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와 한국에서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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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와 한국에서의 과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의 사회적 요구에 따라 종일제 프로그램의 오후 시간에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좀 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신화식, 1995; Olsen &Zigler, 1989). 미국 세인트루이스 지역의 예를 보면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의 시간 운영이 반일제에서 점점 종일제로 변환되고 있고 정규수업시간 전후 프로그램(before-after school)과 보육 프로그램(daycare program)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Claire Kim, 2000).
일곱째, 부모 참여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부모교육과 부모 참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부모의 학급관찰을 장려하고 지원자로서의 학급참여, 부모회 운영 등 여러 방법으로 부모 참여를 강조하였다(이영준, 1995; Parker &Day, 1977). 국내 몬테소리 유치원의 주된 부모 참여는 대부분 정기적인 상담과 상황에 따른 비정기적인 상담 및 부모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부모교육의 내용은 몬테소리 철학과 교구시범을 병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유치원의 실정과 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주제별로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효과적인 부모 참여는 지역사회 현장의 요구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앞으로는 부모 참여를 위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워크샵 및 연구수업 등과 미디어 도구들을 활용한 세미나 등 참신한 프로그램들이 점차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덟째, 국내 몬테소리 교사교육에 대한 요구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논의되어야 한다. 미국에서는 정통 몬테소리 교육 기관인 ‘국제 몬테소리협회(AMI)' 와 정통 몬테소리 교육을 미국의 실정에 맞게 접목하고 있는 ’미국 몬테소리협회(AMS)' 가 있다. 국내에는 AMI 자격증을 수여하는 기관(한국 몬테소리 연구소), AMS 자격증을 수여하는 기관(대한 몬테소리 협회, 광주 몬테소리 교육연구회), 국내 자격증인 AMN을 수여하는 기관(한국몬테소리교육학회), 대학교 총장이 자격증을 수여하는 기관(한양대학교) 및 자체 수료증을 수여하는 대학의 사회교육원과 평생교육원의 몬테소리 교육과정 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유치원 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유치원 교사를 할 수 있으나 미국의 경우 몬테소리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몬테소리 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몬테소리 교사교육을 위한 정규교육과 준비교육, 현직교육 등이 요망되고 있다(김영선, 1997; Ohlhaver, 1999). 현재는 몬테소리 유치원의 원내 연수가 강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현직 연수 및 대체의 다양화를 통하여 몬테소리 교육이론 및 실제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변화되어 가고 있고 이에 대한 교육적인 기대감도 높아졌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여 몬테소리 교사의 자격요건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현직교육을 통한 전문성의 함양과 유아교육과 관련 학문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연구의 필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국내에서 그동안 다져진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들을 토대로 향후에는 국내의 몬테소리 교사교육과정의 체계화와 각 기관들의 협력이 더욱 공고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각 기관별로만 조직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의 모든 몬테소리 교육 관련 기관의 연합적인 망을 구축하여 몬테소리 교육 실천에 대한 대외적인 신뢰도를 높여 가며 우리나라 몬테소리교육의 발전과 도약을 위해 모두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홉째, 초중등학교와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외국에 소재하고 있는 몬테소리 학교의 많은 사례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유치원 유아만이 아닌 학령기 아동과 넓게는 중학교, 고등학교의 청소년까지 포함하여 교육이론 실천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몬테소리 자신이 추구했던 바이기도 하며 오늘날 그녀의 교육이론이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몬테소리 교육 방향의 제안 가운데 유치원에서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몬테소리 교육을 연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에 따라 현재 초등학교에서도 몬테소리 교육을 현장에 적용하여 운영하는 학급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신화식, 2000). 따라서 이제는 국내에서도 몬테소리 교육이론이 폭넓은 분야에 걸쳐 꾸준히 적용되고 있음을 확신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몬테소리 교육을 보다 다양한 연령과 집단에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능성들을 모색해 나가는 데 있어서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여 진다.
열-째, 복지적 차원의 어린이집 프로그램과의 접목이 필요하다. Fischer(1982)와 Seldin(1999)은 몬테소리 교육을 복지적 차원에서의 유아교육으로 보고 그 정신을 현대사회에서도 적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초기 몬테소리 어린이집은 직장에 나가는 부모의 자녀를 교육함으로써 새로운 복지차원의 교육을 시도하였다. 이것은 현재 국내 어린이집의 요구와도 같은 맥락이다. 신화식(1995)은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기초하여 한국적 상황에 맞게 재편성한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적 상황에 맞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더욱 보충,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신화식, 2001; Gettman, 1987).
열한째, 상호보완적인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과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Katz(1990)는 미국에서 20년 동안 사회 교육적 측면에서 축적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양질의 접근을 통한 현대화된 미국 몬테소리 교육의 신선한 접근과 교육모형 개발을 주장하면서 몬테소리와 구성주의자들은 이론적심리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상호간에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측면에서 서로 조화를 이룬다면 유아의 교육적 잠재력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모형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Powell, 2000; Woods, 1999). 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이론이 존재하는 한국의 현실에서도 서로의 다른 이론적 차이를 견제하기보다는 강점을 상호 보완하여 조화롭고 발전적인 교육모형을 제시해야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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