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효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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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로효친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본론
1) 경로효친사상의 의미
2) 고대의 경로효친사상
(1) 고대시대
(2) 삼국시대
3) 고려의 경로효친사상
4) 조선의 경로효친사상
5) 근현대의 경로효친사상

3. 맺음말

본문내용

사회에서 효를 다시 연구함으로서 우리의 정신문화를 재정립해야 한다. 효는 시대 변화에 따라 국가관 사회관에 따라 각기 다른 옷을 입고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고대 사회에서는 단군 신화에 반영된 조상 숭배 사상과 지석묘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아주 소박한 효 의식을 엿볼 수 있다. 또 삼국 시대와 통일신라시대에는 유교의 효 사상이 유입 되면서 체계를 갖추었고 세속오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만의 효를 정립하기에 이르렀다. 고려 시대에는 불교가 국교였으나 유교의 사상도 치국에 병행함으로서의 효는 더욱 강조될 수 있었다. 조선 시대에 이르러서는 이른바 효치국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효는 조선 사회를 지탱하는 사상이었다. 이와 같은 우리만의 고유한 효사상이 흔들리기 시작한 것은 해방 이후 밀어닥친 서구화 산업화를 거치면서 그 근본이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은 얻었지만 정신적, 윤리적 병리 현상을 초래하였다. 현대적인 효를 실천하는 데는 효의 근본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효의 근본사상은 경천애인의 동양적 휴머니즘이며, 이것이 사회화, 현실화의 과정에서 다양하게 전개되고 규범화되고, 덕목으로 세분되고 또 변질되기도 했던 것이다. 흔히 효에 대해 갖는 반감의 이유는 그 실천에 있어서의 비합리성이나 비현실성 때문일 것이다. 현대인에게 ‘심청전’에 나오는 심청이의 방법으로 효를 행하라면 행할 이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효의 기본 사상은 인정하되 그 방법 면에서의 현대화를 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대의 가족 구조는 민주적인 수평적인 구조이다. 그러나 이는 국가의 구성원으로서의 수평이요, 한 인간으로서의 수평이기는 하나 그렇다고 해서 부모와 자식 간의 위치의 차이는 분명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 반드시 부모의 권위는 다시 세워져야 한다. 자녀는 부모의 권위를 인정함으로서 존경심과 효를 느끼게 될 것이다. 물론 자식은 부모를 사랑하여야 한다. 하지만 그 사랑의 방향이 존재한다면 수평적 사랑이 있고, 수직적 사랑이 있을 수 있다. 자식의 부모에 대한 사랑은 수직적 사랑이면서 위로 향한 상향적인 사랑이 되어야 한다.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이 자식의 몫이라면 효를 교육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는 가정 내에서 효의 표본으로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 ‘효자 가정에 효자난다’는 말이 있듯이 몸으로 솔선수범하는 것이 가장 큰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친척간의 빈번한 접촉을 통해 뿌리 의식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로서 자신의 생명의 원천인 부모와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싹틀 것이다.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하루가 다르게 급속한 변화를 거듭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의 축을 이루는 것이 정신문화 내지는 가치관일 것이다. 중심을 이루는 가치관을 정화하고 잡아주는 사상으로 효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것이다. 효는 국가를 이룩하는 최소 단위인 가정을 지킬 뿐 아니라 한 나라를 바로 잡는 훌륭한 도덕이며 사생이다. 다만 사회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할 때마다 새로운 형식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구사상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따라서 효의 기본 정신은 유지하면서 늘 새로운 방법의 효를 연구해야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전통적 효는 삶의 근원으로서 그의 효행에 있어 부모에 대한 사랑과 공경을 바탕으로 한 강요가 아닌 자율적인 효이어야 하며, 자기 부모만을 위한 가족 이기주의적인 효가 아닌 사회 구성원 전체를 향한 이타주의적인 효가 실천되어야 한다. 이는 상호 이해와 사랑을 바탕으로 한 세대 간의 조화와 화합을 통해 서만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 효사상의 사적 고찰과 현대적 의의, 박영숙, 2003, 한국행정사학지, Vol.13, No.0, Startpage 173, Endpage 199, Totalpage 27
- 민족전통과 역사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 민족전통 정립을 위한 ' 효사상 (孝思想) ' 과 현대사회학, 염동훈, 1996, 한국북방학회논집, Vol.2, No.0, Startpage 327, Endpage 355, Totalpage 29
- 전통사회의 효 사상과 노인복지정책, 박재간, 1995, 사회복지논총, Vol.1 No.- [1995]
- 효 사상의 시대적 변천에 관한 연구, 김진걸, 2002, 석사논문, 인천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 미래사회를 위한 한국의 효 사상 연구, 정해순, 2001, 학위논문(석사)--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민윤리교육전공

키워드

경로,   효친,   사상,   고대,   고려,   조선,   경로효진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6.06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3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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