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실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실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실제


음악은 사람의 몸(Body)과 마음(Mind)과 영혼(Spirit)속에 들어가서 그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음악의 기초인 소리는 인간의 행동이나 형상을 만드는 기초가 된다. 그래서 모든 문화는 음악(소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소리는 또 인간의 의사를 표현하는 기초적 수단으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영아기에 어린이가 소리를 들을 줄 알고 또 그 소리를 식별할 수 있는 청지각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
.# 음악치료의 접근.
첫째, 대상아동과 친화 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음악 치료사와의 친화 관계가 이루어져야 하고, 또 음악과도 친하게 되어야 한다. 이때 음악 치료사보다는 먼저 음악이나 음악적 분위기에 적응이 .
.
.
.1. 자폐아동을 위한 음악 치료
자폐아동의 초기 증세로서 공통적인 장애가 언어 장애다. 그래서 불러도 귀머거리처럼 잘 듣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이런 행동은 자폐아동들이 영아기에 소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력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자기가 식별하여 확인하고 이해할 수 없는 소리가 많아짐에 따라 소리에 대한 무관심, 또는 소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나타난다. 그래서 어떤 자폐아동는 어떤 소리에 대해서는 두려워하고.
.
.# 자폐아동 음악 치료와 발어훈련 및 언어학습
바바라(Babara) 교수의 임상 결과로 입증
뉴욕 대학의 바바라 해서(Babara Haesea) 교수는 90년 10월 한국임상예술학회에서 주최하는 음악요법에 관한 심포지엄에서 2명의 자폐아동이 음악요법에 의해 치료되는 과정을 테이프로 소개한 바 있다.
이 교수는 또 음악 요법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가 소개한 테이프와 필름에 의하면 정신없이 부산하게 .
.
.
2. 뇌성마비
“뇌성”이란 뇌의 손상을 의미하고 “마비”는 근육조절 기능이 손실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증상이다.
Abbtt(I)는 “뇌의 운동 중추에 병소가 있어서 야기된 신경학적 장애”라고 정의했다. Bobaths는 감각운동 질환으로서 뇌 발달 또는 뇌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는 일련의 상태들이라고 지적했다. 뇌성마비의 공통적인 특징은 뇌의 운동중추의 손상으로 야기된 것으로 운동조절의 손실이 나타나 자신의 신체를 정상.
.
.
.
# 성악(부모나 교사가 직접 불러주기)
① 꼬마야 꼬마야 손뼉을 쳐라
꼬마야 꼬마야 만세를 불러라
꼬마야 꼬마야 잘 가거라
꼬마야 꼬마야 뒤를 돌아라
꼬마야 꼬마야 손을 짚어라
꼬.
.
.
3. 다운증후군
다른 장애보다 특별히 음악을 좋아한다,음악적인 율동이나 지휘자 흉내를 잘 내고 어떤 리듬이든지 따라서 춤을 잘 춘다.
다양한 소리 들려주기(자연의 소리 새소리.물소리.동물소리.곤충소리등)
영아기.
.
.
4. 정서불안
정서란 인간이 주변 환경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작용하는 다양한 감정이나 기분을 말한다. 이를테면 기분이 좋고 나쁜 것에서 시작하여 기쁘고 즐거운 것, 불쾌하고 화가 나는 것, 그리고 슬프고 놀래고 미워하고 수줍어 하는 것 등의 감정을 말한다.
아동의 감정이나 기분이 변하기 쉬워서 극히 작은 스트레스에 대해서도 과민하게 반응하고, 강한 심신의 긴장.
.
5. 정서장애
정서 불안정에서 시작, 정신질환으로 발전하여 정신장애로 굳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정서란 분노, 공포, 즐거움, 슬픔, 혐오 등의 감정을 말한다. 정서장애는 정신장애의 일종으로서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관계 중에서 생기는 정서혼란에 따른 부적응의 상태이다.
이를.
.
.
6. 반응성 애착장애
1) DSM-3 R(반응성 애착장애) 진단기준
5세 이전에 발병하며 대부분의 대인관계에서 매우 심한 사회성의 장애를 나타낸다.
① 원인
.
.

# 악기종류
1단계
휘바람, 하모니카, 키보드, 실로폰, 소북, 마라카스, 우드불럭, 피리 등
2단계
드럼, 큰북, 성악
크략.

.
.
.

본문내용

전하여 정신장애로 굳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정서란 분노, 공포, 즐거움, 슬픔, 혐오 등의 감정을 말한다. 정서장애는 정신장애의 일종으로서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관계 중에서 생기는 정서혼란에 따른 부적응의 상태이다.
이를 테면 ① 일반적인 학습이 불가능하며, ② 인간관계를 정상적으로 가질 수 없고, ③ 항상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보이고, ④ 늘 불안하고 우울하게 행동한다.
이 장애를 두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일차적 정서 장애로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주된 원인이고, 이차적 장애로는 대뇌의 기질적 장애나 선천적인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 효과 / ① 정서 안정, ② 대인관계, ③ 상호작용 등
6. 반응성 애착장애
1) DSM-3 R(반응성 애착장애) 진단기준
5세 이전에 발병하며 대부분의 대인관계에서 매우 심한 사회성의 장애를 나타낸다.
① 원인
㉮ 아이의 기본적인 정서적 욕구(위로나 적절한 자극과 사랑을 받기 원하는)를 계속 채워주지 않을 때
㉯ 아이의 기본 신체적인 욕구(영양, 적절한 환경과 위험으로부터 보호같은)를 계속 채워주지 않았을 때
㉰ 양육자가 계속 바뀜으로 인해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이 불가능했을 때 중요한 것은 정신지체나 자폐증으로부터 생긴 증상은 아니어야 한다는 점이다.
② ICD-10(Internationel Classification of Diseseases-10)의 연구용 진단기준
㉮ 5세 이전에 발병
㉯ 사회적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른 반응을 보임
㉰ 감정반응의 결여, 위축반응, 공격적 반응, 두려운 과잉 경계를 보임
㉯ 사회적 상호관계 및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춤
㉲ 전반적 발달장애의 기준에는 맞지 않는 장애로 규정하고 있음
따라서 겉으로 보기엔 자폐증과 매우 유사해 보이나 선천적으로 타고난 원인이 없으며 잘못된 양육 환경속에서 후천적, 환경적으로 생겨난 병이다.
③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
㉮ 놀이관찰
아이와 엄마와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지 못한다. 그러나 자폐아와 같이 이상한 반복행동은 적은 편이며 높고 기이한 음성을 내지는 않는다. 엄마를 아이의 놀이구역 밖으로 나오게 해도 전혀 불안을 나타내지 않는다. 엄마와 아이의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평가자가 아이의 발달정도나 관심영역에 맞추어 놀이를 유도해 주면 엄마에게 보다는 더욱 많은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며 특히 얼굴 표정을 나타내거나 옹알이 같은 여러 가지 소리를 내거나 눈을 맞추는 경우도 있다.
㉯ 부모와의 진단적 면담
부모와의 진단적 면담은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개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맞벌이 부부라면 아이를 맡아 기른 대리모 관계, 양육 태도 및 엄마와 대리모에 대한 아동의 반응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 또한 엄마와 아동의 애착을 방해하는 요인은 주로 가족관계의 불안정(신혼초의 결혼 부적응, 부부간의 잦은 싸움, 고부갈등, 가족간의 갈등 정도의 심각한 정도와 이에 대한 가족의 문제해결 능력)이며 엄마의 성격적인 요인이 가장 많이 고려되어야 한다.
# 괴성을 지르거나 악을 쓰는 경우
# 방방 뛰고 벌떡 넘어지는 아이
# 함묵증 아이
# 효과 / ① 정서 안정, ② 입을 열고 말을 하게됨, ③ 애착형성 등.
# 악기종류
1단계
휘바람, 하모니카, 키보드, 실로폰, 소북, 마라카스, 우드불럭, 피리 등
2단계
드럼, 큰북, 성악
크략손, 심벌즈, 호르라기.
3단계
발어 및 언어학습
이상의 장애아동 중심으로 실시된 음악치료는 정서 계발과 정서안정 그리고 행동수정의 치료적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언어발달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주고 있다. 따라서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는 보다 보편화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29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