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현실,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음악놀이,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주안점,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 개선 방안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현실,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음악놀이,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주안점,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 개선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현실

Ⅳ.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음악놀이

Ⅴ.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Ⅵ.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주안점

Ⅶ.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게 한다. 셋째, 기초적인 리듬 악기의 연주법을 익혀 그 외의 여러 종류의 악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며 여럿이서 하는 중주, 합주의 기회가 주어져 좀 더 나은 연주를 위한 방법을 토의해 봄으로써 음악적 사고력과 연주력이 향상시킨다. 넷째, 다양한 소리의 표현력을 가진 악기를 연주하는 경험을 통해 음악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음악적으로 성장시킨다.
Ⅶ.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개선 방안
음악 수업의 일반적이고 효율적인 수업 절차나 방법을 개발하고 음악의 생활화 강조
현장에서 제대로 가르치기 힘든 분야의 자료의 개발 및 활용
전통 음악의 지도를 위한 특기 교사와의 교환 수업 방안 모색
테이프 자료의 적절한 활용과 음악의 여러 영역별로 다양한 수업 모형 적용
Ⅷ. 결론
음악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미적 체험을 통해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음악적 심성을 계발하여 보다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의 음악수업시간을 통해 우리 학생들은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고, 그 의미를 삶에서 의미 있게 향유하고 있을까? 그렇지 못하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음악수업을 통해서 단순한 음향을 재생하고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기에 급급하지는 않는지 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음악수업에서 음악의 내적 본질과 그에 대한 학생 개개인의 느낌이 외면당하고, 기능 습득과 유창한 연주가 훌륭한 음악수업이라고 생각하는 이상 우리의 음악교육은 제자리를 잡기 힘들 것이다.
교실의 음악 수업을 통해서 음악 작품의 총체적인 표현성으로부터 학생 스스로의 느낌을 이끌어내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며 자신의 삶에서 음악을 향유하면서 살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줄 때 음악교육은 그 본질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 길애경·임미경(1996), 초등 음악지도법, 서울 : 수문당
○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조효임 외 4인 공저(1999), 오르프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조효임(1995), 음악 능력의 정의와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음악연구 제14집, 한국음악교육학회
○ Charles Leonhard, Robert W. House 저, 안미자 역(1972), 음악 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J. L. Mursell(1989), 음악적 성장을 위한 교육, 세광음악출판사
  • 가격6,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11.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48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