 한 에너지 절약 방법의 적극적 홍보와 이의 인지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에너지 절약 실천이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
3. 미래 세대를 책임질 자녀의 에너지 절약 생활화를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과 책임의식이 중요하다
4. 정부는 창의적인 에너지 절약정책 개발 및 이의 적극적 홍보를 통해 많은 시민이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스위치를 설치하여 전기를 아낀다.
2. 선풍기
-선풍기의 강풍은 미풍에 비해 30% 정도 전력 소모가 많으므로 가능한 미풍을 사용한다.
-선풍기의 강·중·약의 조작에 따라 10W 정도의 전력 소모 차이가 있다.
-선풍기는 자연풍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설치하고, 잠들기 전에는 반드시 끈다.
3. 세탁기
세제로 세탁한 후 한 번 탈수하고 나서 헹구면 탈수하지 않고 헹구는 경우보다 시간이 약 5분 단축되고 물과 전기도 절약된다.
4. 냉장고
-더운 음식은 식혀서 넣는다.
-냉장고 안에 음식물을 가득 채우면 찬 공기 순환이 안 되어 전력 소비가 많아지므로, 냉장고 안에 음식은 60% 정도만 채운다.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않는다.
-최적 용량의 냉장고를 선택한다. 냉장고의 적정용량은 가족 1인당 40~45L 정도이다.
5. 텔레비전
-텔레비전 화면을 지나치게 밝게 하거나 소리를 크게 하면 전력 소모가 더욱 많아진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안내를 미리 보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시청하면 에너지가 절약된다.
6. 에어컨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1℃ 낮추면 전력은 약 7%가 더 소비된다.
-여름철의 실내 적정 온도는 약 28℃ 이며, 외부 온도와의 차이를 5℃ 정도로 유지한다.
-에어컨을 켤 때는 바깥의 더운 공기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막는다.
-에어컨은 방이나 사무실의 크기에 알맞은 용량으로 선정한다.
-에어 필터에 먼지가 끼면 냉방 효과가 5%정도 떨어지므로 2주일에 한 번씩 청소를 한다.
-에어컨의 소비 전력은 선풍기의 약 30배로 전력 소모가 크므로 사용 횟수와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Ⅶ. 에너지절약을 위한 제언
1. 소비자는 에너지 절약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인 생활태도 변화를 통해 에너지 절약에 참여해야 한다
본 설문조사 결과, 우리 국민들의 에너지 절약 정도는 ‘낭비하는 편이다’라고 65.2%가 응답하였고, 에너지 절약 노력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도 노력하지 않고 있다가 전체 응답자의 31.0%를 차지하였다. 또한 에너지 절약을 위한 개선점으로 국민의 자발적인 생활태도 변화가 56.5%로 1순위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효과적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는 에너지 절약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국민의 자발적 생활태도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생활 속에서 실천가능 한 에너지 절약 방법의 적극적 홍보와 이의 인지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에너지 절약 실천이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
본 조사결과,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에 대한 인지정도를 묻는 질문에서 전체 16.3%가 모르고 있다, 45.7%는 그저 그렇다라고 응답하여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 국민 전반의 분야별 에너지 사용에 대해 자동차 에너지 61.4%, 수돗물 60.1%, 냉난방기기 59.9%, 가전제품에 59.9%로 응답자가 일상생활 에너지를 낭비한다고 평가하였다.
따라서 전 국민적 에너지 절약 생활화를 위해서는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에 대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들 또한 이의 인지를 통해 생활 속 실천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3. 미래 세대를 책임질 자녀의 에너지 절약 생활화를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과 책임의식이 중요하다
자신의 자녀에게 에너지 절약교육을 한 경험을 묻는 질문에서 세 명 중 두 명은 자녀들에게 에너지 절약 교육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의 에너지 절약 생활화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 스스로가 ‘부모의 솔선수범’을 1순위로 응답하였다.
따라서 자녀의 에너지 절약 생활화를 위해서는 부모의 솔선수범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학교 및 가정에서의 에너지 실천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정부는 창의적인 에너지 절약정책 개발 및 이의 적극적 홍보를 통해 많은 시민이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전기요금을 전년 동기대비 10%이상 절감할 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캐쉬백 제도에 대해 열명 중 세 명 만 알고 있는 매우 낮게 나타났으나 반면, 이 제도가 시행된다면 전체 82.0%가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캐쉬백 제도에 대해 대 다수 국민들이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제도 자체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국민적 참여가 부족하였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따라서 정부는 창의적 에너지 절약 정책을 개발하여 이를 다각적으로 홍보함으로써 많은 시민들이 이를 알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인간은 필요한 물질과 에너지를 자연으로부터 얻고 또 자연에 버리며 살아간다. 이제까지는 인간이 필요한 만큼 물질과 에너지를 자연에서 얻고 자연에 버리며 살아가는데 큰 문제가 없었으나 인구의 증가와 과학 기술의 발달로 자연이 감당할 수가 없을 만큼 에너지와 물질을 소비함으로써 에너지 고갈 및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원의 97%를 다른 나라에 의존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석유를 수입하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국제적인 분쟁이 생길 때마다 또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나라의 형편에 따라 국민 경제가 휘청거리는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더구나 이러한 에너지 자원들은 한정된 것들로 과학 기술만으로는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나 자라나는 어린이들은 과거의 불편함을 알지 못하고 현재의 편리함이나 소비 생활에 익숙해 있어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과 실천 의지가 낮은 편이다. 따라서 에너지낭비와 환경오염의 관계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여 에너지 절약이 환경을 보호하고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길임을 이해하게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포서초등학교(2000) - 에너지절약 실천과제의 선정지도를 통한 절약생활의 습관화, 시범학교운영보고서
김용식 - Auric, 건축적 수법을 통한 주택의 에너지 절약 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문정초등학교(1999) - 체험중심의 에너지 소비절약을 통한 자원절약의 생활화, 교육부 지정 에너지절약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서승직(2004) - 건축 설비계획, 일진사출판사
임상훈·이사웅·김정태(2005) - 생태건축·마을, 고원출판사
울산화정초등학교(2000) -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에너지 절약 습관 형성
현원복(1999) - 미리 가 본 21세기, 겸지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36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