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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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개요, 브랜드 기원
1.2 연혁
1.3 경영방침
1.4 기업문화
1.5 SOWT 분석

2. 본론 (소니의 미국 진출)
2.1 소니의 미국진출 형태
2.2 소니의 미국 내 활동상황
2.3 소니의 미국진출 과정
2.4 소니의 국제화 전략

3. 사례 (소니와 삼성의 비교)
소니와 삼성의 승자는 누구인가?

4. 결론
4.1 소니의 과제
4.2 시사점

본문내용

2004년 12월 기술력에서 세계 전자업계의 '빅2'로 불리는 삼성전자와 일본 소니가 2만4천여건의 특허를 포괄적으로 사용하는 '크로스 라이선스'를 체결했다. 디지털 기술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 사업 확대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상호 `윈―윈'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공동보조를 취함으로써 차세대 핵심기술의 `화두'인 표준화를 함께 주도해 가자는 것이다.
삼성전자와 소니의 특허 공유기간은 1년 전인 2003년 12월20일부터 오는 2008년 12월말까지 5년간이다. 양사는 5년간의 특허공유 과정을 거쳐 추가 협력이 필요할 경우 연장할 수도 있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포함시켰다. 이번 계약으로 양사는 부품ㆍ장비를 포함, AVㆍ반도체 등 상당수 사업 영역에서 산업 표준 및 기초 기술 등에 대해 상대회사의 해당 특허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전체 특허는 너무 방대해 상호 공유하는 특허의 수는 정확치 않지만, 1990년부터 2003년 12월까지 미국에 출원된 것을 기준으로 삼성전자가 1만1000건, 소니가 1만3000건의 특허를 공유하기로 했다. 또 이후 2008년까지 공개되는 특허에 대해서도 상호 사용권을 갖게 되며, 삼성전자와 소니뿐만 아니라 이들이 50%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도 같은 권리를 갖게 된다. 이에 따라 각 사의 해외현지법인등이 동등한 권리로 특허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개별 특허마다 별도로 협의를 거쳐 라이선스를 체결, 로열티를 지불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포괄적 크로스라이선스가 맺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상대의 특허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협상 기간을 줄일 수 있고, 기술 개발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4. 결론
4.1 소니의 과제
4.1.1 내부갈등 조정 및 구심체 만들기
소니의 전 회장인 이데이 회장이 집권한 10년간 엔터테인먼트 및 금융 분야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전자 분야에 소홀했기 때문에 전자와 엔터테인먼트 부문간의 보이지 않는 갈등이 발생했고 전자부분의 매출이 급락하는 현상을 낳았다. 이런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스트링거 신임CEO(엔터테이먼트)는 추바치 료지 신임 사장(전자)과 공동으로 엔지니어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의견을 적극 수용하려 노력하고 있다.
→ “경영자는 독재자가 아니라 프로듀서이며 소니에 존재하고 있는 성공의 자원, 특히 젊은 사람들의 창조성을 끌어내어 꽃피우는 것이 내가 할 일”이라고 말한 스트링거CEO의 말에서 그의 의지를 알 수 있음.
4.1.2 전자 부문의 ‘소니다움’ 부활에 주력
토인비는 인류역사가 도전과 응전의 역사라고 하였는데 기업 역시 마찬가지다. 세계최고의 자리에 오른 소니는 그만큼 변화에 두려움도 컸던 것이다. 새로움에 대한 도전보다는 적응에 안주하였다. 그 결과 소니는 2003년 이후 HD브라운관, 액정TV등 전통적으로 소니가 강세였던 제품군에서 마쓰시타에게 역전당하고 매출액에서도 전자 부분에서 가장 많은 매출액을 창출하고도, 순이익 부분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보는 등, 소니의 현재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전자부문의 약화라 하겠다. “소니의 회복은 가전사업의 회복없이는 불가능하며 히트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겠다”고 천명한 추바치 신임사장의 말과같이 과거 이데이 사장이 소홀했던 전자부분의 회복에 힘써야 한다.
4.1.3 엔터테인먼트와 전자의 융합제품 개발에 집중.
현 소니의 사업은 크게 전자부분과 엔터테인먼트부분으로 나뉜다. 삼성의 경우 가장 주력하는 산업인 반도체, LCD, 핸드폰 이 세가지가 서로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소니는 2004년 MGM인수 및 미디어기업 Bertelsmann과의 공동벤처 설립등을 통해 세계최대의 엔터테인먼트컨텐츠 기업으로 부상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소니에서도 DVD레코더기나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MP3등을 자사의 영화산업이나 음악과 같은 엔터테인먼트와 사업 부분과의 연관성을 높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만 한다. 참고로 스트링거CEO는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 탁월한 감과 사업수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4.1.4 미래 전략사업의 지속적 투자
셀(CELL) ☞ 미래산업판도를 바꿀수 있는 전략사업
소니, 도시바, IBM이 2001년부터 공동으로 개발 중인 차세대 프로세서로서 10개의 동시명령을 수행할 수 있어 동시명령 처리 개수가 2개인 인텔의 펜티엄 프로세서 보다 성능면 에서 월등하며 하드웨어에 기반한 저작권 보호 멀티OS 동시 운용 기능 내장 등으로 현재 PC가 가진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칩으로 차후 소니의 비밀병기로 평가되고 있다. 2005년 2월 17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반도체학회(ISSCC)에서 시제품을 선보였다.
4.2 소니에서의 시사점
소니의 창업자 이부카는 소니를 기술력있는 소규모기업으로 운영하려고 했으나 2대회장인 모리타가 해외시장개척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모리타는 그에 그치지 않고 소니브랜드의 중요성을 예견하고 OEM생산을 거부하였다. 이는 현재 소니의 브랜드 파워에 대해 설명해주는 부분이 될것이며 우리나라 기업도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소니의 미국 진출 과정에서 우리기업들이 배워야 할점은 많다. 소니는 다국적 기업이 해외 직접 투자를 계속해 가는 전형적인 패턴을 보여준다. 소니의 경우 TV와 같이 자신이 강한 경쟁우위를 갖는 사업 분야에 최초로 진출하여 미국 현지 경영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난 뒤, 점차 경쟁 우위가 약한 사업 분야인 컴퓨터, 통신, 멀티미디어 분야로 진출을 시도하였다. 소니가 최근에 진출한 멀티미디어 사업은 일본에서는 하지 않다가 미국에 직접 투자를 함으로써 신규 사업 진출을 하게 된 대표적인 예이다. 소니는 신규 진출하는 사업의 경우 주로 인수합병이나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의 형태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소니는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 조직망을 통해 보다 정보가 빠르고 기술력이 풍부한 미국으로 그 사업부의 총괄본국을 본국으로부터 이전하여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가장 강한 미국에 위치시키고 있다.
우리 기업도 보다 적극적 자세와 확실한 글로벌 조직망을 통해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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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09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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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38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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