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서번트 리더십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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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종대왕의 서번트 리더십 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선왕조를 이끌었던 세종대왕의 연혁

2. 조선왕조를 이끌었던 세종대왕의 업적

3. 세종대왕의 기본적 리더십 분석

(1) 문제 공유형?해결 모색형 리더
(2) 현장에 밀착한 ‘현장 중시’리더
(3) 조직운영의 리더 : 멘토로서의 세종

4. 세종대왕의 서번트 리더십 분석

(1)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의 정의
(2) 전통적 리더와 서번트 리더 비교
(3) 조선왕조를 이끌었던 세종대왕의 7가지 리더십

본문내용

평가
노력평가
(3) 조선왕조를 이끌었던 세종대왕의 7가지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의 대표적 사례로 세종대왕 리더십을 꼽을 수 있다. 세종대왕의 리더십은 7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지명창통진실수(知命創通進實修)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지(知)는 지적 리더십으로 스스로 엄청난 분량의 공부를 하고, 집현전을 통해
통합적 지식을 축적해낸다. 그리고 경연이라는 독특한 공동학습프로그램과 정
례회의를 통해 지식을 확장 한다. 축적되지 않고 소통되지 않는 지식, 확장되
지 않는 지식은 단편으로 끝나고 자신만의 만족에 그쳐버리게 될 텐데 세종 은 이것을 현명하게 이루어 냈다. 지적 리더십은 세종의 힘 중의 하나이다.
2) 명(命)은 민본에 기초한 소명 리더십으로, 세종은 지금 ‘왕이 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고 하늘이 나에게 부여한 임무는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한다. 또한,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고 백성은 먹는 것을 하늘로 삼는다.’ 이것은 백성 을 위한다는 위민, 백성을 사랑한다는 애민과도 다른 백성이 근본이라는 민본 이 중심이라고 선언했다. 이 선언에 따라 자신은 “하늘을 대신하여 만물을 다 스리는 위임받은 자”라는 소명의식이 비전 실현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3) 창(創)은 창의의 리더십으로, 대표적인 것이 훈민정음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수 많은 발명품, 실용적 기구들, 실용서적으로는 농사직설, 삼강행실 같은 실용
매뉴얼들이 있는데, 이러한 결과물들은 모두 창의경영의 성과들이다. 그런데 이 창의경영의 출발은 ‘백성을 어여삐 여기는 어진 마음’에서 출발 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절박한 필요가 자신이 아니라 자신이 책임진 백성에게서 나온다는 것은 어질지 못하거나 감수성이 없는 마음에서는 나오기 어려운 것
이기 때문이다.
4) 통(通)은 소통의 리더십으로, 세종은 그 스스로 수준 높은 학문을 갖추었고 왕
이 되기 전에 부왕 태종으로부터 ‘일의 대체를 안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사안들에 대해 의견
을 구하고 신하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의견을 채택해서 힘을 실어주었 다. 지적 권위를 가진 사람이 빠지기 쉬운 오만과 독선이 없었다.
소통의 적이 자신만큼 아는 사람이 없다는 데서 오는 것이라면 세종의 소통은 전체의 지혜가 더 휼륭한 것이라는 판단하였다. 특별히 세종의 경청능력은 경
이로운 수준이었으며, 경청은 소통의 출발이 된다는 것을 세종께서 몸소 보여
주었다.
5) 진(進)은 추진력을 갖춘 실천의 리더십으로, 보통 추진력이란 언어가 주는 이
미지는 각종 장애물과 소소한 민폐를 돌아보지 않고 돌파해 내는 저돌성을 나
타내 보이지만, 세종은 느리더라도 끝내 해내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 일관된 추 진력을 보여주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신하들의 반대를 극복해내는 설득과 타협, 소통을 통해 결국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참여하게 만드는 포용적인 실천력을 갖추었다. 세종대왕이 이룬 성과들이 어느 하나 단기간에 쉬이 해치울 수 없는 것들이었 는데도 그 많은 것들을 이룬 배경에는 이러한 설득력과 실천력이 뒷받침 되었 기에 가능했다.
6) 실(實)은 실용의 리더십으로, 어떤 사안을 시작하거나 그 결과를 보고받을 때 면 ‘이것이 백성에게 유용 한가’를 물었다. ‘지킬 수 없는 법은 반드시 폐
지해야 한다’고 하며, 실용적 법제정과 실행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용은 인재채용에서도 드러났다. 뇌물을 받거나 도덕적인 지탄을 받는 사람
들도 그의 재능을 먼저 활용하기 위하여 임금이 방패막이가 되어 용서하고 등
용한다.
‘법은 융통성과 원칙 중에서 어떤 한가지만을 고집할 수 없는 것이다’라 주
장하면서 원칙론이 빠지기 쉬운 억울함을 실용의 차원에서 보완하였다.
7) 수(修)는 수신의 리더십으로, 세종만큼 자기절제와 인내가 몸에 밴 사람이 있 을까 싶은 만큼 자신을 다스림에 뛰어났다. ‘내가 경서와 사기는 보지 않은 것이 없고, 또 지금은 늙어서 능히 기억하지 못하나 지금에도 오히려 글 읽는 것을 치우지 않는 것은 다만 글을 보는 동안에 생각이 일깨워져서 여러 가지로 정사에 시행되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이로써 본다면 글 읽는 것이 어찌 유익 하지 않으랴’라고 생각하였다. 평생학습, 평생수양을 실천하고 있다. 실용을 위한 학습보다 먼저 긴요한 것이 바로 마음을 공부하는 것이다.‘마음공부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하며, 당시 젊은 사대부들에게‘어떻게 하면 선비들의 부 화한 버릇을 버리게 할까’를 묻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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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27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5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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