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성음악의발달과정,다성음악과화성음악의차이,서양음악사,그레고리오성가,아르스노바,음악용어 해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성음악의발달과정,다성음악과화성음악의차이,서양음악사,그레고리오성가,아르스노바,음악용어 해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성음악의 발달과정과 다성음악과 화성음악의 차이
1.서양음악사 연대기
2.다성음악과 화성음악
1)서양음악의 분류
2)다성음악의 정의
3)화성음악의 정의
4)다성음악과 화성음악의 차이

3.다성음악의 발달과정
1)단성율과 그레고리오 성가
2)다성음악의 발달
3)아르스노바

4.음악용어 해설

본문내용

위법(Counterpoint)
2개 또는 그 이상의 독립적 선율선으로 이루어진 구성 방법. 카논 기법으로 쓰여진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 리체르카레(Ricercare)
탐구하다(찾다)라는 이탈리아어 동사 ricercare에 어원을 두고 있다. 칸초나가 샹송을 모방한 기악곡인 반면 리체르카레는 모테토와 비슷한 짜임새를 갖는 16-17세기의 기악곡에 쓰여졌던 명칭이다.17세기에 들면서 푸가형식으로 발전.처음에는 오르간에 의해 연주되었으나 나중에는
기악 앙상블로도 작곡되었다.
- 리토르넬로(Ritornello)
이태리어의 ritorno(돌아온다)의 축소형에서 나온 말로 영어로 표현한다면 "little return" 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반복되어 나타나는 짧은 경과구를 말한다.이 말은 특히 바로크 시대의 협주곡이나 아리아의 총주(tutti)부분을 의미한다.몬테베르디의 오페라 `오르페오'에서 성악부분의 전후에 여러번 반복되어 나타나는 총주가 전형적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마그니피카트(Magnificat)
성모 마리아의 찬가. 성서에 유래된 성가의 일종으로 누가복음 1장 46-55절 사이의 가사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나이다"라는 성모 마리아의 찬가에서 따온 성가.르네상스 시대에서는 통상미사와는 별도로 다성적인 전례음악의 텍스트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예배음악 중 유일하게 다성음악으로 불리워졌다.
- 마드리갈(Madrigal)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성행했던 음악. 양떼(mandra)에서 유래된 목가(mandriale)에서 유래된 말로 그 내용은 전원시와 애정시가 많다. 이탈리아의 프로톨라가 프랑드르 악파에 의해 폴리포닉한 기법이 도입되어 당시 귀족사회에 걸맞는 예술형식이 되었다.
- 멜리스마(Melisma)
가사의 1음절이 여러 음표로 장식되어 길게 늘여서 노래되는 선율 양식.
- 모테트(Motet)
1220-1750년 사이에 성행된 라틴어 가사로 된 무반주 다성음악중 가장 중요한 음악형식.카톨릭 전례음악 중 미사와 함께 가장 중요한 예배음악. 어원적으로는 말을 뜻하는 "mot" 에서 유래하고 mot이 주어진 성부라는 의미에서 라틴어 motetus라는 음악 용어가 생겨났다.
- 미사(Missa)
로마 카톨릭 전례의 가장 중요한 예배형식. 미사가 끝나고 회중이 헤어질때 사제가 Ite, missa est(가십시오, 헤어집니다)란 말에서 나왔다. 이렇게 사제가 이야기하면 회중은 Deo gratias로 화답하였다.
  • 가격4,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8.16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47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