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와 노인의 개념 및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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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노화와 노인의 개념 및 이론

Ⅰ. 노화의 개념

Ⅱ. 노인의 개념

1. 노인과 노령선
2. 연령의 종류
3. 노인에 대한 관념

본문내용

타인(Marshall & Wallenstein, 1973)의 TV에 나타난 노인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노인이란 부정적 관념을 주는 용어로 묘사되어 있고 좀처럼 권력이나 어떤 명예가 있는 위치로는 취급되지 않고 있다 한다. 이런 매스미디어들의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은 젊은 층과 중년층에게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이로써 연령그룹들 간에 노인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갖게 하는 노인차별주의(ageism)를 생성시키고 노인을 사회활동에서 제외시키는 데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반하여 한국인의 노인에 대한 전통적 견해는 보다 긍정적인 것 같다. 물론 한국 사회에서도 노인을 비활동적이라거나 보수적이고 수동적이라는 등의 부정적 수식어로 묘사하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노인에게 부여하고 있는 또 다른 측면. 즉 존경과 지혜, 자애로움, 권위 등의 긍정적 수식어가 서구인의 의식 속에는 결여되어 있거나 존재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상당히 약하게 존재한다.
한국의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시킨 보답으로 자식으로부터 존경받는 것을 당연시한다. 대부분의 한국 부모들은 노인이 되면서 가족부양의 힘겨운 책임에서 벗어나는 대신 자녀들의 봉양을 받으며 자신들의 여가를 즐기고, 가족원들은 가족의 중대사나 의사 결정에 노부모의 조언을 구한다. 또한 한국인이 아동기에 즐겨 읽는 동화 속의 노인은 거의 언제나 지혜와 자애의 상징으로 등장한다. 즉 한국인의 의식 속에는 노년기를 여유와 휴식의 기간으로, 그리고 노인을 권위와 존경, 지혜의 상징으로 보는 면이 강한 것이다. 이러한 노인에 대한 관념은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그 적절성을 강조하는 유교 윤리관의 영향인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타인에 대한 존경과 조화, 가족관계나 사회관계에 있어서의 질서를 지키며, 위계질서상 연장자를 중히 여기는 습성을 낳는다.
이와 같은 유교 윤리관 외에도 한국의 전통가치관 속에는 연장자 우선 및 '효'사상, 그러고 한국 전래의 가족의식에 근거하는 조상승배사상 등이 뿌리를 깊게 내리고 있으며, 이러한 사상이 노인을 존경하도록 하는 문화적 기초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한국의 경제체제나 사회 환경이 서구나 미국의 경우와 매우 비슷하게 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제도나 문화적 배경에는 아직도 노인을 공경하고 그들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지위를 부여하는 요소들이 보존되어 있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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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07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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