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패션] 미니멀리즘 패션의 특성과 스타일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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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리즘 패션] 미니멀리즘 패션의 특성과 스타일링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니멀리즘이란?
2. 미니멀 아트의 형성 배경
1) 미니멀 아트에 영향을 준 예술사조
2) 현상학의 영향
3. 미니멀리즘의 특성
1) 환원성
2) 물체성
3) 반복성
4) 비내부성
4. 미니멀리즘의 내적 가치
1) 공간·시간의 무한
2) 모노하(物派)의 관계적 만남
3) 음양(陰陽)적 중성
5. 미니멀리즘 패션의 역사
1) 1960년대
2) 1990년대
3) 2000년대
6. 미니멀리즘 패션의 특성과 사례
1) 형태, 사이즈의 최소화
2) 감각의 최소화
3) 색채의 단순화
4) 반복적 패턴
5) 소재의 특성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스페이스 룩에서 미래지향성을 추구하는 은색과 투명함 역시 디자이너들에게 자주 쓰여 지는 색채이기도 했다.[그림 9, 10]
[그림 9] Yves Saint Laurent 1965
[그림 10] Yves Saint Laurent.1965
4) 반복적 패턴
미술에서 보여 지는 미니멀리즘의 반복성은 비관계적 구성을 위한 다양한 배열의 반복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복식에서도 직선, 원, 삼각형, 사각형, 기타 문양의 다양한 배열을 통한 반복으로 표현된다. 1960년대는 옵아트의 영향으로 다이나믹하고 율동적인 느낌을 주는 주목성 높은 패턴이 많이 출현하였다. 그러나 미니멀리즘의 반복성이 나타나는 패턴은 이와는 차별되는 것으로 현란한 착시효과보다는 단순명료한 기하학적 패턴의 반복을 통한 비관계적 구성을 추구한다.
문양에 의한 표현기법은 미니멀리즘의 예술양식에 있어 비관계적 구성을 복식 안에서 보여주며 시각체험을 즉각적으로 유발시키는 표현으로 보이는 이에게 명확하게 인식됨과 동시에 통일감과 리듬감, 양감, 공간감등의 복합적이면서도 전체성의 인식을 심어준다. 비관계적 구성에 있어서는 기하학적 표현과 반복적인 표현으로 미니멀리즘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데 형태의 구조적 간결성과 극도로 단순화된 형태를 말하는 기하학적 구조는 시각적인 전달이 가
장 빠른 조형 표현이다. 또한 자연의 형태에 반대되는 개념을 갖고 다분히 대상의 비현실적인 요소를 내재하고 있는 추상적인 기하학적인 형태는 매우 강한 질서를 갖는 규칙적인 것으로 단순 명쾌한 조형감정을 갖게 한다.
패션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반복적 구성은 복식에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반영되었다. 팝아트(Pop Art)에서 나타나는 프린트와 스트라이프(Stripe) 패턴 및 기하학적 착시를 이용한 옵티컬(Optical) 패턴 또는 몬드리안 풍의 선명한 대비를 이루는 그래픽 패턴들이 차용되어 표현되고 있는데 이러한 기하학적 패턴이나 그래픽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간결한 형태와 미니멀리즘의 특성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그림 11, 12]
[그림 11] Anonymous. 1966
[그림 12] Marc Jacobs. 2003 F/W
5) 소재의 특성화
소재의 표현기법으로는 하이테크(High-Tech) 소재의 사용, 단순한 재질감, 투명한 소재, 신축성 있는 소재 등의 사용으로 단순함을 표현 할 수 있다.
20세기 후반복식의 특징은 산업화로 인한 새로운 소재의 발견과 개발의 시도라 할 수 있다. 복식은 작가의 창조적 의지와 미적인 면에 있어서의 복식소재가 지닌 특질과 인체가 더불어 만들어지는 새로운 실루엣까지도 포함한 통합된 예술이다.
1960년대 미니멀리즘 패션 에서는 당시 지대한 영향을 미친 우주개발 경쟁으로 인하여 파코라반(Paco Rabanne)의 작품에서 주로 나타났던 바와 같이 미래적인 이미지의 금속, 플라스틱, 광택 소재들이 채택되었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투명한 재질은 통해 인체의 형태미를 그대로 노출하여 표현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신축성 있는 소재를 애용하여 인체의 곡선미를 드러내는 기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또한 복식에 나타난 투명효과는 복식에서뿐 아니라 신발, 가방들 액세서리에 이르기 까지 영향을 주어 투명하거나 광택있는 메탈소재의 사용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는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와 대중의 기호를 반영하는 것으로 젊은이들의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모험의 정신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파코라반의 그러한 시도는 미니멀 화가들이 예술의 개념과 영역을 확대한데서 볼 수 있듯이 소재의 한계를 실험하고 전통적인 의복 소재에 대한 관념을 무너뜨린 결과를 가져왔다.[그림 13, 14, 15, 16, 17, 18]
아방가르드 한 디자이너 루디 건릭(Rudi Gernreich)은 1968년에 핑크색의 원피스에 투명한 비닐 스트라이프를 넣은 디자인을 발표 했는데 이러한 단순한 구조의 원피스 스타일은 값싼 비닐을 간단한 본제를 거쳐 제작한 것으로 이것은 미니멀리즘에서 추구하는 제작기법의 최소화와도 상호연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 60년대 당시 영화의 우상이었던 오드리 햅번(Audrey Hepburn)[그림 19]이 즐겨 입은 장식성을 배제한 심플한 스타일과 케네디(John F. Kennedy) 대통령의 부인이었던 재클린 케네디(Jacqueline Kennedy) 여사의 의복에서 보여 지는 심플한 원피스 역시 미니멀리즘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그림 20, 21] 이상에서 보듯이 팝아트나 옵아트, 미니멀리즘 등 현대적 감각의 새로운 미술이 젊은 층에서 팝 스타일, 기하학적인 무늬로 특수한 시각효과를 노린 옵아트 패션, 그리고 장식성을 배제하고 기능성과 실용성을 살린 미니멀 경향의 직선적이며 심플한 스타일등 진보적이고 모던한 분위기로 60년대 패션을 주도하였다. [그림 22, 23, 24, 25, 26, 27]
[그림 13] Paco Rabanne. 1967
[그림 14] Paco Rabanne.
[그림 15] Paco Rabanne. 1969
[그림 16] Paco Rabanne. 1969
[그림 17] Paco Rabanne. 1969
[그림 18] Paco Rabanne. 1969
[그림 19] Audrey Hepburn
[그림 20] Jacqueline Kennedy 의 Dress 와 suit
[그림 21] Jacqueline Kennedy 의 suit
[그림 22] Pierre Cardin. 1970
[그림 23] Pierre Cardin. 1966
[그림 24] Yves Saint Laurent. 1966
[그림 25] Yves Saint Laurent. 1967
[그림 26] Prada. 1998
[그림 27] Junya Watanabe.2000
참고자료
이세현, 미니멀리즘을 이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이우환, 만남을 찾아서, 김혜신 역, 학고재, 2011.
임석진 외 편저, 철학사전, 중원문화, 2009.
정석지, 한국창작춤에 나타난 미니멀리즘 성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Knneth Baker, 김수기 역, 미니멀리즘, 열화당,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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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1.20
  • 저작시기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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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6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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