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의 이해와 분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신장애의 이해와 분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장애의 이해
1) 정신장애의 정의
- 정신장애를 행동장애, 정신적장애, 정서장애, 정동장애, 이상행동, 정신질환, 정신지체 등의 용어와 동일 또는 유사개념으로 보고 있음.
- 일반적 개념은 “사고, 감정, 행동을 통해서 정신의 불편감을 표현하는 것이 다”라고 말 할 수 있다.
- 정신장애의 일반적 기준
① 자신의 성격, 능력, 성취도에 대한 불만족
② 비효과적이며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대인관계
③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한 불만족
④ 개인적인 성장부족뿐 아니라 자신의 삶에 대한 비효과적인 대처 및 적응
2) 정신장애의 원인
- 정신질환은 단 한가지의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 크게 다음과 나 누어 고찰.
(1) 생물학적 요인
① 유전적인 요인
- 부모의 유전인자가 자손에게 전달되는 것으로서 부모의 형질, 즉 피부 의 색깔, 모발의 현태, 대머리, 색맹 등 인체적인 것과 정신장애의 유전 인자도 발현된다.
- 유전에 의한 대표적인 정신장애에는 기분장애, 파킨슨병, 정신지체 등 과 다증적 인자유전으로 지능, 성격, 기질이 해당된다.
② 체질적인 요인
- 체격, 기질, 내분비선의 기능 및 신체생리학적 제 측면들이 어떤 정신 질환과 관계가 있고, 그들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음.
○ Kretschmer 의 인간의 체격형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1. 세장형 또는 허약형(asthenic type)
2. 투사형(athletic type)
3. 비만형(pyknic)
4. 이상 발육형(displactic type)
- 세장형과 투사형은 정신분열증에 잘 걸리며, 비만형은 조울증에 잘 걸린다.


○ Sheldon의 인간 체격형
1. 외배엽형(ectomorphy):뇌수형, 신경계 발달, 홀쭉이, 허약형, 성격 은 비사교적이고 친구가 적고 태도가 예측하기가 힘들고, 말소리 가 작고 소극적이다. 정신분열증에 잘 걸린다.
2. 중배엽형(mesomorphy): 신체형, 자기주장적이고, 운동을 좋아하 고, 공격적이며, 반사적이다. 인격장애와 관련이 있다.
3. 내배엽형(endomorphy): 내장형, 비만형이며, 사교적이고, 오락을 즐기며 기분장애와 관련이 있다.
③ 신체적인 결함
- 태생적인 신체결함이나 어떤 사고나 질병의 결과로 생긴 신체적인 결 함은 행동이나 정서적・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받게 된다.
- 주위의 과잉보호로 인하여 자기동정적 감정을 갖게 되며 건전한 성격 형성에 방해를 갖게 된다.
④ 외상
- 뇌에 조직적인 손상에 의한 기질적인 성격변화나 치매가 왔을 때는 외 상성 정신병이라 하며,
-몸의 어떤 부분에 손상을 입었을 때 신경증적으로 정신적 반응을 보이면 외상성 신경병이라 한다. 감정적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⑤ 연령
- 정신분열증은 대개 성인기 초 이후인 25~ 35세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 이는 사회는 이들에게 많은 요구를 하며 이러한 요구는 받아들이는 개 인의 능력에 따라 이상을 가져 올 수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나이가 많 은 연령층에서 특히 뚜렷하게 나타난다.
⑥ 성별
-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여성
조울증, 퇴행기우울증, 편집증,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정신병이 흔 하다.
○ 남성
진행성마비. 알콜성 정신병, 외상성 정신병, 간질, 뇌동맥경화증으로 인 한 정신병이 흔하다.

본문내용

의하여 조장된다.
3. 관계망상 -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마치 자기와 중요한 관계가 있는 것 으로 생각하는 경우
4. 자책망상
- 죄의식과 자기징벌을 내용으로 하는 망상,
5. 조종망상 - 남들이 자기쟁각을 앍고 있다고 생가하여 누군가에의해 조 종된다고 생각하는 것
6. 연애망상 - 색정광, 유령애증, 색정적 편집증 등이 있으며 자신은 누군 가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7. 빙의망상 - 귀신, 악령 등이 자신의 몸에 들어와 자신을 지배한다고 생 각하는 것.
③ 강박사고 - 의식적으로 원치 않아도 계속적으로 같은 생각이 의식에 떠 오르는 것
④ 공포증(phobia)
- 어떤 대상, 사람, 행동 및 상황에 대해 불합리하게 무서원하며 피하려 는 상태를 말한다.
- 대상에 따라 단순공포, 대인공포, 동물공포, 상황에 따라 광장공포, 고 소공포, 비행공포, 폐소공퐈 천둥공포, 헐액공포 등이 있다.
⑤ 건강염려증
- 신체건강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갖는 것.
-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싶어하거나 질병 등을 통해 책임감을 회피하려는 형향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5) 감정의 장애
(1) 기분장애
① 조증(고양된 기분, elevated mood)
- 보통 이상의 즐거운 기분으로 조증에서 나타난다.
② 울증(depression)
- 슬픈 느낌의 정동으로 가장 흔한 증상이다.
- 우울은 증오, 분노, 공격성 등의 감정을 억압한 결과로서 나타난다.
(2) 불안(anxiety)
- 두려움, 걱정 등 재난이 임박했다는 지속적 느낌으로 무의식적 충동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위협에 대한 경고신호로 생긴다.
- 의식적으로 알고 있는 또는 현실적 위협에 대한 것은 공포라 한다.
(3) 정동 또는 정서의 장애
- 정동은 정상적인 정서상태에서 변화를 경험하게 하는 정서(분노, 공포, 불안 등)에 수반되는 정서적 긴장을 말한다.
- 자신에 의해 표현되고 타인에 의해 관찰된다.
(4) 양가성
- 한 대상에 대하여 사랑과 미움이 동시에 있는 것과 두 감정이 모순 없이 존재하며 어느 한 쪽이 무의식내에 억압되어 잇다.
(5) 이인증
- 소원감이 근본증상이며 비현실감과 자기자신에 대한 주체성의 상실 및 자기 몸을 자기 마음대로 조절할 수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6) 의식의 장애
(1) 주의장애
- 주의란: 유용한 정도를 찾아 의식적으로 , 선택적으로 외계를 검색하고,
중요한 자극을 선택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이를 과거의 경험과 연관시켜 해석하는 연상과정을 거치는 3단 계 행동이다.
- 주의산만, 선택적 부주의, 과잉각성 으로 망ㅅ항, 편집상태와 관련있다.
(2) 의식의 혼탁(clouding of consciousness)
- 감각자극에 대한 장애가 있는 것으로 주의가 산만하고 착란이 있어 이 해력이 부족해진다.
(3) 착란
- 광범위한 뇌기능손상시 나타나며 당황, 혼동, 지남력자애, 연상장애, 사 고의 빈곤 등이 나타난다.
(4) 몽롱상태
-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 상태로서 심인성이 많으며 해리상태에서 전형적 으로 나타난다.
(5) 섬망
- 급성 뇌증후군의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급성이다.
(6) 혼미와 혼수
- 혼미: 운동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외부의 자극에 대해 거의 반응하지 않는다. 심인성 혼미와 기질성 혼미가 있다.
- 혼수: 모든 정신활동과 신경조직의 기능이 마비되고 단지 생명을 유지 하는데 필요한 심장과 폐의 기능만 살아 있는 경우
(7) 피암시성의 장애
- 외부의 생각이나 영향력에 순응하고 무비판적으로 반응하는 경우를 말 한다.
- 2인성 정신병과 최면에 의한 상태가 있다.
7) 지남력의 장애(disorders of orientation)
- 환경을 이해하고 그에 새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 시간, 장소 또는 상황, 타인과의 관계 등 세가지 분야가 있다.
- 기억, 주의, 지각에 장애가 있을 때 일어나며 뇌중후군, 심한 정신병 격한 감정상태에 있을 때 볼 수 있다.
8) 기억장애
- 기억은 정보가 하나의 정신적 인상으로
등록(refistration) 저장 또는 유지(retention) 회상(recall) 되는 과정을 말한다.
- 감정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부정적 감정에 대한 방어적 목적 과 관련있다.
(1) 기억과잉 또는 기억항진
- 기억이 병적으로 지나치게 상세하고 집중되어 있다.
- 이러한 증상은 조증, 편집증, 긴장증에서 볼 수 있다.
(2) 건망증 또는 기억상실(amnesia)
- 기억불능 상태를 말하며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질성건망증(organic amnesia)
알콜중독시, 두부외상시외 같이 정보가 등록 안될 때, 또는 저장이 오래 가지 못할 때
심인성 건망증(Psychogenic amnesia)
등록과 저장은 정상적이나 회상이 안되는 경우로 방어와 회피의 역동적 목적이 있는 능동적 과정의 결과이다.
(3) 기억착오
- 방어목적으로 거짓기억하는 것을 말함.
- 이때 기억이 안된 부분을 말할 때 꾸며 이야기를 하며 이를 ‘작화증’ 이라 한다.
(4) 거시감과 미시감
거시감: 낯선 것을 전에 본 것같이 느끼는 현상
미시감: 전에 알고 있는것에 대해 생소하게 보이는 것.
- 이는 방어적 목적으로 잊고 싶어하는 고통스러운 과거 경험과 연관이 있 다/
9) 지능장애
(1) 정신지체
- 유전적, 선천성 또는 발육초기 과정에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지능의 발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를 말함.
○ 지능지수(IQ)
110이싱 - 우수
90 ~ 100 보통
70 ~ 90 열등
50 ~ 70 노둔(moron, 정신연령 8세)
35 ~ 49 치우(imbecile, 정신연령 3~7세)
25 ~ 34 정신지체
20 ~ 24 백치(정신연령 3세)
(2) 치매(dementia)
- 생후 정상적으로 발달되었던 지능이 후천적인 뇌기능장애 때문에 영구 적이고 비가역적으로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 이는 대뇌피질의 퇴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개인적인 신 경병리적 증상을 갖는 것에 원인에 있다.
10) 인격장애
- 개인은 각기 특성이 있는 인격을 갖고 있으나 어떤 유형은 병적인 것이 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93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