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 건축] 미니멀리즘 건축작가와 건축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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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니멀리즘 건축] 미니멀리즘 건축작가와 건축작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니멀리즘이란?
2. 미니멀리즘의 배경과 전개
3. 미니멀 아트의 건축적 전이
4. 미니멀리즘 건축의 조형적 특성
1) 단순성
2) 단일성
3) 반복성
4) 환원성
5. 현대 미니멀리즘 건축의 전개 양상
1) 기술적 미니멀리즘
2) 지역적 미니멀리즘
6. 한국 현대건축의 미니멀리즘
1) 한국적 모더니즘과 모노크롬의 등장
2) 한국적 모노크롬 회화로부터 미니멀리즘으로의 전환
3) 한국 현대건축의 미니멀리즘적 경향
7. 미니멀리즘 건축 작가와 건축 작품
1) 알베르토 캄포 바에자(Alberto Campo Baeza)
2) 타다오 안도(Tadao Ando)
3) 장 누벨(Jean Nouvel)
4)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참고자료

본문내용

rtier,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존재적 특성 표현
입면 자체는 확장된 가벽이 되어 전체 매스(mass)의 단일성에서 일탈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드(grid)의 크기를 한 종류로 유지하면서 비계 형식으로 처리된 그리드(grid) 프레임(frame) 속에 육면체의 건물 본체가 들어 있다. 이때 바깥쪽 그리드 프레임 속에 본체가 끼워지는 형식으로 처리되면서 결과적으로 두 개의 구조체는 같은 크기의 그리드(grid)로 분할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게 형성된 본체의 그리드(grid)는 다시 한 번 작은 그리드(grid)로 잘게 분할되면서 시각적 자극이 강한 장식 효과를 내고 있다. 또한 그리드 프레임은 경계가 희미하게 처리되면서 건물의 허(虛)와 실(實)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반대로 이 프레임에 의한 반사성에 의해 시각적 허상(虛像)은 인간의 시지각적 확장을 준다.
이와 같은 개념은 건물의 안과 밖을 구획하는 상태를 다양하게 처리함으로써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공간감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즉, 여러 가지의 상태가 동시에 존재하게 함으로써 안과 밖 혹은 안과 밖 사이의 공간 관계가 다변적 상태로 구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장 누벨(Jean Nouvel)은 주변 맥락과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리의 시각적 투명성(transparency)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면서 재료의 비물성화를 표현한다.
그는 투명성, 빛과 그림자의 상호작용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것은 다시 말해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 사이의 대화를 창조하는 것이다.
Fondation Cartier, 단면도
그가 흔히 사용하는 유리의 개념은 미스 반데 로에(Mies Van Der Rohe)의 절대적인 투명성과 구별되는데, 그것은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사이의 경계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형태의 복잡성 없이 빛, 깊이감 등에 의한 건물의 복합성을 증가시키려는데 있다. 그래서 그의 건물 입면은 커튼 벽이 아니라 풍부한 움직임 - 빛과 그림자, 반사, 문자의 중첩, 사용자, 대중매체의 영상 등 - 이 있는 화면으로서 존재한다. 때때로 중첩된 서로 다른 입면 위에 문자들이 도입되는데, 그것은 문자들의 서로 다른 크기 혹은 깊이감, 그리고 빛의 중재에 의해 서로 대비되고 조화되어 기호의 조형적인 차원을 이룬다.
4)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현대도시의 무절제한 형상들의 남발은 더 이상 도시 속에서 형태와 색(色)에 의해 주변 환경과의 조화라는 입장에서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에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는 단순한 형태 속에서 또 다른 공간을 갖는 ‘은신처’ 역할이 건축의 가장 우선적인 임무라고 주장하며, 무질서 속에서 명료함을 지닌 정돈된 오브제(object)를 제안한다. 그 이유는 미니멀적 접근인 단순명료함이 이미 존재하는 도시 전경 속에서 복잡한 조건들을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단서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a. Hotel Industrial Jean-Baptiste Berlier(1990)
‘Hotel Industrial Jean-Baptiste Berlier(1990)’는 주변과 어떠한 연계성 혹은 주변 여건 해결의 어떠한 실마리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명료함을 지닌 채 정돈된 오브제로서 위치하고 있는데, 이러한 특징은 주변의 다른 것들과의 대비를 통하여 인간의 시지각적 감흥을 기대하게 하는 미니멀적 경향의 건축으로 파악된다.
Dominique Perrault, Hotel
Industrial Jean-Baptiste Berlier, 1990
Hotel Industrial
Jean-Baptiste Berlier, 입면의 구성
단순한 볼륨에 유리라는 재료의 특성이 갖는 투명성, 잘게 나눈 내부의 수평차양만이 장식으로 존재한다. 이 건물에서 사용되는 유리 벽면은 외부에서 내부를 투시하고 안에서 밖을 보기 위한, 기능이 형태를 드러내는 실제적인 투명성의 가치보다는 유리가 갖는 견고하면서도 깔끔한 외장재로써의 역할과 오브제(object)로서의 건축을 감싸는 견고한 재료로써, 외관에서의 정돈된 일체감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간의 깊이감은 유리면과 그 안쪽의 중첩된 복합적 입면 구성, 빛과 그림자의 대비 그리고 투영되는 유리면 뒤로 멀어지는 직각의 주변 입면에 의해 형성된다. 외부에서 보이는 단순한 형태는 달리 내부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요구에 따라 기능적 복합성을 형태의 한계 속에서 해결하고 있다. 특히, 내부에서 보여지는 특징은 도시 외부의 한계 상황에 대한 시각적 반응을 얻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보여지는 시지각적 효과들을 내부에도 적용시키려는 흔적이 엿보이고 있다. 이러한 외적 요소들의 도입에 의한 특징은 재료의 물성, 질감 또는 물체 사이의 긴장과 이를 통한 표면과 내외부의 상호관계성에 미니멀적 경향으로 나타나며, 또 양식적 논의이기보다는 진정한 환경으로서의 참여를 의미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Hotel Industrial Jean-Baptiste Berlier, 입면의 구성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미니멀적 경향은 두 가지로 설명되어 질 수 있다. 먼저 그의 건축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리면은 실제적 투명성의 가치보다는 외관의 단순, 명료함을 표현하기 위한, 오브제적 건축을 감싸는 미니멀적 표현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입면의 구성과 내부에서의 기능을 포함한 복합성은 내부와 외부 요소들의 상호관계성에 의한 미니멀적 접근을 도출 할 수 있다.
참고자료
강태희, 현대미술의 문맥 읽기, 미진사, 1995.
김기연, 미니멀리즘 경향의 현대 박물관 건축에 나타난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석론, 1999.
강소연김형우, 아파트 실내디자인에 나타난 미니멀리즘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03.
이호정, 패션디자인, 교학연구사, 2005.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시공사, 2003.
정충범, 현대건축에 나타난 미니멀리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Charles Poisay, The Alchemist, 건축과환경, 1995.
  • 가격3,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2.11.20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6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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