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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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제한점

II. 민족주의 흐름의 시작
 1.서양음악사-음악적 독립을 추구하는 민족주의 음악의 시작
  가. 프랑스 <국민음악협회>
 2.한국음악사-물리적 독립을 추구하는 민족주의 음악의 시작
 3. 비교 분석
  가. 공통점
  나. 차이점

III. 현대의 민족주의 음악 흐름
 1.서양음악사-과학적인 민족음악의 도입
  가. 벨라 바르톡
 2.한국음악사-서양음악의 도입과 우리의 민족음악
  가. 윤이상
 3. 비교 분석
  가.공통점
  나.차이점

IV. 결론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도 한다.
가. 윤이상
윤이상은 음악을 작곡하는 데 있어 과거의 주제나 형식을 이용하면서 과거와 현대를 융합시켜 발전적인 미래로 나아가는 민족 음악의 바람직한 방향을 보여주는 작곡가이다. 그의 음악에서는 도교/불교 등 아시아 사상에 입각한 음악에서 민족적 주제가 드러나고, 플루트에 대금의 연주기법을 사용하고, 플루트의 반주로 가야금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형식을 찾을 수 있다. 박연주, “윤이상의 「Quartett fur Floten」에 나타난 전통음악적 요소에 관한 연구 : 주요음기법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
그는 독일에서 “20세기의 중요작곡가 56인”, “유럽의 현존하는 5대 작곡가”, “20세기 100년간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는데 그의 작품들은 독일의 음악대학 입시곡의 하나로 지정되기도 했다. Ibid., 11.
유럽에서 주목받고 많은 연구자들의 주제가 되는 음악가인 것이다. 이로서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민족성을 음악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적인 것을 알릴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음악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3. 비교 분석
가.공통점
①모두 민족음악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식을 창조해 냈다. 주제의 대상으로서만 민족음악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이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용하여 음악에 드러나는 민족주의의 질이 더 높아지게 되었다.
②이 시기에 작곡한 서양과 한국의 민족음악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현대의 조류와 맞물려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민족을 알리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③과학의 발전이 민족음악 발전을 도왔다. 녹음장치를 통해 자칫 잊힐 수 있는 민족음악을 녹취하여 보전을 꾀했다.
나.차이점
①한국에는 음악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서양음악이 들어온 것이 얼마 되지 않았다. 서양의 나라들은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오랫동안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왔다. 그러나 서양과 동양. 즉 한국은 교류가 없었기 때문에 그 음악은 본질적으로 달랐다. 따라서 주류 음악인 서양음악과 융합하여 새로운 형식의 음악을 만들어 내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선구적인 음악가들에 의하여 민족음악이 손상되지 않고 서양음악과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냈다.
IV. 결론
음악은 인간을 표현하는 창구이다. 따라서 인간의 특징인 “민족주의” 역시 음악을 통해 드러나게 된다. 그것은 때로는 저항의 음악으로 때로는 융합의 음악으로 늘 다른 방식으로 나타난다.
서양과 동양. 즉 한국은 지리적 거리뿐만 아니라 음악적 거리 또한 매우 멀기 때문에 겉으로 눈으로 보이는 민족적 음악의 형식은 매우 다르다. 하지만 기저에 민족을 사랑하고, 소속감을 나타내고자 하는 본질은 같으며 그것은 유려한 음악에 의해 성취되었다.
바야흐로 세계화 시대이다. 모든 문화가 융합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문화의 특이성이 사라진다는 우려를 표현하는 학자들도 많다. 그러나 민족주의적인 음악을 바탕으로 점차 획일화되는 문화에 대한 우려를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V. 참고 문헌
1)민은기, 신혜승, 전지호. 『서양 음악의 이해』. 서울: 예솔, 2000.
2)“민족주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3)“민족의식.”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4)박선혜. “한국 작곡가의 작품에 나타난 한국 음악적 요소에 관한 연구 : 강석희, 김정길, 최인찬의 작품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5)박연주. “윤이상의 「Quartett fur Floten」에 나타난 전통음악적 요소에 관한 연구 : 주요음기법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박찬호. 『한국 가요사 1895~1945』. 서울: 현암사, 1987.
7)양일용. 『에피소드로 보는 서양음악사』. 서울: 태림출판사, 2006.
8)유성윤. “벨라 바르톡이 추구한 민족 음악적 특징 :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루마니아 민속춤곡\"을 중심으로.” 조선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9)윤정연. ““프랑스 《국민음악협회》에 관한 연구 : 19세기 후반 프랑스 기악음악의 르네상스.”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서울: 시공사, 1998.
11)조은령. “일제시대 음악 기관-일제시대(1905-1945)의 음악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음악교육사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2)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두길 서양음악사』. 서울: 나남출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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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4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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