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근현대문학에서 아동문학의 형성 및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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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본 론
1. 아동문학의 이론적 고찰
1) 아동문학의 본질
2) 아동문학의 형성과정
(1) 우리나라 아동문학 형성과정
(2) 외국의 아동문학 형성과정

2. 아동문학의 실제적 접근
1) 아동문학의 특징
2) 아동문학의 종류

3. 아동문학의 발전방향
1) 아동문학의 교육적 기능
2) 아동문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린이들의 언어학습은 체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게 된다. 아동문학 작품을 듣고 읽고 말해보므로 어린이들의 바른 언어습득에 좋은 자료가 된다.
어린이들이 아동문학을 읽고 들으면서 얻어지는 언어 교육적 기능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소리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분별하거나 소리를 들은 대로 발음하거나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며, 사물의 이름을 바르게 알며 낱말의 뜻을 알거나 여러 낱말을 관계 짓거나 변화시켜 활용한다. 또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문장의 뜻을 이해하거나 바 르고 적절한 문장을 사용하며, 자기의 생각을 적절한 말로 표현하거나 남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에 알맞은 반응을 한다.
(2) 정서적(情緖的) 기능
정서란 어떤 자극에 대하여 동요되고 흥분될 때에 경험하는 심리상태나 경험으로 외 적자극이나 내적 상념에 관계되어 느껴지는 쾌, 불쾌의 차원을 감정(感情)이라 한다면 감정의 승화된 상태를 정서(情緖)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문학 적인 정서는 미적정서로 이러한 미적정서는 일정한 심리적 과정을 거치는 심리적인 체험을 의미한다.
(3) 지적(知的) 기능
아동문학은 지적 호기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문학의 형태 이기 때문에 많은 심리학자들은 지적발달이 언어의 습득 과정과 일치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언어의 확충이 지적발달을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적 호기심을 ‘들려주기’와 ‘읽기’를 통해서 충족시켜 주었을 때 어린이들의 정신적인 영향 이 충만하게 되고 성장한 후에도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4) 윤리적(倫理的) 기능
아동문학의 교육적 기능은 궁극적으로 사회성과 역사성을 띤 윤리적 가치문제로 귀 결될 수 밖에 없다. 어린이들을 어른의 예속물로 간주하던 과거와 달리 근대화 이후 오늘날에 이르러서 어린이는 독립된 존재일 뿐 아니라 한 민족과 국가의 자래를 책임 맡은 다음 세대의 주역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아동문학은 인간의 진실된 모습을 작 품속에 형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과 함께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또한 자신이 미래사회의 주역이라는 역사의식을 각성시켜 주 는 것이다.
2) 아동문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현재 아동문학이 당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에는 주제와 사실성 문제, 교훈과 휴머니 티 문제, 치아성과 고답성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 아동문학에서 항상 긍정될 수 있는 점은 작품이 가지는 주제의 빈약이다. 교훈이 곧 주제일 수 있는 반면, 그 가 진 바 주제가 중량 없는 것이기 일쑤이다. 고질적인 그릇된 아동 교육관에서 빚어지는 아동문학 작품은 대개 아동에 대한 과잉보호 사상에 의해서 그 작품이 가져야 할 현 실성이 부정되는 일이 있다.
오늘날 아동문학의 현상을 보면 ‘착한 아이’를 이상적인 소년상으로 하는 작업자들이 있는 반면 폭력적인 메체물에 방치된 것도 있는데, 주제의식이 투철한 작가나 그 주제 를 리얼리티 있는 작품으로 소화시켜 내는 작가야 만이 오늘의 아동들에게 필요한 존 재가 될 것이다.
문학은 새로운 정신의 길잡이라는 소임을 해 주는 것으로 아동문학이 아동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네 가지로 사회적 가치를 말해줄 수 있는데 첫째, 아동에게 미의 인식을 높이고 둘째, 감동으로써 인간성을 아름답게 키우며 셋째, 미지의 세계에 대한 인식을 갖게 하고 넷째,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길을 알게 하는 일로 표현할 수 있을 것 이다.
아동문학은 단순히 문자나 단어를 배우거나 공식 수식을 배우는 것, 과학의 법칙을 배우는 것, 역사 지리를 배우는 것들과는 분명히 다른 방면의 일이다. 문학은 인간을 지배하는 사회적이나 정신적인 질서에서 반항하는 것이다. 사회의 발달에 따라 우리들 은 항상 기존질서에서 모순을 느끼고 거기서 새로운 정신이 생겨나는 것을 안다.
Ⅲ. 결 론
세계의 문학사에서 아동문학의 지위가 처음으로 확립된 것은 19세기 후반 이후의 일로 그 이전에는 우화(寓話) ·민화(民話) ·신화(神話) ·전설 등이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었다. 아동의 정신적 해방, 자유로운 성장을 생각하지 않고 어린것들의 재롱이나 장난 에 황홀해 하는 성인의 취미만으로는 아동문학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아동문학은 그 대상이 아동이라는 점에서 이해력과 생활경험이 적고, 공상성은 높은 순 진한 심정의 소유자라는 점이 일반 문학과는 다른 한 장르를 갖게 하였다. 이러한 연소한 독자들에게 주어지는 아동문학은 그 낮은 이해력과 생활 경험의 적음을 높여주는 소임까 지 곁들여서 문학을 이해 감상시켜야 한다. 풍부한 공상력과 순진한 동심은 그들에게 주 어지는 문학의 내용을 일반 문학과는 다른 영역으로 널리 발전시키고 색다른 세계를 전 개하게 해 준다.
진정한 문학이란 어떠한 일을 어떻게 그려냈는가에 대한 문제를 떠나서 그 내용이 무엇 이냐에 따라 가치 표준을 세워야 할 것이며, 생생한 실감과 깊은 감동에 의해서 아동의 성장을 뒷길로 향하게 하지 않고 항상 앞길로 향하게 해야 할 것이다.
현재의 아동문학은 전체적인 양으로 보아서는 발전을 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장르간 에는 아직도 불균등한 상태로 지금까지의 생각처럼 아동문학을 쉽고 유치한 장르로 인식 하고 있는 사고방식의 전환과 함께 아동문학이란 특수하고 차원 높은 문학이란 인식의 태도를 전환시켰을 때만이 아동문학의 위상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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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자연(2000), 한국 동화문학 연구, 한국문학도서관.
김화선(2010), 한국 근대 아동문학의 형성과정 연구, 한국문학도서관.
박화목(1989), 아동문학개론, 민문고.
이상금(2001), 유아문학론, 교문사.
이재철(1988), 아동문학의 이론, 형설출판사.
이상현(1976), 한국 아동문학론, 동화출판공사.
이재철(1978), 아동문학의 이해, 동화출판공사.
정선혜(2000), 한국 아동문학을 위한 탐색, 청동거울.
최지훈(1991), 한국 현대 아동문학론, 한국문학도서관.
파스칼 백과사전
열린유아교육학회(www.open33.or.kr)
한국유아교육학회(www.ksec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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