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사회복지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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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사회복지 프로그램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리적 요인
1) 주거단지(자취생 밀집지역)
2) 상가중심
2. 대상
1) 연령
2) 소득 (저소득계층)
3) 외국인 노동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기나 만들기 가르침으로써 이들의 미술활동을 지도한다.
독서지도
독서량을 증진시키고 독서 감상문 쓰기를 통해 언어능력을 향상시킨다.
한자지도
생활한자를 익히도록 지도한다.
영어지도
실생활에 필요한 회화를 중심으로 가르친다.
④ 효과 및 평가
교회라는 특정한 장소를 사용하고, 기존에 교회 부서에서 봉사하던 분이 공부방선생님으로서 활동하므로 교회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새로운 방법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교회는 있지만, 예배 시간 외에는 빈 건물처럼 느껴지는 곳이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을만한 공간으로서 쓰여 진다는 것 자체가 좋은 일이 아닐까? 또한 교회에는 굳이 찾지 않아도 다양한 재주를 가진 사람들,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 다양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을 대하고 교육하는 데에 있어서의 자질을 충분히 가졌고, 또한 정서적 측면에서의 상담과 사회적 지지도 교회 내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므로 좀 더 안정적이고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⑤ 기독교적 접근과 대처방안
교회는 지역사회복지관보다 훨씬 그 숫자가 많고, 마음만 먹으면 지역사회의 주민들과의 친밀도도 상당히 높일 수 있는 곳이다. 교회는 사회복지기관보다 일반 아이들과 더욱 친숙해 질 수 있다. 교회에서는 주일(일요일)마다 ‘주일학교’라고 해서 아이들이 예배를 드리는 시간이 있다. 그곳에는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주는 선생님들이 있는데, 이 선생님들은 대부분 오랫동안 아이들과 함께 했기 때문에 아이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학습적인 능력과 지적인 가르침뿐만 아니라 기독교적인 사랑과 헌신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가며, 관계 형성을 통해 지역사회를 향한 교회의 선교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3) 외국인 노동자
① 교회소개
서울시 구로구 가리봉동 ㅇㅇ교회.
이 교회는 외국인 노동자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문화적 갈등과 언어적 차이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② 대상욕구
외국인 노동자들은 조국과 먼 이국땅에서 정서적, 육체적으로 편안하고 쉽게 적응할 수 있기를 원한다. 그들이 종교를 통해서 심적인 평안과, 쉼터를 활용함으로써 육체적인 편안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글을 가르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용
기간
비용
한글교실
실생활에 필요한 한글을 가르쳐서 언어적인 어려움이 없도록 원조한다.
일주일에 2회
교재는 개인부담으로 하고 강습료는 한달에 15000원 정도로 한다.
문화체험
한국문화에 익숙치않은 외국인에게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고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다.
1개월에 1회
개인부담
권익보호
각종 인권침해로 피해를 입은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해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체를 연계해 준다.
24시간 365일

④ 효과 및 평가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은 산재나 교통사고 이후 통원치료를 받고자 할 때, 각종 소송을 목적으로 체류하고자 할 때, 각종 인권침해로 피해를 입었을 때, 실직했거나 이직하려 할 때 등의 상황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한국어도 익숙지 않으며, 이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줄 곳이 없기 때문에 타지에서의 소외를 경험한다. 때문에 교회에서 이들을 인권보호소와 연계해서 외국인 노동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⑤ 기독교적 접근과 대처방안
한국에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돌보며, 교육하며, 훈련시킴으로 그들을 통한 세계선교를 이루어 간다. 외국인 노동자에게 교회라는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기독교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좀 더 쉽게 다가 올 수 있게 한다.
Ⅲ. 결론
교회는 지역사회에 속한 하나의 조직이면서도 다른 조직과 그 성격을 달리한다. 하나는 신앙 공동체로서의 특성에 따른 역할이며 또 다른 하나는 사회조직으로서의 역할이다. 따라서 교회가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주체로서 역할하기 위해서는 교회가 갖는 이와 같은 이중적인 초점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기 때문에 교회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주체로서의 명확한 자기인식이 요구된다.
지나치게 교회와 신앙적인 면만을 강조해서도 안 되며, 무조건 적인 봉사와 헌신만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사회복지 실천 주체의 대표적인 모델인 예수그리스도의 행적을 살펴본다면 우리는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4:4) 고 말씀하셨다. 사회를 향한 하나님의 복음과 말씀도 중요하지만, 여기서 간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선교에 있어 말씀에만 치중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사회의 약자들을 위해 복음 전파 이전에 먹을 것을 나누며 사랑하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상기해 보면 알 수 있듯이 언제나 이웃을 향해 그들의 필요를 채우시고 그 충족과 더불어 복음을 전파하셨다.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함과 동시에 그들에게 말씀으로 하나님의 진리를 깨우치는 예수그리스도의 이러한 표본은 우리가 따라야 할 교회의 올바른 지역사회 선교의 모습일 것이다. 사회 조직으로써 존재하는 교회가 말씀을 들고 서있다면 이제는 이웃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고 말씀과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다. 때문에 교회는 지역사회에 필요에 귀를 기울이며,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을 전하는 데에 앞장서야 한다.
Ⅳ. 참고문헌
[기사]
환경과 선교, “도시 내의 빈민들”,『선교와 정보 1』선교 21세기 통권 42호, 1997.
설동훈, “한국의 미등록 외국인 노동자 실태와 대책”, 한국신학연구소, 2001.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지역복지 봉사센터 운영계획”, 1991
[단행본]
강명순, “빈민여성 빈민아동”, 아침, 1993
설동훈, “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사회”,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1999.
김장대, “기독교사회복지학”, 진흥, 1998
[학위논문]
권병학, “한국내 외국인 노동자 선교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대학교, 1997
이명석, “도시선교관점에서 본 외국인 노동자 선교 정책 연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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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7
  • 저작시기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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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7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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