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기독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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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독교와 플라톤과의 관계를 살피기 위해서는 먼저 기독교와 철학과의 관계를 살펴봐야 했다. 왜 기독교는 철학과 깊은 관계를 맺어 왔는지를 말이다. 기독교와 철학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서론에서 말하려한다. 그리고 본론에서는 합리적 철학자들의 아버지라 불리는 플라톤에 대해서 생애와 사상을 살피고, 결론에서 그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 인물인 어거스틴을 통하여 플란톤이 준 영향에 대해 평가하며 마치려 한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는 달리 특히 철학과 깊은 관계를 맺어왔다. 그렇게 깊은 관계를 맺어 온 것은 이유가 있다. 그것은 역사적 원인과 본질적 원인에 있다.
역사적 원인과 배경은 중동 지방에 배경을 둔 기독교 신앙이 문화권으로는 헬라 문명을, 배경으로는 지중해 연안에서 발전하였다. 특히 헬라와 로마문명은 철학을 기초로 발전한 문화이다. 복음 그 자체는 철학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 메시지가 사변적인 헬라와 로마문화에 접하게 될 때에 철학과 불가피한 접촉이 일어났다. 첫째로 복음과 교회를 옹호하는 변증적인 목적과, 둘째로 전도의 목적에서 희랍문화의 핵인 철학을 도외시할 수 없었다.

본문내용

독교에서는 이데아가 하나님의 머리 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전지하신 하나님입니다. 그리고 물질이 없습니다. 이것을 무로부터의 창조라고 합니다. 여기서 전능개념이 나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는 있는 것은 있는 것으로부터 나오고 없는 것은 없는 것으로부터 나온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신플라톤주의나 중기 플라톤주의에 가면 이데아를 데미우르고스 안에 집어 넣습니다. 또한 플라톤의 철학은 교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플라톤에게도 신학이 있는가?
있습니다. 그런데 관심이 없습니다. 신학에 대해서 깊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이것을 깊이 확장시킨 것은 나중에 플로티누스입니다. 플라톤 철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일관된 진술을 할 수는 없습니다. 플라톤의 전기, 중기, 후기 사상이 모두 다르고, 대화편마다 일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플라톤의 이데아는 진선미에 초점이 있습니다. 플라톤에게 가장 어려운 질문은 더러움의 이데아기 있느냐? 악의 이데아가 있느냐? 는 것이다. 이런 것은 없다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데아는 아름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의 이데아와 불의 이데아에 대한 이미지는 후기 대화편에 등장합니다. 그래서 후기 대화편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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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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