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족할 때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설문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Ⅲ. 음료 시장의 경쟁구도가 ‘2%부족할 때’에 미치는 영향
1. 국내 전체음료 시장을 범위로 한 음료수의 인지도
2. 최근 구매한 음료수로 알아보는 음료 트렌드
3. 소비자가 음료수를 구매하는 이유


Ⅳ. ‘2프로 부족할 때’의 자체 특성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1. ‘2% 부족할 때’의 인지도
2. 이상적인 음료의 조건에 대한 요인분석
3. 요인분석을 기초로 한 군집분석
4. ‘2% 부족할 때’가 이상적 음료 조건에 부합하는 정도
5. 맛을 중요시 여기는 군집과 그렇지 않은 군집 간에 구매빈도의 차이 여부 교차분석


Ⅴ. ‘2프로 부족할 때’의 광고가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1. 전체음료시장 광고의 인지도
2. '2%부족할 때'광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3. 최근 ‘2%부족할 때’의 광고 인지도
4. 현재 ‘2%부족할 때’의 광고와 제품이미지의 적합성


Ⅵ. 결론

본문내용

연령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낮은 것을 확일 할 수 있었다. 유의확률이 0.05이하 이므로 귀무가설이 기각되고 연령별 2%부족할 때 현재 광고 모델에 관한 견해에 차이가 있다는 대립가설이 성립된다.
2) 연령별스토리구성적합도
□ 귀무가설 : 연령별 2%부족할 때 스토리 구성관련 견해에 차이가 없다.
□ 대립가설 : 연령별 2%부족할 때 스토리 구성관련 견해에 차이가 없다.
연령별 스토리 구성에 관한 만족도의 평균은 10대 초중반 3.17, 10대 후반 2.33, 20대 초중반 2.03, 20대 후반 3.00등 연령이 높아질수록 스토리 구성에 관한 이해도, 만족도가 낮은 걸로 보여 진다. 20대 후반의 점수가 비교적 높았으나, 4명이라는 인원수로 20대 후반의 보편적 견해를 나타낸다고 볼 수 없다. 유의 확률이 0.001이므로 귀무가설이 기각되고, 스토리 구성에 관한 만족도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대립가설이 성립한다.
3) 연령별 광고제품연상도
□ 귀무가설 : 연령별 2%부족할 때 현재 광고 제품연상에 관한 견해에 차이가 없다.
□ 대립가설 : 연령별 2%부족할 때 현재 광고 제품연상에 관한 견해에 차이가 있다.
제품연상도 차이에 관한 분산분석에서, 10대 초중반 평균치가 2.92, 10대 후반 1.94, 20대 초중반 1.83, 20대 후반 3.00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광고가 나타내고자 하는 2%부족할 때를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의확률은 0.000으로 귀무가설을 기각, 차이가 있다는 대립가설을 채택할 수 있다.
4) 연령별 광고효과로 인한 구매욕구도
□ 귀무가설 : 연령별 2%부족할 때 현재 광고효과로 인한 구매욕구도에 차이가 없다.
□ 대립가설 : 연령별 2%부족할 때 현재 광고효과로 인한 구매욕구도에 차이가 있다.
광고를 통한 제품구매 욕구 증진에 관한 항목에 10대 초중반의 평균치는 2.95, 10대 후반은 2.06, 20대 초중반은 1.64, 20대 후반은1.75로 현재의 광고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직접적으로 구매욕구 증진에 힘쓰고 있지는 못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유의확률이.0.000이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연령별 광고를 통한 구매욕구 증진도에 차이가 있다는 대립가설을 채택 한다.
이 분산분석을 통하여 2%부족할 때의 주요 타겟 층인 10대 후반에서부터 20대 초중반에게 현재의 광고가 이렇다 할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주 타겟 층에서 벗어난 10대 초중반의 이른바 빅뱅 팬 층 에게만 어필함으로써, 주 타겟 층을 놓치고 있는 광고가 아닌가 짚어본다. 분석 결과로 보아 광고에서 이끌어내 져야할 4가지 항목 모두가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주 타겟 층일 수록 낮아지는 빈도를 보이고 있어, 광고 개선을 도모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Ⅵ. ‘2% 부족할 때’의 어떤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1. 회귀분석
종속변수 : 만족도
독립변수 : 2% 부족할 때가 가지는 이상적인 음료의 조건 (15가지)
Y = 2%부족할 때의 만족도
X1 = 맛있다
X2 = 갈증해소가 잘 된다
X3 = 휴대가 간편하다
X4 = 광고가 기억에 남는다
① 개별계수의 유의성 확인
회귀식 : Y = 0.805 +7.412X1 +4.238X2
+5.403X3 +2.836X4
15개 독립변수 중에서 ‘2%부족할 때’의 종속변수(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4개 (맛있다 / 갈증해소가 잘 된다 / 휴대가 간편하다 / 광고가 기억에 남는다)로 이는 유의수준 0.05에서 검증하였다.
따라서 ‘2% 부족할 때’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좋아하는 ‘맛’을 개발하여 적용시키고, ‘갈증해소가 더 잘 되도록 기능을 개선’하거나 ‘포지셔닝’을 새로이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휴대는 간편하게’, ‘광고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남을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② 모형의 유의성
이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에 대해서,
□ 귀무가설 : ‘하나라도 유의한 변수가 없다’ (하나만 유의해도 기각된다)
에 대해서 유의확률이 ‘0’으로 기각된다. 따라서,
□ 대립가설 : ‘하나라도 유의한 변수가 있다’
가 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모형은 Y를 제대로 설명하고 있다.’
③ 모형적합도
회귀식 Y = 0.805 +7.412X1 +4.238X2 +5.403X3 +2.836X4 이 종속변수 Y를 설명하고 있는지 즉, 식전제의 모형의 적합도는 R²의 설명력을 살펴보면
이 회귀식은 43%를 설명하고 있다.
2. 만족도와 재구매 의향의 상관관계분석
만족도와 재구매 의향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우리 조는 이들이 매출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재구매 의향과 만족도는 0.628 (p<0.05)로 상관관계가 다소 높다고 말 할 수 있다.
따라서 만족도가 높으면 재구매 의향이 높아질 것이며, 이러한 재구매 의향은 곧 매출액 증대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Ⅶ. 결론
소비자 조사를 통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최근 ‘2% 부족할 때’의 매출 감소 이유가 우리가 예상했던 것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선, 차 음료 시장의 상승세와 차 음료수를 구입하는 이유 등을 파악했을 때, 사람들은 건강이나 칼로리도 중요시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구입 이유로는 ‘맛’을 꼽았다. 추정컨대, 음료수를 마시는 이유가 ‘갈증 해소’를 위해서인 동시에 물이 아닌 음료수를 택한다면 ‘맛있는 음료수’를 마시고 싶어 한다는 점이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현재 ‘2% 부족할 때’의 광고 모델 빅뱅보다는 예전의 ‘사랑’을 주제로 한 컨셉이 더 나을 것이라 예측했는데, 10대 여학생들에게는 역시나 아이돌 그룹인 ‘빅뱅’이 적합한 광고 모델로 소구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앞으로 ‘2% 부족할 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맛의 다각화’ 또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맛’으로의 변화, ‘갈증이 해소되는 느낌’을 주거나 ‘갈증 해소 음료’로서의 제대로 된 포지셔닝이 가장 큰 주안점으로 파악된다. 또한, 타깃 소비자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음료수로 거듭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가격3,3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12.04.04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80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