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국 소설의 개념
2. 위진남북조 문학
3. 당대 문학
4. 송대 문학
5. 명․청대 문학
2. 위진남북조 문학
3. 당대 문학
4. 송대 문학
5. 명․청대 문학
본문내용
입장하게 되면, 비로소 이야기의 핵심을 연출한다. 산장시(散場詩)는 화본 소설의 대부분이 시, 사로써 끝을 맺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전체 내용을 평론한다.
5. 명청대 문학
명· 청대 시기의 장회소설은 이야기의 구연자가 말미에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될지 기대해 주십시오” 라는 연속 강담 식으로 이루어진 중국 통속 소설의 통칭이다. 본래 장기간 민간에 전해져 왔던 것이며 설화인 등을 거치면서 내용이 보완되었고 마지막으로 작가들의 손에 의해 오늘날의 소설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형식상의 특징은 회수를 나누었고 제목을 명시했으며 단락이 가지런하다.
명청 시대에 이르러 중국 고전 소설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당시에 나온 소설 중에서 4대 명저로 꼽히는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홍루몽> 외에도 귀신과 여우를 소재로 한 <오재지이> 등이 뛰어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유명한 서유기는 수호전, 삼국지연의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민간에 유전되다 작가에 의해 창작된 것인데 당대의 승려 현장의 서취천경의 역사적 사실을 제제로 한 장편소설이다. 이것은 모두 100회까지 있으며, 1회~7회: 손오공의 탄생과 천궁에서의 난동, 8회~12회: 당승 현장의 취경의 연기, 13회~100회: 현장의 서천취경. 여행 중에 요괴와 싸우는 81난임에 대한 내용이다. 서유기의 예술적 특징은 신성과 인성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인간형의 창조하였고 플롯. 하늘, 땅, 용궁, 지옥 등을 결합한 인물들의 초인적인 활동이 신기하고 생동적이다. 소설의 언어. 인물의 대화를 통하여 개성이 선명하며 실생활의 숨결이 농후하다.
5. 명청대 문학
명· 청대 시기의 장회소설은 이야기의 구연자가 말미에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될지 기대해 주십시오” 라는 연속 강담 식으로 이루어진 중국 통속 소설의 통칭이다. 본래 장기간 민간에 전해져 왔던 것이며 설화인 등을 거치면서 내용이 보완되었고 마지막으로 작가들의 손에 의해 오늘날의 소설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형식상의 특징은 회수를 나누었고 제목을 명시했으며 단락이 가지런하다.
명청 시대에 이르러 중국 고전 소설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당시에 나온 소설 중에서 4대 명저로 꼽히는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홍루몽> 외에도 귀신과 여우를 소재로 한 <오재지이> 등이 뛰어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유명한 서유기는 수호전, 삼국지연의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민간에 유전되다 작가에 의해 창작된 것인데 당대의 승려 현장의 서취천경의 역사적 사실을 제제로 한 장편소설이다. 이것은 모두 100회까지 있으며, 1회~7회: 손오공의 탄생과 천궁에서의 난동, 8회~12회: 당승 현장의 취경의 연기, 13회~100회: 현장의 서천취경. 여행 중에 요괴와 싸우는 81난임에 대한 내용이다. 서유기의 예술적 특징은 신성과 인성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인간형의 창조하였고 플롯. 하늘, 땅, 용궁, 지옥 등을 결합한 인물들의 초인적인 활동이 신기하고 생동적이다. 소설의 언어. 인물의 대화를 통하여 개성이 선명하며 실생활의 숨결이 농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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