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입문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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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성서입문 1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구약성서 개관과 이스라엘 역사
Ⅱ.오경의 전승과 문서자료 및 역사서
Ⅲ.예언서
IV. 제의시와 지혜서
V. 구약성서의 신학과 해석학
결 론

본문내용

야이며 그리스도이고, 또한 새로운 공동체는 선택된, 하나님의 참된 백성이다. 구약의 특수성 혹은 구약의 이질성에 대한 인식만큼이나 신구약의 연결성에 관한 질문도 중요하다. 구약과 신약의 관계롤 주로 약속과 성취, 모형론, 전승사적 방법으로 보고 있다. 언어상의 분명한 일치점 또한 신구약의 공통점에 속한다. 구약신학은 인간 경험의 갈등을 포함하며, 하나님의 거룩성(사6장) 또는 하나님의 통치(시47:8-9)를 강조한다.
결 론
구약성서의 찬반론에 최근 도올의 구약성서 폐기론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마치 옛 언약과 새 언약으로 동일시해서 이해하는 것은 옳지 않다. 구약성경은 예수 오기 전 약속과 예언이며 신약성경은 예수로부터 시작된 약속과 예언으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약이 페지 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언약과 구약을 함께 보려는 잘못된 시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구약성경의 언약이 옛 언약이 되었기에 구약성경을 폐지해야 된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러나 구약성경의 예언은 현재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 내용이 예수오기전과 그리고 예수오신 후 그리고 재림과 그 이후전체를 예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약성경의 구속 역사에 대한 예언은 이렇게 계시록까지 포함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옛 언약과 새 언약을 두고서 마치 구약성경이 옛 언약이므로 폐지되어 신약성경이 있다는 이해는 옳지 않다는 것이다. 구약은 언약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율법도 그리고 예언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구약시대의 언약이 이루어짐으로 신약시대의 새 언약이 세워졌다는 이해가 정상적인 이해로 보아야 하지만 구약성경에는 율법과 그리고 예언은 폐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흔히 구약무용론을 주장하는 자들은 구약시대의 언약을 성취됨으로써 새 언약이 세워졌기에 구약성경을 필요없다고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구약시대의 언약은 약속이었으며 그 약속이 이루어짐으로 새 언약이 세워진 것이다. 그러므로 약속으로 서있었던 구약시대의 언약은 이제 지나간 언약이 되었다. 정확히 말하면 성취됨으로 지나간 옛 언약이 되었다는 것이며 성취됨으로 동시에 새 언약이 세워진 것이다. 새 언약이 성취됨으로 옛 언약이 폐기된 것이라는 표현도 무리이다. 옛 언약이라고 부르는 것은 새 언약을 전재로 말하는 것이다. 또한 새 언약이라고 부르는 것은 옛 언약을 성취한 것을 두고서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옛 언약과 새 언약은 약속과 성취로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두 언약의 연속성은 약속된 언약(구약)이 예수로 성취되어 새 언약이 새워졌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불연속성은 새 언약이 옴으로 옛 언약과 새 언약이 엄격히 구분된다는 것이다. 이미 새로운 완전한 새 언약은 구약시대 약속된 언약을 성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 언약에 있는 한 옛 언약은 옛 것이 된 것이다. 옛 것이 되었다는 것은 이미 지나간 것으로 볼 수 있는 언약이다. 이렇게 이미 지나간 것을 두고 우리는 옛 언약이라고 말하고 예수로 말미암아 성취된 완전한 언약을 새 언약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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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6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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