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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패션][건축][르네상스][문화교류][윤리사상][무신론]서양의 패션, 서양의 건축, 서양의 르네상스, 서양의 문화교류, 서양의 윤리사상, 서양의 무신론, 서양의 도서관사, 서양의 식사예절(식사매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양의 패션

Ⅱ. 서양의 건축
1. 로코코 건축
2. 신고전주의 건축

Ⅲ. 서양의 르네상스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2. 미켈란젤로
3. 라파엘로

Ⅳ. 서양의 문화교류

Ⅴ. 서양의 윤리사상
1. 진리관에 의거한 인간관 도출과 인간의 본성을 두 가지로 제시
1)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2) 감각적 본능과 욕구의 측면을 중시한 윤리사상
2. 실제생활에서의 실천강조

Ⅵ. 서양의 무신론

Ⅶ. 서양의 도서관사

Ⅷ. 서양의 식사예절(식사매너)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을 두 가지로 제시
1)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 행복한 삶 : 인간의 이성활동에 의하여 선과 덕을 실천할 때
㈁ 스토아 학파의 윤리사상(금욕주의)
㈂ 대륙의 합리론
㈃ 칸트의 관념론적 윤리사상
° 절대적 명령의 성격을 띤 도덕법칙 제시 → 절대주의 윤리설, 법칙주의 윤리설
° 행위판단의 기준으로서 행위의 동기와 그에 따른 의무 중시 → 의무론적 윤리설
2) 감각적 본능과 욕구의 측면을 중시한 윤리사상
㈀ 키레네 학파의 쾌락주의 윤리설
㈁ 영국의 경험론
㈂ 홉스의 자연주의적 윤리설
㈃ 공리주의 윤리설
2. 실제생활에서의 실천강조
① 지식의 일상생활에 대한 적용
② 지(知)의 실천을 통한 자아실현
③ 윤리, 도덕적 실천을 통한 이상사회의 실현.
Ⅵ. 서양의 무신론
포이에르바하는 근세 무신론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사상은 마르크스와 니체의 그것처럼 철저한 `세계성’(Weltlichkeit)의 정신을 구현한다. 그에게는 저승보다는 이승의 삶이 중요하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모든 종교와 독일관념론에 대한 비판을 예시하는 것이었다. 특히 그는 헤겔의 관념론에 비판을 가한다. 널리 알려져 있듯이 당시 헤겔학파는 헤겔사상의 해석을 둘러싸고 견해차이로 인하여 우파진영과 좌파진영으로 갈라져 있었다. 우파(예컨대, Rosenkranz, Haym, Erdmann, Fischer 등)는 현실적인 것(das Wirkliche)만이 이성적인 것(das Vernunftige)이라고 주장했고, 좌파(Feuerbach, Ruge, Bauer, Stirner, Marx, Kierkegaard)는 이성적인 것이 현실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2)
헤겔의 관념론적인 철학을 전복시키려는 포이에르바하의 시도는 그의 물질주의적인 인식론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 그의 유물론적인 인식론은 일종의 유물론적 세계관, 즉 자연을 포함하여 인간을 대상으로 삼는 인간학적인 뮤룰론(Materialismus)에 의거한다. 그는 이와 같이 인간학적 유물론의 입장에서 관념론 일반과 종교에 대한 비판을 가했던 것이다.3)
이와 같은 의미에서 포이에르바하는 신학에 반대한다. 그는 신학을 철학에서 해소시키려 한다. 결과적으로 사상가로서 포이에르바하는 신학에서 시작하여 사변적인 관념론을 거쳐 감각주의적, 자연주의적인 인간학으로 귀착한 셈이다. 이러한 인간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구절에서 드러난다.
“ `외적인’ 사물만이 감각의 대상인 것은 아니다. 인간은 스스로 감각을 통하여만 주어진다. - 인간은 스스로에게 감각의 객체(Sinnobjekt)로서 대상이다”4)
또 그가 말하는 새로운 철학은 인간중심의 철학이다.
“ 새로운 철학은 자체만을 위한 이성진리인 신(Gottheit)에 의거하지 않고, 전체적 인간의 진리인 신에 의거한다. ... 인간적인 것만이 참된 것이고 현실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적인 것만이 이성적인 것이고, 인간이 이성의 척도이기 때문이다.”5)
그에게 새로운 철학은 인간의, 인간을 위한 것이고 종교를 대신하는 것이다.
“ 새로운 철학은 ... 인간의, 인간을 위한 것이고 종교를 대신하는 것이다. ... 그것은 종교의 자리에 들어서고 자체로 종교의 본질이며 진실로 종교자체이다.”6)
이렇게 해서 그의 인간학에서는 헤겔의 절대자(das Absolute)의 자리를 인간이 차지하게 된다. 그의 종교비판,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신학에 대한 비판은 이와 같은 기본사상을 바탕으로 한다.
Ⅶ. 서양의 도서관사
이탈리아에서 초기간본 출판의 중심지는 로마와 베니스였다. 이미 피폐된 수도원에서 유출된 중세사본시대의 대표적인 圖書館은 바티칸(Vatican)의 교황청문고이다. 이 文庫는 지금 바티칸도서관(Biblioteca Apostolica Vaticana)으로 有名하지만 중흥된 것은 애서가로서 유명한 니콜라오 5세 때부터였다.
國立中央圖書館은 1875년에 창건된 것으로 본래 교회의 Roman Vollegio의 文庫를 중심으로 발전한 것이다. 1861년에 창립된 Flolence 도서관도 國立圖書館인데, 이것은 Antonio Magliabechi의 장서를 中心으로 發展한 것이다. 이외에도 Napoly에 1804년 創立한 것과 Milano에 Maria Theresa가 1770년에 創立한 것 등이 있다.
Italy는 文藝復興運動의 中心地로서 圖書館이 文藝復興에 寄與한 바크다. 전술한 Flolence의 도서관을 비롯해서 Amprosiana, Milano, Napoly의 각 圖書館은 당시의 資料에 있어서나 管理運營에 있어서나 有名했던 것이다.
Ⅷ. 서양의 식사예절(식사매너)
1. 냅킨을 잡아서 무릎으로 놓는데, 냅킨을 1/3정도만 접는다. 그리고 냅킨으로 입 주위를 닦을 때 어느 모퉁이든지 상관없다.(냅킨을 목에 매는 경우는 불안정한 곳에 있을 때에 해당. 예>열차, 항공, 선박 등)
2. 숟가락을 안에서 밖으로 살며시 밀듯이 하면서 스프를 먹는다.
3. 접시는 테이블 안으로 1Cm이상.
4. 포크는 왼손에, 나이프는 오른손에, 포크는 왼손으로, 검지는 포크 목부분을 잡는다.
5. 고기는 왼쪽 끝에서부터 잘라야 잘 잘린다.
6. 식사하는 소리는 내지 않는다(씹거나 그릇 등).
7. 식사 중에 잠시 자리를 비울 경우 포크는 왼쪽에, 나이프는 오른쪽으로 하여 八자로 놓는다.
8. 식사 후 포크는 왼쪽으로 나이프는 오른쪽으로 하여 오른쪽 5:00방향으로 모은다.
9. 포도주잔은 다리 윗부분 1/3을 잡는다.
10. 포크 또는 나이프를 떨어뜨렸을 경우에는 즉시 웨이터를 부른다.
참고문헌
◎ 김민자 외, 서양패션 멀티콘텐츠, 교문사, 2010
◎ 김길자, 서양 근대도서관사의 연구, 숭의여자대학, 1992
◎ 김수한, 과학적 무신론과 신죽음의 사상에 대한 신학적 비판, 장로회신학대학교, 2010
◎ 권인호, 한국 근현대에서 서양 윤리사상과 실학의 만남, 한국동양철학회, 2008
◎ 조창한, 서양건축사학의 어제와 오늘의 과제, 대한건축학회, 2003
◎ 홍주희, 실크로드 동서문화교류, 한국국악교육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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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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